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서 축구 꿈나무 ‘별들의 전쟁’ 막오른다
  • 김진규기자
경주서 축구 꿈나무 ‘별들의 전쟁’ 막오른다
  • 김진규기자
  • 승인 2015.0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란한 드리블에 이어 공이 솟아 오른다. 공과 함께 아이들의 꿈도 하늘 위로 떠오른다. 내달 6일부터 12일간 경주시 일원에서 ‘2015 화랑대기 전국초등 유소년 축구대회’가 펼쳐진다.

[경북도민일보 = 김진규기자] 미래 한국 축구의 태동, 축구 꿈나무들의 별들의 열전인 ‘2015 화랑대기 전국초등학교 유소년축구대회’가 스포츠 명품도시로 다져진 경주에서 그 화려한 서막을 올린다. 전국 최대 규모의 유소년축구대회 개최로 한국 축구발전 기여와 축구 동호인 저변 확대 및 스포츠도시 경주의 위상을 제고하고자 한다. 지난 18일부터 시작된 ‘2015 KBO 총재배 전국 여자야구대회 및 U-12 전국 유소년 야구대회로 이미 경주는 스포츠의 열기로 가득 차 있다. 시에서는 공인된 국제규모의 야구·축구 대회를 통해 그동안 메르스의 한파를 넘어 다소 회복기에 접어든 경주경제를 정상의 궤도에 올려 스포츠를 통한 경기활성의 배가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불국사, 석굴암 등 세계역사문화도시 경주를 전국에 홍보하여 경주가 명실상부한 문화관광과 체육 인프라가 완벽한 한국의 중심도시임을 다시한번 재신임을 받고자 한다. 완벽한 체육과 숙박 등 전체적인 인프라가 완벽한 경주에서의 열띤 화랑대기 전국초등학교 유소년 축구대회의 전말을 알아보자.

 ■ 화랑대기 전국초등 유소년 축구대회 개요
 ‘2015 화랑대기 전국초등학교 유소년축구대회’는 경주시와 한국유소년축구연맹이 주최하고 한국유소년축구연맹과 경주시축구협회가 주관하며 대한축구협회 등 9개 유관기관에서 후원하는 전국 최대 규모의 축구 꿈나무들의 잔치이다.
 이 대회는 2003년 대교 눈높이 초등학교 전국축구대회란 타이틀로 시작해 올해 13회째로 그 명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대회기간은 내달 6~17일까지 12일간 경주시민운동장을 비롯한 17개 구장에서 전국 163개교 454개 팀이 참가한다. 지난해와 비교해 학교 수는 7개교가 줄었지만 참가팀은 15개 팀이 더 늘어났다.
 이번 대회의 참가규모는 선수 1만여명을 비롯 임원, 가족, 방문객 등 12일간 연인원 총 26만여명이 경주를 찾아 축구 열기를 뜨겁게 달군다.
 총 경기 수는 더운 날씨 등과 매끄러운 경기진행을 위해 예선전은 풀리그로 본선부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주간 515경기, 오후·야간 416경기 등 총 931경기가 치러진다. 주요 경기장은 경주 시민운동장을 비롯해 축구공원 6면, 알천축구장 4면, 서천둔치, 동국대, 경주중, 월성중, 무산중, 건천 운동장 등 총 17개 구장에서 진행된다.
 대회 개회식은 8월 6일 오후 6시 현대호텔 컨벤션홀에서 주요내빈, 참가팀 지도자, 한국유소년축구연맹 및 경주시축구협회 관계자 등 총 400여명이 참석해 성공적인 대회 팡파르를 울린다.
 
 ■ 빈틈없는 대회 준비 ‘착착’
 시는 성공적인 대회준비를 위해 기존의 축구구장의 부대시설을 확충했다. 세부 개선사항을 보면 축구공원 1, 2구장 관람석 차양막을 설치해 관람객 편의를 도모하였고 알천 3구장의 간이화장실을 무방류 현대식 화장실로 교체했다. 알천 4구장 주차공간도 확충해 방문객들의 편의를 돕는다.
 특히 경기부문 중 U-11부 경기방식이 지난해에는 11인제 4개 그룹으로 진행되었으나 올해에는 11인제 2개 그룹과 8인제 2개 그룹으로 구분해 진행한다.
 경기지원에서는 경기기록도우미 36명, 자원봉사자 371명과 원활한 경기진행을 위해 경기장 책임담당공무원 94명, 안내담당 공무원 163명, 의료진 159명 등 총 800여명이 맡은 분야에서 헌신적으로 경기를 지원한다.
 대회 진행과 관련, 시는 지난 6월 30일 청소년수련관에서 대표자 회의를 통해 대회요강 설명 및 대진표 작성, 지역 숙박업소 및 관광지 안내를 비롯한 진디적응 훈련장 등 대회 전반에 대한 제반설명이 있었다.
 또한 지난 10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관계부서 종합 추진상황 보고회를 갖고 행사진행, 시설관리, 관광안내, 의료, 교통, 경기지원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총괄 점검을 했다.
 이어 24일에는 시청 알천홀에서 대회 관련 종사공무원 및 자원봉사자 592명에 대한 교육을 통해 참가팀 안내요령, 경기장 근무요령, 자원봉사자 근무수칙 등 세부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더불어 보문단지·불국사 숙박단지와 시내,외 숙박업소 등 400개소에 1만2000여 객실을 이용할 수 있는 풍부한 숙박 인프라가 완비돼 있어, 참가선수와 응원단, 관광객들이 경주 체재에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관련업계와 유기체재를 구축하고 준비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아울러 7월 중 숙박 및 요식업소, 대중교통, 택시업계 등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경주를 찾아오는 손님들에게 친절하고 청결한 도시 이미지를 제공코자 친절, 청결, 서비스 교육도 실시한다.

 특히 참가선수들의 운동장 적응 서비스 제공을 위해 27일부터 대회가 끝날 때 까지 서천둔치, 무산중, 안강생활체육공원 등에 잔디적응 훈련장을 개방하고 있어 주야간 언제든지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 시민과 함께 하는 대회
 시에서는 이번 대회 참가팀들의 필승을 기원하고 대회 참가의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참가 선수단 숙소를 일일이 방문해 시원한 수박과 지역 특산품 등 훈훈한 경주의 인심을 전한다.
 특히 참가팀 전체에 대해 경주의 각 기관·사회단체, 기업체 등에서 1대1 자매결연을 통해 경주입성 환영에서부터 경기 응원, 관광지 안내 지원 등 낯선 경주에서의 불편이 없도록 가족 같은 마음으로 팀 지원에 나선다.
 특히 시는 여름철 발생하기 쉬운 식중독 안전사고와 청결한 숙박 분위기 조성을 위해 숙박 및 요식업소 지도점검에 시정을 쏟는다.
 숙박업소 80개소, 음식업소 120개소, 총 200여개 업소에 대해 지도점검반 3개반 12명이 투입돼 여름 식중독 예방, 친절·청결 교육, 침구류 등 청결여부, 요금표시 및 적정요금 지도 등 사전 점검을 실시하고 내달 5~17일까지 13일간 숙박·음식 상황반을 매일 저녁 9시까지 운영하며 각종 불편신고를 접수처리 한다.
 
 ■ 스포츠 명품 도시로 인기
 체육도시 경주는 축구, 야구, 태권도 등 동계훈련 최적지로 연간 2만여 선수와 관계자가 훈련의 구슬땀을 흘리기 위해 경주를 찾는다. 그로 인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상당히 기여를 하고 있다.
 또한 3회째를 맞는 전세계 태권도인들의 한마당 축제인 코리아오픈 국제 태권도 대회가 내년 6월을 기약하고 있으며, KBO총재배 전국여자야구대회 및 U-12 전국유소년야구대회가 2016년까지 2년간 펼쳐지고 2017~2018년까지 2년간은 KBO총재배 전국 중학야구대회 및 리틀주니어 야구대회가 경주에 유치됨에 따라 경주는 축구, 야구, 태권도로 이어지는 스포츠 선도도시로 전국 최고의 명성을 떨칠 것이다.
 시 관계자는 “굴뚝 없는 스포츠 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스포츠 경제시대를 맞아 지역경제 및 관광활성화에 큰 보탬이 되고 있으며 시가 각종 대형 스포츠대회 유치로 문화관광도시 경주홍보는 물론 관광, 숙박, 요식업, 교통경제 등 여러 부문에서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파생시킬 수 있도록 경제대회를 구축 하겠다”고 개최 소감을 전했다.
 아울러 이번 대회를 위해 최양식 시장은 “경주를 찾아오는 선수, 응원단, 관광객들에게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 경주가 스포츠 도시로서의 위상은 물론 가장 찾고 싶은 문화관광 도시로 부상할 수 있도록 친절, 청결로 시민 한분 한분이 대회 홍보요원이 되어 각 분야별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을 당부했다.
 
 ■ 기대 효과
 시는 이번 대회가 전국 163개 학교에서 454개팀에 선수·임원·가족, 방문객 등 연인원 26만여 명이 경주를 찾아 관광·숙박·요식업·전통시장 등 지역 소비로 인한 경제 유발효과가 320여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특히 여름 비수기철 지역 경제 파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진다.
 아울러 지난 18일부터 열린 KBO 전국여자야구대회 및 U-12전국 유소년야구대회에 참가한 1만7000여명의 관계자가 경주에서 소비하는 비용을 합치면 이번 여름기간 동안 축구·야구로 약 500여억원의 경제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많은 경주방문객들이 불국사·석굴암·동부사적지 등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유적지를 비롯한 경주동궁원, 양남 주상절리, 감포 청정 동해바다 해수욕장 등 수려한 자연경관과 역사유적지의 전국 홍보로 경주의 위상이 드높아지는 무형의 가치 또한 무한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이번 대회에 참가하는 경주의 입실초등, 흥무초등 선수들의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우수한 팀들과 겨루어 보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감으로서 명실상부한 경주를 대표하고 전국에 명성을 떨칠 막강한 팀으로 육성 발전하는데도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내달 21일부터 59일간 열리는 ‘실크로드경주2015’의 국제적인 문화행사와 연계해 경주가 스포츠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문화도시로 거듭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