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큰 가치 블루시티 영덕’ 건설에 행정력 쏟겠다”
  • 김영호기자
“‘더 큰 가치 블루시티 영덕’ 건설에 행정력 쏟겠다”
  • 김영호기자
  • 승인 2018.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희진 영덕군수-민선7기 군정운영 방향 제시

[경북도민일보 = 김영호기자]  영덕군이 ‘더 큰 가치 블루시티 영덕 건설’을 위해 도약한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6·13 지방선거에서 영덕군민의 선택을 받아 재선에 성공했다.
 이 군수는 민선7기 군민 기대 부응을 위해 노력, 군정 목표 ‘신뢰받는 깨끗한 행정’, 미래 100년의 새로운 먹거리 창출, 품격 있는 맞춤형 군민복지 실현, 의료서비스 개선 위한 아산병원 소아청소년과와 산부인과 신설 노력 및 치매안심센터 건립, 출산장려사업 확대 및 보육환경 개선, 일자리의 양적 확대와 질 향상, 농어업회의소 설치로 협치 강화, 관광객 2000만 시대 개막 최선, 북방경제협력시대 한반도 철도망 구축 흐름 맞춰 동해선 철도 전철화 적극 추진, 원전 대체사업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 주요 국정과제 효과적으로 실천 등을 위해 전력을 다한다.
 최근 이 군수를 만나 민선 7기 군정에 대해 들어봤다.

 - 재선 소감은.
 다시 한 번 영덕군수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군민께 감사드린다. 선거기간에 들려주신 많은 말씀을 깊이 명심하겠다. 민선7기 4년간 군민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하겠다.
 - 민선7기 군정운영 방향은.
 민선7기 영덕군정의 비전은 ‘더 큰 가치 블루시티 영덕’이다. 우선 이번 선거에서 드러났듯이 특정 정당에 대한 지지는 사라졌다. 영덕군의회에도 민주당과 무소속 의원이 등장했다. 정치적 다양성이 강화된 것이다. 소통과 협의의 정치를 실현하겠다.
 민선7기는 지난 7, 8년간 원전 중심의 정책방향을 수정하고 새로운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지역의 역사, 문화, 산업, 관광 등 제반 현황을 살피고 고속도로·철도시대에 걸맞은 미래지향적 가치를 발굴해 차근차근 변화해 나갈 것이다.
 - 민선7기 대표 공약은.
 우선 신뢰받는 깨끗한 행정을 추진하겠다. 군민의 행정 참여를 확대하고 현장중심의 행정을 펼치겠다. 이를 통해 군민의 신뢰를 얻고 군정 추진의 동력으로 삼겠다. 영덕 100년의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겠다. 에너지 융복합단지, 스마트팜,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할 것이다. 동해안 최대 연수원 집약지의 장점을 살려 마이스 산업을 일으키겠다. 경북 도민 휴양연수원, 소방직 공무원 연수원을 유치할 것이다.
 미래혁신 교통망을 완성하겠다. 남북7축 고속도로와 영덕~삼척 동해선 철도를 조기 완성하고 포항~삼척 철도를 전철화 하겠다. 또한 중부내륙철도를 정부안에 반영시키는데 전력할 것이다. 강구연안항 당초안을 확대하고 축산항 확대개발을 정부안에 반영시키겠다. 지역특화 균형발전을 실현할 것이다. 읍면과 권역별 특화발전으로 내륙과 북부권의 산림·역사문화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 추진 중인 대형사업과 연계해 남부권 미래발전 전략을 체계화할 것이다.
 품격 있는 맞춤형 군민복지를 실현하겠다. 희망복지기금 50억원을 본격적으로 조성하고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청소년수련관, 종합복지관, 공공실버주택, 아산병원(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등 새로운 복지 인프라를 구축하겠다. 공연장, 체육관 여가산책길 등 군민 여가인프라도 확산하겠다. 마지막으로 2000만 관광객 시대를 여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로컬푸드를 활용한 프리마켓 확대 운영으로 지역축제를 선진화하겠다. 오십천 그린로드·축산천 수변공원·송천 트레일 등 친수공간을 조성해 영덕군을 고품격의 체류형 관광지로 만들겠다.
 - 인구감소와 노령화 대책은.
 저출산 대책, 일자리창출, 경제활성화, 복지향상 등 ‘삶의 질’이라는 넓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해야 한다. 정주여건이 좋아지면 출산이 늘고 유출 대신 유입이 늘어난다. 우선 출산장려사업을 더욱 확대하겠다. 지난해 출산장려금 지원 조례를 개정해 두 자녀 가정의 경우 지원규모가 220만원에서 820만원으로 늘었다. 아산병원을 적극 지원해 소아과와 산부인과 개설을 추진하고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보육환경을 대폭 개선하겠다.
 지역경제 여건에 맞는 좋은 일자리도 많이 만들어야 한다.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사회적 경제조직을 적극 지원해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공동체를 활성화할 것이다. 로하스특화농공단지 기업 입주, 임산물식약용버섯 연구센터 건립, 영덕 제2농공단지 분양, 대규모 스포츠마케팅에 집중해 고용을 늘리겠다. 희망복지기금 50억원을 조성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밥상공동체 확대, 영해공공실버주택, 행복주택 등 보편적 복지를 실현하겠다. 예주문화예술회관 리모델링, 다목적 체육관과 도서관을 늘려 여가 인프라도 확충할 것이다.

 - 일자리 대책은.
 민선7기에는 일자리의 질 향상에 주력하겠다. 민선6기 4년간 1만3000개의 일자리를 만들었다. 양질의 일자리가 소득주도의 경제 활성화를 낳는다. 또한 도심재생, 공동체 활성화 측면과 어우러질 때 도시가 성장한다.
 지난 6월 영덕군이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실적을 인정받아 고용노동부로부터 우수상을 수상했다. 영덕은 초고령화 사회로 노인돌봄서비스 수요가 많다. 이 점에 착안해 요양보호사와 복지행정전문가 양성에 주력했다. 목표를 상회하는 취·창업 실적은 물론, 사회서비스 기관의 역량도 강화됐다. 이런 일자리 창출 사례가 늘어나야 한다.
 사회적 경제조직인 협동조합과 마을·사회적 기업도 매력적이다. 지역 소속감과 책임의식이 강해 이런 조직이 활성화 될수록 지역사회가 성장한다. 지역자원을 기반으로 수익사업을 수행하는 주민주도의 자생공동체 지원을 강화하겠다. 로하스수산식품거점단지, 대규모 스포츠마케팅 등의 사업에도 힘써 일자리의 양적 확대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 농정(농·수·임업) 발전 계획이 있다면.
 우선 농어업회의소를 설립해 협치를 강화하겠다. 농어민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수렴해 농정에 적극 반영하는 시스템을 만들 것이다. 회의소는 활발한 소통의 장이 될 것이고 농어민이 주체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지난 4년간 6차산업의 기틀을 착실히 다졌다. 농산어촌개발사업을 추진해 10개 권역에 380억원을 투자했고 로하스수산식품거점단지에서는 수산가공식품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제부터 내실을 다져야 한다. 가공품 개발 및 판로 확보, 관광서비스 상품화가 성공하도록 컨설팅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농수산물 판로문제는 수출, 로컬 판매장, 프리마켓으로 풀어보겠다. 수출 전망이 밝다. 생산의 규모화가 진행 중이며 수출업체와 해외바이어도 순조롭게 확보하고 있다. 수출지원사업을 통해 농어가 역량도 향상됐다. 어업지도선을 건조해 대게자원을 보호하겠다. 공감대가 널리 형성된 만큼 무난하게 의회의 동의를 얻을 것으로 본다. 운영 4년차인 농촌인력지원센터는 일손부족을 해결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공모사업에 선정된 임산물식약용버섯 연구센터 건립사업도 성공적으로 추진해 버섯산업을 일으켜 보겠다.
 - SOC 확충방안 및 관광활성화 대책은.
 광역교통망을 더욱 확충해야 한다. 이는 권역별 특화균형발전과 2000만 관광객 시대를 실현하는 중요한 열쇠이기도 하다. 상주~영덕 고속도로와 포항~영덕 동해선 철도 개통으로 영덕은 1000만 관광객 시대를 열었다. 관광서비스업이 크게 성장했고 5% 경제성장률을 기록했다. 명실상부한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추기 위해 전력할 것이다.
 포항~영덕 고속도로와 영덕~삼척 동해선 철도를 조기 완공하도록 힘쓰겠다. 북방경제협력시대 한반도 철도망 구축 흐름에 맞춰 동해선 철도 전철화를 적극 추진할 것이다. 강구항 개발사업을 해양수산부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반영해 강구항을 다기능 복합항만으로 개발하고 축산항 확대 개발도 정부안에 반영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 천지원전 무산에 따른 대체사업 및 대안은.
 원전 백지화에 따른 결과에 대해 정부는 책임을 공감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지금까지 영덕군은 정부에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 부지활용 방안을 건의하고 부지매입과 국책사업 추진, 고시지역 주민의 재산적, 정신적 피해보상을 요구해 왔다. 우리의 요구에 정부도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산업통상부에서 원전 예정부지였던 석리지역 주민의 생활환경실태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개인 부채 등 주민의 재산권 피해가 심각하다. 정부는 주민의 어려운 상황을 꼼꼼하게 파악해야 할 것이고 영덕군도 주민피해 보상에 적극 대처하겠다.
 원전 대체사업으로는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에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농어업 팜그리드 등 6가지 대안사업을 요구했다. 최근 이철우 경북도지사께서 청와대를 방문해 이 부분에 힘을 실어주셨는데 경북도와 협력해 적극 대응하겠다.
 - 원전지원금 380억 환수문제 대책은.
 원전 특별지원금 380억 사용문제는 법제처에서 환수하는 방향으로 법리검토를 마친 상태다. 하지만 동시에 다른 법률과 예산을 활용해   원전부지 주민의 피해보상을 모색할 것을 권고했다. 380억원은 정부가 2013년도에 이미 주민 정주여건 개선사업에 사용할 것을 승인한 예산이다. 영덕군의회가 예산안을 승인하지 않아 사업추진이 미뤄졌지만 이는 지자체 내부의 민주적 절차의 문제다. 이제 와서 원전 백지화를 이유로 정부가 일방적으로 380억원을 내놓으라고 하는 건 이치에 맞지 않다. 지난 환수 관련 심의위원회에서 강석호 의원과 본인이 이같은 점과 영덕군이 일부 기채를 내고 군비로 사업을 추진한 과정 등을 설명했다. 변호사를 선임해 이 문제를 대응해 왔고 앞으로도 정부 조치에 따라 대응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