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이 한국형 창조경제 지역선도모델 선보였다
  • 손경호기자
포항이 한국형 창조경제 지역선도모델 선보였다
  • 손경호기자
  • 승인 2013.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 강소기업 육성 생태계 조성 업무협약

▲ 지역 산업계와 대학, 지자체 단체장, 지역 국회의원들이 6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창조경제 지역 선도모델을 위한 `포항 강소기업 육성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손을 맞잡고 있다. 연합
▲ 이병석 국회부의장이 `포항 강소기업 육성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준양 포스코 회장, 이병석 국회부의장, 주낙영 경북도 행정부지사, 박승호 포항시장. 연합
[경북도민일보 = 손경호기자]   포항이 한국형 창조경제의 지역선도모델이 선을 보였다. 지역선도모델은 지역의 산·학·관이 스스로 모델을 만들고 실천에 나선 것이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병석 국회부의장(새누리당, 포항 북)을 비롯한 지역의 산·학·관은 6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이를 실천하기 위한 `포항강소기업 육성생태계 조성’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창조경제는 박근혜정부의 핵심 키워드다. 국가차원의 종합적인 지원이 이뤄진다면 지역선도를 넘어 국가 선도모델로 정착될 가능성이 높다. 포항은 창조경제를 이끌어갈 연구중심대학인 포스텍을 중심으로 국내 최고수준의 R&D 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집적 돼 있다. 철강소재산업을 중심으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자리 잡은 포스코는 포항의 창조경제를 이끌어갈 또 다른 밑거름이다. 포항은 소재산업과 관련해 영천·경주 등과 연결하는 `IT-문화’ 융합산업의 확장성이 기대되는 곳이기도 하다. 정부의 창조경제와 닮았다. 대한민국 국회, 경북도, 포항시 등 기관단체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가 필요한 이유다. ▶관련기사 6일자 1면 보도

  ■ 국가가 미래까지 담보
 포항시 강소기업 육성 생태계조성은 단지 포항의 미래 해결책으로서 끝나지 않는다. 국가의 미래까지 담보한다. 박근혜 정부의 키워드인 창조경제와 유사하기 때문이다.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과학기술에 기반한 강소기업의 성장이 가능해진다. 새로운 산업생태계 가 창출되고 계획대로라면 오는 2025년 220개 기업, 고용인원 10만 명, 매출액 30조 원을 거쳐 2035년에는 500개 기업, 고용인원만 30만명, 매출액 10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포스코-포항상공회의소-APGC(Association of POSTECH Grown Companies 포스텍 동문기업협의체)-포스텍-국회-경북도-포항시 등 7개 기관단체가 참여해 창조경제의 의미를 함께했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은 현 정부의 국정목표인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지역의 산업계와 대학, 지방자치단체가 적극적 나서 업무를 협의했다는 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날 체결한 `포항시 강소기업 육성생태계 조성’ 협약서는 창조경제 지역선도모델 구축을 위한 추진체계 구성을 시작으로 연구 및 창업 시스템 구축, 종합지원책 마련, 도시계획 및 정책수립에 이르기까지 창조경제실현 전반을 논의하게 된다.
 
 ■ 강소기업 육성 프로젝트의 탄생
 강소기업 육성 생태계조성은 이병석 부의장의 지역의 미래에 대한 걱정에서부터 출발한다. 포스코 이후의 지역경제에 대한 걱정이 늘면서 지역민들의 불안감도 점차 높아지자 이 부의장은 새로운 프로젝트 검토에 들어갔다. 포스텍 등을 중심으로 한 국내최고수준의 R&D 역량이 집적돼 있는 포항의 활용방안을 찾기 시작한 것이다. 강소기업 육성 생태계 조성은 그렇게 시동이 걸렸다.
 지난해 검토됐던 이 프로젝트는 올해 들면서 구체화하기 시작했다. 박근혜대통령의 키워드인 창조경제와 맞물리면서 사업추진에 가속도가 붙기 시작한 것이다.
 올해 4월 포스텍과 함께 포항시발전방향을 제안했고 이후 8차례에 걸친 기본계획 검토 등을 거쳐 이날 협약서를 체결하게 됐다.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이병석 부의장은 “강소기업육성을 위한 생태계조성은 최근 글로벌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중소·중견기업의 견고한 국가들이 글로벌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면서 “미국의 경우 산업의 기술혁신 90%가 기술벤처·중소기업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따라 이 부의장은 1인당 국민소득 3만불 이상의 시대를 열고 일자리 창출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대기업 중심의 성장패러다임 대한 변화를 제시했다. 창업 중소기업의 강소기업화를 통한 산업재구조화와 신산업을 창출하는 경제성장으로 바꿔야 한다는 것.
 특히 창업 및 강소기업의 육성은 지역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과 일자리 및 성장동력 창출의 필수요건이라고 분석했다.
 또 지역혁신을 이룬 곳에는 세계적인 연구중심대학이 있었고 이러한 대학의 연구 성과가 사업화를 통해 산업화하고 자금조달 및 M&A를 통한 시장창출 등이 이뤄지면서 강소기업 육성 생태계가 조성된다는 점을 함께 제시했다.
 
 ■ 한발 앞선 창조경제모델
 포항은 세계적인 연구중심대학 포스텍과 글로벌기업 포스코 등이 있어 한국형 창조경제 선도모델 구현의 최적지로 평가받는다.
 포항은 무엇보다도 포스텍을 비롯한 국내 최고 수준의 R&D 투자 및 성과·인력·인프라가 집적돼 있는 곳이다. 포스텍은 25년간 산학연 협력모델을 통해 산업계에 기여했고 올해 국내 대학평가 1위를 했다. 국내 최고인 2조원 이상의 연구시설을 갖추고 있고 지난해 연구비는 1849억원으로 국내 최고수준이다. 논문실적 역시 교수 1인당 6편으로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특허출원도 2294건, 등록만 660건에 이른다. 탁월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인 연구중심대학이 바로 포스텍이다.
 또 다른 한축인 포스코는 1968년 창립된 세계최고 수준의 글로벌기업이다. 철강산업을 중심으로 세계최고의 경쟁력과 수익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면서 국내외 철강경기 부진과 중국·인도 등 후발주자의 추격에 압박을 받으며 소재와 에너지 등 비철강 부문 신수종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포스코 입장에서는 새로운 혁신기술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 APGC이 프로젝트 핵심세력
 포스텍출신 동문기업들로 구성된 APGC(포스텍 동문기업협의체)도 프로젝트의 핵심세력이다. 포스텍출신 동문기업은 100개로 총매출액은 8000억 원에 이르고 직원수는 5000명에 이른다. 지난 2012년 7월 발족한 APGC는 소재, IT, BT 등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전체동문기업 가운데 49개사가 가입돼 있다. 이들은 APGC를 통해  엔젤펀드 50억 원을 결성했고 동문 VC(벤처 캐피털)를 중심으로 200억 원의 지역펀드를 조성중이다.
 포항은 소재산업과 관련, 영천 경주 등과 연결되는 확장성도 갖추고 있다. IT-문화의 융합을 통합 산업간 지역간의 연계가 가능해진다. 영천의 첨단 항공 산업, 경주권의 문화인프라와 양성자가속기 등의 연계를 통한 고부가가치의 산업화가 기대된다. 이는 포항과 영천을 잇는 또 다른 산업벨트가 조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 포항의 또 다른 선택
 포항이 미래 성장동력을 위해 포스코를 넘어 또 다른 선택을 감행하고 있다. 포항 강소기업 육성 생태계조성은 그 출발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지난 포항 남구·울릉군 국회의원 재선거의 화두는 경제였다. 특히 포스코 이후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에 모든 예비후보들이 포스트 포스코를 제안하면서 공약들도 난무했다. 과연 포스트 포스코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6일 업무협약식을 가진 포항 강소기업 육성생태계 조성은 그 모델이 될 가능성이 높다.
 포항 강소기업 육성생태계 조성은 박근혜정부가 추구하는 창조경제의 지역선도 모델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관심이 쏠린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의 산업계와, 대학, 그리고 지방자치단체가 스스로 힘을 모았다는 측면에서 주목을 받는다. 정부의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하다.
 현재 추진 중인 포항 강소기업 육성 생태계조성 프로젝트의 목표연도인 2035년에는 기업수가 500개에 이른다. 고용인원도 30만명, 매출액은 100조 원을 추정하고 있다. 포스코의 현 매출을 추월하는 규모다. 새로운 미래성장의 동력이라는 의미다.
 이 같은 프로젝트 조성을 위해 경북도와 포항시 등 유관기관은 별도의 전략수립을 요구받고 있다. 인재의 지역 정착 및 외부인재 유입을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 지역내 소비진작 및 쾌적한 정주환경조성 등 살기 좋은 도시 만들기 전략 프로그램은 관의 몫이다. 또 지역우수기업발굴, 기업유치, 홍보강화 등 기업종합지원 정책운용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사회간접자본 및 법·제도·정책 구현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는 분석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산·학·관 협력추진체계가 구축되면 TFT이 구성된다. TFT은 강소기업 육성 재단설립 추진과 함께 APGC 연구단지도 함께 조성한다. 소재산업 R&D 특구를 구축하는 한편 경주 문화유산과 IT를 융합한 새로운 문화관광산업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방안도 수립해 놓은 상태다.
 
 ■ 기존 특구 및 단지와 무엇이 다른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테크노파크 2단지 조성, 국가공업단지 블루밸리 등 각종 산업단지 및 특구 등과는 기본방향에서 큰 차이가 있다. 특히 창조경제의 핵심인 융합과 협업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은 기존 특구 등에서 기대하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포항 강소기업 육성생태계 조성은 기술-창업-성장(확장)에 이르기까지 업무협약을 통해 끝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골자로 한다. 대부분의 강소기업은 성장단계에서 한계를 느낀다.
 글로벌진출을 위해서는 마케팅 등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강소기업 육성생태계조성은 글로벌진출에 대기업이 직접 참여하거나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기술 창업단계도 차별화된다. 포스코가 직접적인 생태계조성에 따른 펀드자금 지원보다는  강소기업이 개발한 신기술을 정당한 M&A를 통해 사들이거나 기업의 창업을 지원하도록 하고 있다. 기존 특구 등은 펀드를 조성, 기술개발 등에 투자하는데 그쳤던 것과는 대별되는 대목이다.
 대경연구원도 최근 보고서를 통해 우수한 기초 응용 연구성과를 사업화해 산업으로 확산하는 민관협력 동반모델 특구 지정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대경연구원에따르면 박근혜정부는 과학벨트와 연구개발특구 연계로 전주기 R&D 지원체계 구축을 국정과제로 제시하면서 기초과학의 성과를 응용연구 및 사업화까지 일괄지원하는 자립형 창조생태계 조성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경북은 지역과학 기술혁신역량평가 결과 최근 3년 연속으로 전국 4위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과학벨트 연구단, 막스플랑크 연구소, 3,4세대 방사광가속기, 양성자 가속기 등이 있어 우수한 과학기술역량을 갖추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이를 사업화해 일자리 창출과 연계 할 수 있는 전문기관과 사업화로 연계할 중개기관이 없어 우수한 R&D 성과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대경연구원은 따라서 “경북 동해안의 포항 경주일원에 동해안 연구개발 특구를 지정하고 민간주도의 R&D 역량과 대형연구장비를 바탕으로 지역산업과 연계한 산업맞춤형 융합특구를 특화함으로써 과학벨트 연구단과 R&D 특구를 연계하는 성공모델로 만들 필요가 있다”며 동해안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제안했다.
 
 ■ 정부의 창조경제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는 창의성을 경제의 핵심가치로 두고 새로운 부가가치, 일자리, 성장동력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요약된다. 더 간단하게 표현하면 융합과 협업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특히 국민의 창의성과 과학기술, 정보통신기술(ICT)융합을 통해 산업과 산업이 융합하고 산업과 문화가 융합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새로운 성장동력과 일자리를 만들어낸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정부의 창조경제 성공을 위해서는 유대자본을 활용한 이스라엘과는 달리 대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상생과 동반성장을 기본 원칙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관계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는 것. △중소기업 자원낭비하지 않기 △기술개발 아이디어 가로채지 않기 △중소기업과 경쟁하지 않기 등 3불 정책을 제시했다.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펀드 구성 및 투자확대를 비롯한 글로벌진출 지원 등도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