2017년 10월 22일 일요일
 
포항, 울릉, 포스코,
라이프생활건강
사시사철 손발이 꽁꽁 '수족냉증'...몸의 밸런스를 맞춰라!
경북도민일보  |  webmaster@hidomin.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1.01.21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kakao band
자율신경계 이상신호…호르몬 변화 많은 여성에 많이 나타나
스트레스 줄이고 몸 전체 보온 신경써야…샤워보다 입욕 효과
 
 
얼마 전에 출산한 주부 임미경씨(30)는 임신 전과 다른 몸 상태를 부쩍 느낀다. 임신을 하고 난 후 손발이 차가워지고 저린 증상이 나타나더니 출산 후에도 지속돼 점점 더 증상이 심해지고 있다. 게다가 요즘처럼 기온이 뚝 떨어진 날씨에는 그 증세가 더 심해져 일상생활이 힘들다. 몸이 따뜻해진다는 음식도 먹어보고 옷도 껴입어봤지만 효과는 그때뿐이고 시간이 지나면 다시 증상이 나타나는 악순환을 참지 못하고 한의원을 찾았다. 그곳에서 미경씨는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한 한약복용과 뜸 치료가 시급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바로 치료를 시작했다.
 
 
 
 
 
 
 
 
 
 
 
 ◇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욱 위험한 수족냉증 = 수족냉증은 보통 사람이 추위를 느끼지 않는 온도에서도 추위를 느끼며 손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을 말한다. 때로는 손발 이외에도 무릎이 시릴 수 있으며, 허리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냉기를 함께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냉증은 교감신경이 예민해진 상태에서 외부 자극에 노출되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돼 말초신경까지 원활한 혈액공급이 어렵게 되면서 나타난다.
 대개 남성보다 여성, 특히 출산을 끝낸 여성이나 40대 이상의 중년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 그 이유는 여성의 경우 초경, 임신, 출산, 폐경을 경험하면서 호르몬의 변화를 남성보다 많이 겪게 되기 때문이다.
 이뿐 아니라 정서적으로 긴장을 많이 하며, 스트레스에 예민한 여성들이 수족냉증에 걸릴 확률이 높은데, 이는 스트레스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해 몸에 찬 기운이 쌓이기 쉽게 만들기 때문이다.

 ◇ 수족냉증의 여러 원인 질환 = 아직까지 수족냉증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레이노병, 류마티스성 질환, 추간판 탈출증이나 말초신경염, 손목터널 증후군, 갑상샘 기능 저하증 등의 질환이 영향을 주기도 한다.
 수족냉증의 원인질환 중 가장 흔한 `레이노병’은 혈관이 과도하게 수축되어 처음에는 손이 하얗게 되고 파랗게 변하다가 나중에는 혈관의 확장 작용에 의해 손가락이 붉은 색으로 변하게 되면서 소양감이나 통증이 동반되는 현상이다.
 류마티스성 질환의 경우 얼굴의 홍조나 광과민증, 사지의 다발성 관절염 및 심할 경우 관절의 변형, 피부결절 등의 증상이 동반되며, 추간판 탈출증이나 말초신경염의 경우 저리거나 이상감각의 동반이나 통증의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집안 일을 많이 하는 주부나 임신과 연관되어 손목 이하로 밤에 잠을 자기 힘들 정도의 저린 증상과 진행될 경우 근육의 약화로 힘이 저하되는 증상을 동반한다.

 ◇ 수족냉증 완화를 위한 생활습관 교정치료 = 수족냉증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손발뿐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추운 날 외출할 때에는 두꺼운 옷 한 벌보다는 느슨한 옷을 여러 겹 입는 것이 보온에 더욱 효과적이다. 모자, 귀마개, 목도리, 따뜻한 양말, 부츠 및 장갑 등을 이용해 찬 공기에 피부가 직접 닿는 것을 최대한 피하도록 한다. 목욕을 할 때에도 샤워보다는 따뜻한 물에 몸을 푹 담그는 방식의 입욕이 몸을 데우는데 더 효과적이다.
 몸을 따뜻하게 유지함과 동시에 감정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 역시 중요하다. 스트레스를 풀거나줄일 수 있는 자신만의 취미활동이나 모임자리를 갖는 것도 좋으며, 쉬는 날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준다. 매사에 긍정적이고 여유로운 마음가짐을 갖도록 노력하고, 요가나 명상 등을 통해 감정 조절 능력을 키우는 것도 좋다.
 지나친 음주와 흡연은 피하고, 혈관을 수축시킬 수 있는 약제인 피임약, 심장약, 편두통약, 혈압약 등을 되도록이면 피해야 한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전신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므로 하루 30분 이상 주 3회 이상 꾸준히 할 것을 권장한다.   /이부용기자 lby@hidomin.com
 
 
------------------------------------------------------------------------
 
숙취 해결책은 커피와 아스피린
 
카페인·소염진통제로 해소 효과
 
 숙취에 의한 두통의 해결책은 커피와 아스피린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토머스 제퍼슨 대학의 마이클 오신스키(Michael Oshinsky) 박사는 숙취로 인한 두통은 커피의 카페인과 아스피린 같은 소염진통제로 해소할 수 있음이 쥐 실험 결과 밝혀졌다고 말한 것으로 영국의 일간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 등이 보도했다.
 오신스키 박사는 편두통 모델 쥐에 소량의 순알코올(에탄올)을 먹게 했다. 이는 편두통 환자가 조금만 알코올을 섭취해도 편두통이 오는 것 처럼 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쥐에 편두통을 유발하기 위해서 였다.
 알코올을 먹은 쥐는 4시간이 지나자 눈이 매우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이는 두통이 왔다는 신호다.
 이 때 카페인과 소염진통 성분을 투여하자 쥐들은 두통이 해소됐다.
 그 이유는 숙취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간에서 알코올이 처리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인 아세트산염(acetate)을 카페인과 소염진통 성분이 차단하기 때문이라고 오신스키 박사는 설명했다.
 카페인은 탈수를 더욱 촉진하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도 있지만 카페인이 투여된 쥐들은 탈수도 나타나지 않았다고 그는 말했다.
 그러나 숙취 해소를 위해 진통제, 특히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같은 진통제를 쓰면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도 있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의 과학전문지 뉴 사이언티스(New Scientist) 최신호에 실렸다.
 연합
 
------------------------------------------------------------------------------
 
항산화물질이 불임 원인?
 
 항산화물질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여성에게 불임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스라엘 와이즈만 과학연구소의 나바 데켈(Nava Dekel) 박사는 항산화물질이 난소의 배란기능을 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이 쥐 실험을 통해 밝혀졌다고 말한 것으로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19일 보도했다. 데켈 박사는 암쥐의 난소에 항산화물질을 주입한 결과 배란기능이 급격하게 떨어져 난포로부터 방출돼 수정장소까지 도달하는 난자가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그 이유는 배란 과정이 항산화물질이 파괴하는 유해산소분자인 활성산소에 의존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뒤이은 쥐 실험에서 확인됐다고 데켈 박사는 밝혔다.
 그의 연구팀은 실험실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엔 배란을 촉발시키는 황체형성호르몬(luteinizing hormone)을, 나머지 그룹엔 활성산소의 하나인 과산화수소를 각각 주입한 결과 과산화수소가 배란을 유도하는 황체형성호르몬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는 황체형성호르몬의 반응에 따라 만들어지는 활성산소가 배란을 유도하는 생물학적 자극제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데켈 박사는 말했다.
 이 새로운 사실은 임신이 잘 안 되는 여성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으로는 항산화물질이 호르몬제제에 의존하는 기존의 피임약을 대체할 수 있는 안전한 물질로 부상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데켈 박사는 앞으로 항산화성분이 함유된 음식이나 음료를 쥐에 먹였을 때 배란기능에 어떤 영향이 나타나는 지를 실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국립과학원회보(Proceedings of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최신호에 발표됐다.
  연합
< 저작권자 © 경북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경북도민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kakao band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4)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Busterautox
Волонтер - Джиголюк Наталья, проводит сбор средств на приобретение вещей, которые обеспечат безопасность и выживаемость Солдат:

Бронежилеты
Термобелье
Теплая обувь
Дождевики и перчатки
Фонари
Приборы ночного виденья
Рации
Генераторы
Бинокли
Медикаменты

Мы за мир. Мы за жизни тех Солдатов, которые выбрали своей миссией спасение Украины Украины единой и неделимой.
Помните о том, что хотят у нас забрать: помните о нашей значимости. Нас не лишат того, что принадлежит нам с рождения. Мы не позволим за нас вершить наше будущее.
Главное быть вместе. Равнодушие рождает тех, кто готов за Вас принимать решения, оно позволяет управлять Вами. Только вместе мы справимся с тиранией тех, кто не уважает нас и наш выбор.
И стоя за спинами наших защитников, мы сделаем все, чтобы они остались живы.
Никогда нельзя сдаваться. Мы верим в каждого.
Бортеся поборете!
За вас правда, за вас слава
воля святая!

Контакты :

E-mail - shpilya@online.ua
Viber - +380633529515
Vk - https://vk.com/id13296440

Номер карты Приватбанка для пожертвования:
5168 7423 4401 8357

Bitcoin адресс для пожертвования:
17GoKzdA21aH8gXVeGmvLCQk45K1FpLpyK

Яндекс деньги для пожертвования : shpilya@online.ua

(2017-10-20 11:00:17)
Billydidge
сердечный веб ресурс http://mutki1.biz/
(2017-10-19 19:29:53)
Sandraemaic
Лицензионный магазин цифровых товаров http://coolkey.ru можно приобрести по оптимальной цене ключи к Steam,Minecraft,Uplay,Origin играм, а так же уже готовые аккаунты!
(2017-09-24 03:49:15)
aterr#85
Изготовлениесветодиодных табло валют, бегущих строк, табло для АЗС
(2017-09-21 04:48:59)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4)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고충처리인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37809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병희
Copyright 2011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hidom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