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사랑할 때 이야기하는 것들'서 `쓰고 떫은 현실 속 사랑’ 그려
한석규가 올 한 해 세 편째 영화를 내놓았다.
물론 `음란서생’과 `구타유발자들’은 작년에 찍어 올해 개봉했으니, 올해 작업한 것은 `사랑할 때 이야기하는 것들’(감독 변승욱, 제작 오브젝트필름) 한 편뿐이지만 관객과는 세 번째 만남이다.
모두 다른 색깔이다. 사극 장르에 미스터리와 멜로를 결합했던 `음란서생’, 실험적 색채가 농후했던 `구타유발자들’에 이어 멜로 영화 `사랑할 때 이야기하는 것들’은 전혀 다른느낌이다.
한석규는 “극과 극의 무대가 주어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고맙다”면서 “한 이미지만 하면 지겹지 않겠느냐”고 지나가듯 말했다.
영화 `사랑할 때…’은 심은하와 공연해 영화계를 잔잔히 흔들어놓았던 `8월의 크리스마스’와 닮아 있다.
심은하와 서로 말과 행동이 아닌 가슴으로 사랑을 주고 받는 한편 아버지 신구와의 이별이 가슴을 후볐던 영화다. 아버지에게 리모컨 사용법을 가르쳐주는 장면은 꽤 세월이 흘렀음에도 잊혀지지 않는다.
“어찌 보면 비슷해요. 그때나 지금이나. 멜로 영화이긴 하지만, 멜로보다는 가족 이야기가 많죠. `접속’에서는 전도연 씨와 영화 속에서 딱 한번 만난 채 멜로 영화를 찍었고, `8월의 크리스마스’에서도 심은하 씨 손 한번 잡는 게 고작이었죠. 그래도 이번에 김지수 씨와는 키스도 했어요. 하하.”
그러면서 환하게 웃는다. 8년 만의 멜로 영화 출연. 특별한 감회가 있지 않을까.
“멜로 장르라는 점 때문이라기보다는, 시나리오를 보며 제가 공감했어요. 저 역시 한 관객으로서 감동을 먹은 거죠. 결혼할 때 순탄하게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나요. 다들 비슷한 생각을 할 것 같아요. 지금 이 사랑을 이해 못하는 관객이라도 10년 뒤, 20년 뒤쯤에는 영화를 보며 공감할 수 있을 테고요.”
`사랑할 때…’은 멜로 영화면서 가족 영화이기도 하다. 고교 시절 갑자기 정신질환을 앓게 돼 평생 책임져야 할 형이 있는 인구와 아버지가 남긴 빚 5억 원 때문에 이를 악물고 생활전선에 뛰어드는 혜란이 힘겹게 사랑을 일궈간다. 영화는 조용히 사랑마저도 버거운 인구와 혜란의 만남을 좇는다.
도대체 가족이 뭘까. 더욱이 요즘 세상에 드물게 아이를 넷이나 둔 배우 한석규에게 가족은 뭘까.
“소중하고 좋은 것이지만 어떨 땐 지긋지긋할 때도 있죠. 제가 4형제 중 막내이고, 아내가 5남매 중 막내입니다. 두 사람의 가족만 해도 굉장히 많아요. 우리 가족만 해도 별의별 경우 다 있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보세요. 인구와 혜란에게도 그렇게 지긋지긋할 수 있는 가족인데, 두 사람 역시 가족을 만들려고 하잖아요.”
그는 가족이 주제인 영화를 좋아하며(이두용 감독의 `장남’을 명작으로 꼽았다),꾸준히 그런 영화에 출연해왔다고 말했다. 영화로 보면 `초록 물고기’나 `8월의 크리스마스’, `미스터 주부 퀴즈왕’ 등이 그렇고, 드라마 `아들과 딸’ `서울의 달’이 그렇다고 했다.
“가족의 소중함이라는 이 쉬운 주제를 쉽게 풀어내기가 참 어려워요. 변승욱 감독이 여백의 미를 담아내면서 영화를 풀어나가 좋았어요.”
배우로서 그의 연기는 절제미가 느껴진다. 연기가 아닌 그저 한 사람의 삶을 옆에서 보여주는 듯한 느낌.
“나이를 먹어가면서 자꾸 뭔가를 덜 하려고 하는 것 같아요. 창작하는 사람들의 특징이기도 하다네요. 배우는 감독이 의도한 이야기를 가장 잘 전달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는 사람이죠. 어떻게 하면 연기를 안하면서 연기할 수 있을까, 이게 제 평생의 숙제입니다.” 인터뷰에 들어가기 전 그에게 “얼마 전 한 시상식장에서도 그렇고, 제작보고회에서도 그렇고, 요즘 왜 이렇게 웃고만 다니느냐”고 따지듯 물었다. 웃는 게 무슨 죄라고.
딱히 어떤 대답을 바라고 물어본 게 아니었는데 그의 대답에서 세월이 느껴졌다.
“카메라가 언제쯤 날 비춘다는 걸 알게 되니 때맞춰 웃게 된다”며 또 웃음 가득한 얼굴로 하는 말에 이어지는 대답.
“자꾸 웃음으로 표현되네요. 나이가 들게 되니 속상한 일도, 눈물나는 일도 그저 허허 웃게 됩니다. 웃음으로 표현하는 일이 많아져요.”/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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