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서 ‘우주를 향한 신라의 꿈’ 펼쳐진다
  • 김진규기자
경주서 ‘우주를 향한 신라의 꿈’ 펼쳐진다
  • 김진규기자
  • 승인 2018.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6회 신라문화제 3~9일 개최
월정교·동부사적지 일원서 진행
▲ 신라문화제 주무대 월정교.
▲ 주낙영 경주시장(왼쪽)과 윤병길 시의장이 12일 제46회 신라문화제 대표 행사인 첨성대 축조 재현 기초공사 현장을 찾아 안전하고 성공적인 행사 기원문을 첨성대 기단석에 남기고 있다.

[경북도민일보 = 김진규기자]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천년고도 경주의 대표 문화예술축제인 ‘제46회 신라문화제’가 오는 3~9일까지 7일간 월정교 및 첨성대 동부사적지 일원에서 열린다.
 46돌을 맞은 신라문화제는 민선7기 주낙영 경주시장이 취임하면서 올해 새롭게 다시 태어난다.
 신라 천년고도 경주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면서도 명실상부한 전국 우수 축제로 재도약하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와 아이템이 가득한 것.
 개막일인 3일 오전 11시에는 월정교 특설무대에서 천지신명과 신라오악신에게 신라문화제의 시작을 알리고 무사 행사를 기원하는 서제를 올린다.
 서제에 이어 본 개막행사는 오후 7시 주낙영 경주시장의 개막선언에 이어 주제공연인 원효대사와 선화공주의 사랑이야기‘물의 전설’ 뮤지컬 공연을 비롯해 화랑무와 아리랑태무 협연공연, 베트남 호찌민 대표 공연단의 특별공연 등 축하공연이 이어지면서 축제의 서막을 화려하게 장식한다.
 특히 축하공연에는 거미와 에일리, 홍진영 등 국내 최정상 가수들의 열정적인 공연과 화려한 불꽃쇼가 펼쳐질 예정이다.
 새롭게 부활하는 제46회 신라문화제가 어떻게 추진되는지 미리 살짝 들여다 본다.
 
 - 확 달라진 올해 신라문화제의 초점
 지금 경주는 신라이야기로 한창이다. 과거 축제행사 답습에서 과감히 벗어나 신라 천년의 오래된 향기가 나면서도 현대적인 문화를 가미해 누구나 참여하고 공감하면서 즐겁게 체험하는 축제로 탈바꿈하기 위한 준비로 경주 전체가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경주시는 올해 신라문화제를 정부가 선정하는 우수축제로 진입하는 대표 명품축제로 자리매김하는 원년으로 삼는다는 각오로 대대적인 변화와 혁신을 예고했다.
 축제 주제를 ‘우주를 향한 신라의 꿈’으로 정하고, 슬로건도 ‘새롭多, 신나多, 멋지多’ 3多 축제로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행복한 축제를 지향하고 있다.
 우주를 향한 신라의 꿈이란 주제에 맞춰 첨성대 기록과 연구자료를 전시하는 한편 첨성대를 신라시대 축조방식으로 재현하는 퍼포먼스를 준비하고 있다.
 신라 선덕여왕 때 완성된 국보 제31호 첨성대의 실물크기(석재 401개, 높이 9.07m, 직경 5.18m, 둘레16.26m)와 똑같은 석재 재질로 석공예 명장 윤만걸 장인을 비롯한 50여명의 석공 장인들이 목도 석재운반, 석재다듬 체험, 전통 축조기법인 드잡이 공법을 선보인다.
 옛 신라인들이 우주의 별자리를 관측하여 농민들의 풍년을 예측했던 신라석조 과학기술의 결정체이자, 동양 최초 천문대의 비밀을 풀어보고 당시 석공 장인들의 삶과 모습을 찾아가는 역사문화체험 프로그램으로, 천년고도 경주에서만 볼 수 있는 이색 퍼포먼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첨성대 축조재현 행사에는 읍면동별 청장년 30여명이 3.6t에 이르는 거대한 석조물을 신라시대 운반 기법으로 9m의 거리를 빠르게 옮기는 거석나르기 대항전을 펼쳐 또 다른 볼거리를 연출한다.
 특히 첨성대 축조재현에 사용되는 석재는 지난 10년간 월정교 교대와 교각 복원 후 남은 잔여 폐석재 580여t을 재활용한다.
 월정교 남쪽 문루 서편광장에서는 첨성대 별찬치 한마당이 열린다. 주제관인 첨성대우주관에는 첨성대 모형, 첨성대 연구자료, 천체관측 사진과 장비 등을 전시하고, 천체망원경 관측과 영상 체험, 우주여행 과학 관련 가상현실, 스마트폰을 이용한 달사진 촬영 등 다양한 체험관을 운영한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올해 신라문화제는 무엇보다 신라문화제답게 추진한다는 것이 기본적인 전략이다.”며, “그 동안 예전 답습형 행사를 과감하게 탈피하고, 시민의 목소리를 담은 창의적인 콘텐츠를 개발해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 개막무대.


 - 역대 최대 규모의 신라문화제 프로그램
 올해 신라문화제는 역대 행사 중 가장 큰 규모로 전국 공모콘텐츠를 포함해 독창적이고 참신한 10개 분야 44개의 단위행사를 통해 전 국민의 축제로 승화시킬 계획이다.
 지역 대표 명품 축제로의 재도약을 위해 야심차게 준비한 올해 신라문화제는 주무대부터 이채롭다. 신라왕경 복원 프로젝트의 첫 성과로 새롭게 복원된 신라 고대 교량 건축의 백미 ‘월정교’를 중심으로 가을꽃 만발한 첨성대 동부사적지 일원에서 열려 무대만으로도 시선을 압도한다.

 대표 행사로는 첨성대 축조 재현, 선덕여왕 행차, 첨성대 거석 운반 대항전, 주령구 컬링존, 첨성대 별잔치 한마당, 화랑국궁 체험, 문천 소원등 띄우기, 월정교 부교 건너기, 육부촌 저잣거리 먹거리 장터 및 체험부스 등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체험 프로그램이 이채롭다.
 특히 신라문화제와 연계한 다양한 행사도 눈길을 끈다. 지역 주민과 상생협력하고 예술을 통한 지역 경제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해 국내 최고 아티스트가 참여하는 ‘한수원 아트 페스티벌’을 비롯해 신라소리축제 ‘에밀레전’과 신라 56왕과 왕릉, 유적지에 얽힌 이야기 ‘신라왕들의 축제’, 신라시대 5가지 놀이 ‘신라오기 공연’을 비롯해 신라전통음식 경연대회, 향교 전통혼례 시연, 신라가요제, 화랑원화선발대회, 버스킹 공연 등 다채로운 축제가 동시에 진행된다.
 행사기간 월정교 특설무대에서는 신라향가 서동요를 각색한 왕경 오페라 공연, 서울시무용단의 한국전통춤과 창작춤 공연, 백중놀이보존회의 백중놀이를 비롯해 환타지아리랑, 강강술래 등 초청공연이 이어져 예술문화공연에 대한 갈증을 채운다.
 또한 첨성대 축조 학술토론회, 신라문확학술발표회, 원효예술제, 셔블향연의 밤, 신라불교 영산대제 등 학술제전이 열리고, 화랑씨름대회, 신라검법경연대회, 동부민요경창대회 등 민속경연대회와 전국학생미술대회, 한시·한글백일장, 전국시조경연대회, 고운서예대전 등 문예창작대회, 월정교 동편 광장의 석공예 전시, 서라벌문화회관의 전국사진공모전을 비롯해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 정도의 다양한 행사가 열려 종합문화예술제로서의 면모를 드러낸다. 
 한편 새롭게 변화된 신라문화제의 성패를 좌우할 시민과 관광객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자체 홈페이지를 제작해 경주시홈페이지와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홍보 전략에도 주력하고 있다.
 

“시민·관광객 주체 되는 축제로 운영”

▲ 주낙영 경주시장

 - 신라문화제의 성격은
 신라문화제는 올해 46회째를 맞는 전통과 유서 깊은 종합문화예술축제다. 열악했던 신라가 열세를 극복하고 삼국통일을 이룩하고, 찬란한 천년의 문화를 꽃 피웠던 역사와 전통을 이어받아 계승 발전하고자 하는 의미가 깃든 종합문화예술제로 시민 전체가 참여하는 축제다.
 선조들의 얼이 깃든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오래된 역사와 문화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굴해 새로운 가치와 접목시켜야 한다. 이러한 전략은 역사문화유산의 연구에서 비롯되지만 오늘을 살아가는 시민들이 몸으로 체험하고 실천할 때 우리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그것이 신라문화제를 전국 우수축제로 부활시키려는 의미이자 숙제다.
 
 - 올해 신라문화제의 특징은
 올해 신라문화제는 신라문화제답게 추진한다는 것이 기본적인 전략이다. 누구나 참여해 신라문화와 역사를 공감하면서 즐겁게 체험하는 축제로 시민과 관광객이 주체가 되는 축제로 운영한다.
 지금까지 진행해 온 신라문화제 프로그램을 재분석하고, 전국적으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공모해 새로운 콘텐츠를 접목했다. 신라인들의 세계를 향한 진취적 기상을 되살려 ‘우주를 향한 신라의 꿈’을 주제로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축제로 꾸민다. 특히 ‘새롭다 신나다 멋지다’는 축제 슬로건에 맞는 다양한 분야의 전시와 공연으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풍부하게 준비하고, 첨성대 축조 재현, 주령구 컬링대회, 유등 만들기 등 직접 참여하는 축제로 시민이 주인공이 되는 축제가 될 것으로 많은 참여를 당부드린다.
 
 - 전국 우수축제로 발전시킬 전략은
 신라문화제는 이미 전국적으로 알려진 축제다. 요즘 지자체 마다 축제를 개발하는 축제시대를 맞았다. 경주만이 가진 고유의 의미를 부여해 어디에서도 체험할 수 없는 특별한 축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사실 신라문화제는 종합문화예술제의 성격을 지니고 있어 그 자체가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정부의 문화관광축제 지원과 육성 정책 방향에 맞는 지역의 전통 문화적 특성과 독특한 주제를 바탕으로 관광상품성이 높은 축제로 육성하겠다.
 
 - 축제의 성패 여부는 시민과 관광객의 참여율이다. 홍보방안은?
 아무리 훌륭한 아이템을 기획해 운영해도 사람들이 모르면 참여할 수 없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대부분 축제와 행사가 실패하는 것이 이러한 당연한 논리를 간과하기 때문이다.
 이번 신라문화제는 모든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자체 홈페이지를 제작해 시 홈페이지와 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한다. 신라문화제에서 운영되는 각종 프로그램을 참여자들의 경쟁과 대회 형식으로 진행해 자연스럽게 참여율을 높인다. 또한 시민과 지역 기관단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체험하는 행사로 기획해 자체 홍보효과도 클 전망이다. 물론 언론매체와 포털사이트, SNS 홍보 등 다양한 홍보전략에도 주력하고 있다.
 
 - 신라문화제를 찾을 시민과 관광객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신라문화제는 경주시민들만의 축제가 아니라 우리 국민들이 이해하고, 지켜나가야 할 소중한 문화유산으로, 과거에 얽매인 행사에서 과감히 벗어나 역사를 통해 미래를 창조하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시민과 함께 정성과 역량을 모아 준비한 신라문화제에 많은 국민들이 축제의 주인으로 참가해 즐기고, 체험하면서 행복한 축제로 만들어 주길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