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눈앞’ 수험생, 컨디션 관리·마무리 학습 필수
  • 김우섭기자
‘수능 눈앞’ 수험생, 컨디션 관리·마무리 학습 필수
  • 김우섭기자
  • 승인 2018.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습 전략
▲ 9월 수능 모의평가가 열린 지난 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고등학교에서 3학년 학생들이 시험 시작 전 공부를 하고 있다. 뉴스1

[경북도민일보 = 김우섭기자]  경북교육청은 오는 11월 15일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수험생들에게 학습 전략을 안내했다.

 - 수시모집, 수능도 놓치지 말자.
 수시모집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 전형에 지원한 경우 수능준비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수시모집에 지원한 절반 혹은 그 이상의 학생들이 최저학력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탈락하기 때문이다.
 경북대학교가 입학처 홈페이지에 발표한 지난 입시결과에 따르면 학생부교과 일반전형의 경우 최초경쟁률은 11.3대1이지만 실질경쟁률은 4.6대1로 낮아졌다. 위의 전형은 교과 성적 90%와 출결 및 봉사활동 점수 10%로 지원자를 가려내는 전형으로, 실질경쟁률을 떨어뜨릴 요소는 수능최저학력기준 외에는 거의 없다. 결국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만족하는 인원이 약 40%에 불과하다는 결론이다.
 논술전형에서는 최초경쟁률 30.1대1에서 실질경쟁률 10.4대1로, 1/3정도의 수준으로 떨어진다. 논술전형에서 실질경쟁률을 떨어뜨리는 요소는 다른 대학에 합격하는 등의 이유로 논술에 응시하지 않은 경우도 있겠지만 가장 강력한 요소는 역시 수능최저학력기준이다.
 특히, 수능 전에 면접, 논술고사, 적성고사 등 대학별 고사를 치르는 대학에 지원한 수험생이라면 대학별고사 준비로 수능 준비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 수능 당일을 위한 컨디션 관리를 하자.

 최상의 컨디션으로 수능에 응시하기 위해선 50일 동안 세심한 컨디션 관리가 필요하다. 운동선수가 올림픽 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 컨디션을 조절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컨디션 관리를 위해서는 수능 스케줄에 맞춘 생활 습관, 수능 당일에 맞춘 식사습관과 식단, 집중력 유지 위한 체력관리 이상 3가지를 유의하면 좋다.
 첫째, 수능 스케줄에 맞춘 생활 습관을 기르자.
 무엇보다도 우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수능은 오전 8시40분에 국어영역부터 시작한다. 이 시간부터 정상적인 상태로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6시~6시30분에는 일어나는 습관이 필요하다. 뇌가 잠에서 깨어나 활발히 움직이는데 2시간 정도의 예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늦은 새벽 시간까지 공부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현 시점에서 늦게까지 무리하게 공부하는 것은 수면부족과 피로로 인한 학습동기 감소와 뇌의 전두엽 활동의 둔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이제 공부시간을 조정해 수능 시간대에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둘째, 식사 습관을 수능 당일의 식단과 비슷하게 조절하자.
 식사 습관도 최대한 수능 당일과 비슷하게 조절하는 것이 좋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공부해야 한다는 생각에 아침식사를 거르는 것은 오히려 두뇌 활동의 저하를 초래한다. 두뇌 활동과 집중력 향상을 위해 포도당 섭취는 필수이므로 머리를 깨운다는 생각을 갖고 평소 식사량의 2/3정도만 식사하자.
 최대한 평소 즐겨 먹는 반찬과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자. 과식은 소화불량과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금해야 한다.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커피나 녹차도 이뇨작용을 촉진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저녁에는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 및 지방이 들어있는 콩, 두부 등으로 부족했던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셋째, 집중력 유지를 위해 체력을 관리하자.
 수능은 오전 8시 40분부터 선택 과목에 따라 오후 4~5시까지 장시간 집중해야 하는 시험이다. 그렇기에 집중력을 오래 유지하기 위한 체력 관리도 필요하다. 공부하는 틈틈이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산책을 하거나, 오랜 시간 책상에 앉아서 굳어진 목과 허리를 부드럽게 풀어주는 마사지를 해 보자. 피로를 없애 주고 체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밖에도 예외적인 상황에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상황 대처 훈련도 권한다. 매일 독서실처럼 조용한 환경에서 공부를 했다면 하루쯤은 소음이 있는 번화가의 카페나 약간 추운 장소에서 공부해 보자. 자신이 작은 환경의 변화에도 민감하다면, 평소 이 같은 훈련을 통해 수능 당일 낯선 환경에서도 최고의 집중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훈련하자.
 
 - 시간 분배 연습을 시작하자.

 수능 시험을 효율적으로 치르기 위해 시험시간 관리는 필수다.
 기출문제를 활용해 시간 분배 연습을 시작해야 한다. 수능과 비슷한 환경에서 제한된 시간 동안 문제를 푸는 것이 핵심이다.
 영역별로 자신 있는 부분부터 풀면서 어떤 영역에서 가장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지 파악하자. 예를 들어, 영어의 읽기 부분은 18~23번 주제 및 요지 찾기 문제, 24~27번 내용 일치 문제, 28~40번 추론 문제, 41~45번 장문 문제 지문 등으로 부분을 나누고, 각각의 영역별 문제를 푸는데 걸리는 시간을 파악하면서, 자신이 강점을 보이는 영역과 약점을 보이는 영역을 구분해 전략을 수립하자. 이런 연습을 통해 실제 수능에서 시간 배분의 실수로 전전긍긍하는 상황을 해소할 수 있다.
 실전 연습을 할 때에는, 문제를 모두 풀고 난 뒤 바로 채점하지 말고 다시 처음부터 문제를 분석하면서 다시 푸는 습관을 기르자. 채점 전 시간제한을 두지 않고 스스로 답을 찾는 과정에서 실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채점을 통해 오답을 확인한 후 오답 정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주의할 점은, 수능 전에 오답정리를 끝낼 수 있을 때까지만 실전 연습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칫 오답정리가 끝나지 않아, 불안한 상태에서 실제 수능을 치러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전략적인 학습을 하자.
 6월과 9월 모의평가를 통해 자신의 잘하는 과목과 못하는 과목을 확인했을 것이다.
 이제는 전략적인 학습 방법으로 승부를 볼 때이다.
 수시모집 지원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시켜야하는 수험생은 자신 있는 영역을 우선적으로 등급을 확보 할 수 있도록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약점 과목에 시간을 너무 많이 투자해서 전략과목까지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불합격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 이제는 강점인 전략과목을 탄탄히 다지는 공부를 우선하고 남는 시간에 부족한 영역을 공부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정시모집으로 지원할 학생은 모든 영역을 균등하게 학습해야 한다. 자신이 잘하는 과목은 강점으로 유지한 채, 약한 과목은 보완해야 한다. 주의할 것은 취약한 영역이라고 그 영역에만 치중한다면 수능에서 다른 영역의 점수를 보장할 수 없다는 점이다. 학습 계획을 수립할 때 과목의 취약성에 비례한 균등한 시간 배정을 우선으로 하는 것이 좋다.
 영어와 한국사 영역은 절대평가라고 하여 등한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시에서 영어와 한국사 영역의 등급을 일정 등급 이내로 제한하여 제시하는 대학이 있으므로 준비를 잘 하여야 한다.

 
 - 영역별 마무리 전략
 가. 국어 영역
 국어 영역의 성적에 향상이 없는 것은 국어 공부 전략을 잘못 세운 채 공부하기 때문이다.
 보통 실수하는 국어 공부 방법은 국어 영역에서의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지 않은 채로, 문학, 비문학 등의 문제를 풀면서 공부하는 것이다. 그간의 모의평가를 분석하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때, 약점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면 현재 자신의 점수를 단기간에 올리는 경험을 맛볼 수 있다.
 국어 영역은 화법, 작문, 문법, 문학, 비문학으로 이루어져 있다. 화법과 작문 부분은 지속적으로 문제를 풀어 꾸준히 감을 유지해야 한다. 하루에 1~2문제씩이라도 꾸준히 풀자. 문법은 자주 틀리는 개념을 완전히 정리한 후 문제 풀이에 들어가자. 문제를 풀 때는 1주일을 잡고 부족한 부분의 문제만 집중적으로 풀어볼 것을 추천한다.
 지난 모의평가를 봤을 때 문학과 비문학의 경계가 없는, 두 영역이 조합된 새로운 유형 문제와 긴 지문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유형에 집착하기보다는 본인이 어려워하는 주제와 관련된 글을 자주 읽으면서 대비하자. 모의평가 및 수능 기출문제나 EBS 교재의 문학 및 비문학 주제를 참고해 정리하는 것이 좋다.
 채점 시 틀린 문제는 답만 고르고 넘어가서는 안 된다. 스스로 생각하는 과정을 거쳐 출제자와의 생각 차이를 좁히는 과정을 거치자. 이를 위해 오답노트를 만들 때 틀린 문제의 지문까지 오려 붙여 2부를 만들자. 1부에는 오답을 정답으로 생각한 이유와 오답이 정답이 아닌 근거는 무엇인지 쓰자. 그리고 정답의 근거가 어디에 있는지 찾아 쓰자. 나머지 1부는 수능 30일 전부터 풀면서 국어를 완전 정복하자.
 
 나. 수학 영역
 현 시점에서 수학 공부를 해도 점수가 안 나올 때, 큰 고민에 빠지게 된다.
 개념을 다시 잡을 것인가? 계속해서 문제를 풀 것인가?  이 상황에서 보통 개념은 대충 잡았으니 문제를 풀면서 문제 푸는 스킬을 익히자!란 생각과 함께 많은 학생들이 시간의 촉박함이란 함정에 빠져, 개념의 중요성을 놓친 채 공부한다.
 수학 문제를 들여다보면 결국 기초 개념을 가지고 표현을 달리한다거나 응용한 것이다. 그래서 기초 개념을 제대로 잡지 못한 상태로 문제 풀기에 급급하다보면 문제를 풀기 위해 어떤 개념을 사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등 문제에 대한 이해 자체가 불가능하다. 그러니 수학 점수를 높이기 위해선 필수적으로 수학의 기초를 확실하게 잡아야 한다. 특히, 자신이 부족한 수학 내용 중심으로 기초를 다져야 한다.
 또한, 현실적인 목표등급을 정해서 목표등급을 유지할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자. 동시에 쉬운 문제부터 어려운 문제까지 다양한 난도의 문제로 구성된 기출문제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이 때 틀리는 문제는 오답노트를 정리하는 것이 좋은데 오답노트는 문제만 써서는 안 된다. 한쪽 면에는 자신의 틀린 풀이 및 틀린 이유, 문제 풀이 핵심 포인트를 적어 두자. 다른 면에는 해설 과정을 적어 두고 꾸준히 비교하면서 보자. 자신이 틀린 문제 내용과 유형을 분석하고 개념공부 및 유사문제 풀이를 통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EBS 연계교재를 통한 마지막 점검도 잊지 말자. 빠르게 전체 범위를 돌려보면서 기본개념과 문제풀이에 활용된 개념과 과정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다. 영어 영역
 영어 공부는 꾸준함이 최우선이다.
 여기서 꾸준히 해야 할 것은 2가지인데, 그 중 하나는 단어 암기이다. 단어는 지난 몇 년간의 6월 및 9월 모의평가 및 수능기출문제와 EBS 연계교재에서 모르는 단어를 모두 찾아서 외우는 것으로 대비하자.
 또 다른 하나는 기출문제와 모의평가 문제 풀이를 통해 주제 찾기, 제목 고르기, 빈칸 넣기, 문단 순서 맞추기 등의 다양한 유형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각 유형의 문제를 분석한 후, 자신이 강점을 보이는 유형부터 해결해나가는 전략을 수립하여 시간 부족 문제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이 전략을 통하여 자신이 목표로 하는 절대평가 등급의 안정적인 확보를 노려볼 수 있다. 또한, EBS 연계교재의 복습 및 분석이 중요하다. 지문의 주제를 중심으로 한 내용의 연계가 많으므로, 각 지문의 주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며, 구조적으로 특이성을 보이는 구문이나 문단의 경우 꼼꼼한 구조 분석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현재 수능에서 다루고 있는 어법 요소는 대략 10가지 정도이다. 공통의 요소들을 정리하면서 각각의 요소가 어떻게 문제화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라. 사회탐구 영역
 사회 탐구 영역의 등급 향상을 위해 필수적으로 해야 할 일은 바로 개념정리이다.
 개념정리는 사회탐구 영역 문제 해결의 7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기본 개념을 제대로 이해했는가가 문제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다. 대부분의 중위권 학생들의 경우 교과내용을 단순히 암기하는 수준에 그치는 학습을 하고 있고 이러한 학습방법으로는 새로운 선택지와 유형에 대비할 수 없다. 기출문제의 꼼꼼한 분석을 통해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 개념이 제시문과 다른 자료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그 유형을 익혀야만 상위권으로의 진입이 가능하다.
 개념정리에 이어 강조할 부분은 각종 자료에 대한 분석력이다. 교과서 및 연계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그림, 지도, 그래프, 도표 등의 자료를 꼼꼼히 확인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자료 분석문제는 상위권을 변별하기 위한 문제이므로 새로운 유형으로 변형되어 출제될 가능성이 높아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사회 탐구 영역에서는 모든 과목에서 시사적인 문제가 출제된다. 그러므로 평소에 시사적인 자료들로 구성된 자료집이나 문제들을 풀어보며 시사 상식을 키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현재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는 문제들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교과와 관련 있는 문제라면 특히 관심을 가지고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마. 과학탐구 영역
 과학탐구에서는 기본 개념을 묻는 문제 외에도 실제 관측 및 실험자료,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들이 자주 출제된다.
 개념 이해와 함께 실험 실습 과정이나 결론 도출 능력을 중요시하므로 가능한 한 교과서에 나오는 탐구 과정과 결과를 완벽하게 이해해야 한다. 관측, 실험 자료를 문제에 필요한 형식으로 변환하거나 해석하는 능력을 길러두어 생소한 형태의 자료에도 당황하지 않고 개념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시사적인 자료들로 구성된 문제들을 통해 실생활과 과학의 적용 사례들을 꼼꼼히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실전에서는 교과의 개념들이 다양한 소재 및 자료들과 함께 응용되어 출제되므로 많은 문제들을 접해봄으로써 교과 내용들이 실제 문제에서는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경험하고 실전에 적응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지난해 수능이나 모의평가 기출 문제와 함께 다양한 문제들을 많이 접하게 되면, 실전에 임했을 때 새로운 유형의 문제에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는 요령이 생기게 될 것이다.
 
 1단계 합격자 발표가 나면 합격자는 면접 준비에, 탈락자는 심리적 충격에 의해 짧게는 2~3일, 길게는 일주일 이상 수능 공부를 뒷전에 둘 수 있고, 논술이나 적성고사에 지원한 수험생 역시 대학별 고사 준비로 수능 공부를 등한시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주변의 어수선한 분위기에 흔들리지 않고 수능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수능을 우선으로 집중해 공부한다면 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