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최고의 안전도시·환동해 중심도시로 도약”
  • 이진수기자
“포항, 최고의 안전도시·환동해 중심도시로 도약”
  • 이진수기자
  • 승인 2018.0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이강덕 포항시장, 지진피해 수습 총력전
▲ 이강덕 포항시장은 “대피소에 남아 있는 이재민들이 주택으로 모두 이주하는 2월께 민방위복을 벗겠다”고 했다.

[경북도민일보 = 이진수기자]  17일 포항시청 시장실을 찾았다. 시장실 규모가 그리 넓지 않았다. 책상, 의자 등도 고급스러워 보이지 않았다.
 넓은 공간에 비싼 집기들로 권위적이고 화려할 것이라는 예상이 빗나 갔다.
 오히려 아담하고 온화해 이강덕 포항시장의 소탈한 성품과 어울리는 분위기였다.
 이 시장은 양복이 아닌 노란색의 민방위복을 입고 있었다. 신발도 구두가 아닌 운동화로 활동하기 편한 복장이다.
 “민방위복에 웬 운동화?”라고 물으니 “포항지진 발생 이후 줄곧 이런 복장을 하고 있다”고 했다.
 공직자들이 입는 민방위복은 재해·재난 등의 사태에 신속하고 능동적인 활동을 하는데 수월하고, 또 사태 수습에 최선을 다한다는 의지의 상징성을 띄고 있다.
 지난해 11월 15일 발생한 포항지진(규모 5.4)으로 포항은 재산상 피해액 1440억원, 이재민은 1800명이 발생했다.
 대부분 이재민들이 포항시가 애써 확보한 임대주택 등으로 이주했지만 아직 400여명이 대피소(흥해실내체육관, 기쁨의교회)에서 힘들게 생활을 하고 있다.
 “대피소의 이재민들도 2월에는 모두 임대주택 등으로 이주할 것이다. 그때는 민방위복을 벗을까 한다.”
 이재민들이 따뜻한 아랫목에서 지내게 되면 이 시장의 마음이 한결 편안해 질 것 같았다.

▲ 16일 포항시 북구 흥해읍 지진 피해지역을 찾은 국회재난안전대책특별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이 갈라진 아파트 벽면을 살펴보고 있다. 뉴스1


 지진은 포항은 물론 전국을 충격과 공포에 빠뜨렸다. 한해 앞선 2016년 9월 11일 발생한 경주지진(규모 5.6)보다 실질적인 충격이 더 컸다. 각종 건물이 부서지고 이재민들이 속출했다.
 이 시장은 그날 포항 영일만 3산업단지에서 안전로봇 실증시험센터 기공식에 참석하고 있었다. 갑자기 큰 흔들림의 진동을 느꼈다.
 영일만항은 지진 진앙지 근처이다. 즉시 비상 상황실 설치와 함께 간부회의를 소집했다. 포항시가 지진 비상사태에 들어간 것이다.
 이 시장을 비롯한 포항시 공직자들이 주택 등 각종 건물이 무너진 지진 피해 현장을 찾았다. 이재민들의 대피소 마련과 피해 복구 등에 행정을 집중했다.
 2018년 대입수능이 일주일 연기되는 초유의 사태까지 발생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국무총리, 장관, 국회의원 등 여러 인사들이 포항을 방문해 피해 파악과 복구 대책을 논의했다.
 시일이 지나면서 큰 상처가 아물고 있으나 포항은 한동안 공황 상태였다.
 그동안 전파(완전 파손) 481건에 통제 안전조치, 반파(절반 파손) 179건에 대한 낙하물 미 콘크리트 잔해물 제거, 그밖에 소파(작은 파손) 2만5143건에 대한 가재도구 정리 등을 비롯해 총 3만1282건의 응급조치 신고 건수에 대한 조치를 마쳤다.
 건축물 정밀안전진단 결과를 토대로 공공시설물을 비롯한 모든 시설물의 항구적인 복구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포항시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피해 복구 및 지원에 따른 활동은 시민들의 가슴에 전해졌다. 또 정부 및 국회의 인정을 받기도 했다.
 이 시장은 “경찰에 있으면 비상 또는 돌발사태가 많이 발생한다. 그러면 즉각 기본 상황을 파악해 전방위 조치를 한다. 그런 비상대처 메뉴얼이 지금도 머릿속에 있다. 또 어떤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한다는 공직자의 의식이 몸에 배인 것 같다”고 했다.

 포항시는 올해를 ‘안전도시’ 원년으로 정했다. 시민안전 시설 건립과 재난재해 상시 대응시스템 구축, 지진피해 예방 및 안전강화, 주요 지점에 지진감시센서 설치,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지진 대응시스템 구축 등이다. 지진 피해가 심한 북구 흥해읍 일원을 특별재생지역으로 정해 도시재생을 추진한다.
 “우리에게는 저력이 있다. 포항을 대한민국 최고의 산업도시와 첨단과학도시로 만들었던 힘이다. 그 힘을 다시 한번 발휘하자”는 이 시장에게 포항을 최고의 안전도시로 만들겠다는 의지가 느껴졌다.
 지난 16일 국회 재난안전대책특별위원회 위원들이 포항을 찾았다. 지진 피해 현장과 이재민 대피소를 둘려본 이들에게 재난지원금 현실화, 민간건축물 내진보강사업 지원, 지진대피시설 건립 등 10개 법·제도상에 대한 보완을 건의했다. 지진 피해 신고 접수기간을 현행 10일에서 2개월로 연장해야 하며, 2003년 개정 이래 15년간 조정된 적이 없는 현행 피해 주택 재난지원금의 현실화와 재난 특성에 맞는 세분화된 기준 설정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향후 지진 등 천재지변에 대비해 비현실적인 법과 제도를 현실에 맞게 개선하자는 것이 핵심이다.
 전만권 행정안전부 재난복구정책관은 “공감한다. 법률 개정, 시행령 변경 등으로 법과 제도를 현실화하겠다”고 했다.
 이번 지진으로 조만간 우리사회의 재난과 관련된 법이 개정될 것으로 보인다.
 포항지진에 국민적 성원이 대단했다. 전국 각지에서 온정의 손길과 격려가 포항으로 밀려왔다.
 이 시장은 “지원 피해 복구 현장에서 땀 흘리는 시민, 자원봉사자, 공직자, 구호물품과 성금을 보내주신 전국의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린다”며 온정과 성원을 잊지 않겠다고 했다.
 대화를 지진에서 벗어나 포항시장이 본 포항의 매력을 물었다.
 “포항은 동해 변방에 있으나 이는 오히려 큰 장점이다. 동해를 통해 세계로 나가는데 포항이 위치적으로 가장 좋다. 국제물류항만이 있고 공항도 있다. 지역항공사를 만들어 일본, 중국,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 등 환동해권을 연결할 계획이다. 포항은 물류를 시작으로 문화·예술·국제교류까지 가능한 인프라를 갖고 있다. 환동해 중심도시로서 경쟁력있는 포항을 만들어야 한다.”
 10~20년 후 포항의 모습에 대해서는 “기업 투자로 산업단지가 활발하게 가동되고, 포스텍을 비롯한 첨단연구단지의 불빛이 24시간 꺼지지 않는 포항, 시민들이 건강하고 자연과 함께 편히 쉴 수 있는 녹색도시, 문화와 예술이 흐르는 그런 아름다운 포항을 그리고 싶다”는 그는 “시민들이 노력하면 현실화될 것이다”고 했다.
 이 시장은 지난해 11월 20일 지진 피해 성금으로 1억16만100원을 기탁했다. 성금은 지난 2014년 시장 취임 이후 매월 받은 급여에서 차량유지비와 유류비, 제세공과금 등을 제외한 금액을 모아온 것이다. 시장에 취임하면서 줄곧 관용차 대신에 자가용(카니발)을 이용해 출퇴근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6월 포항시장학회에 1억2800만원을 기탁하기도 했다.
 최근 충북 제천 화재참사에 포항시 간부 공무원들이 성금을 기탁하는데 자신의 한달 급여인 835만원을 보탰다.
 그의 이같은 모습은 포항시장 이전의 시간으로 거슬려 올려간다.
 2013년 3월 해양경찰청장 퇴임을 앞두고 재직 당시 10개월 동안 받은 급여 7030만원 전액을 해경 자녀들을 위해 기부했다.
 명절을 맞아 여러 기관단체에서 보내온 선물을 모두 되돌려 보내기도 했다.
 퇴임식 후에는 관용차를 마다하고 자신의 승용차에 아내(최혜련)를 태우고 직접 운전해 해경 청사를 떠나 주위에 감동을 주기도 했다. 공직자로서의 청렴, 선행, 나눔의 모습이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없는 일을 이 시장은 자연스럽게 행하고 있다.
 “할아버지때부터 집안이 밥먹고 살만 했다. 배고픈 시절이라 이웃이나 행인들도 집에 들르는 경우가 많았다. 집안 어르신들이 이들을 후하게 대했다. 그런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고 자랐다.”
 2012년 5월 해양경찰청장이 되자 아내가 “이제 청장까지 됐으니 주위 사람들에게 조그만 도움이라도 되는 삶을 살아야 하지 않겠냐”고 했다.
 국비로 경찰대를 졸업하고 공직에 몸 담고 있던 그는 평소에도 사회를 위해 무언가 해야 한다는 생각이었다. 또 해경 최고의 자리까지 올랐다. 남은 삶은 ‘덤’이라고 생각했다. 아내의 말대로 물질적인 욕심을 비웠다.
 이 시장은 “공직에서 물러나면 미련이 없어야 한다. 그러려면 평소 자신을 낮춰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