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복지 실현으로 즐거움 넘치는 행복도시 포항
  • 이진수기자
생활복지 실현으로 즐거움 넘치는 행복도시 포항
  • 이진수기자
  • 승인 2019.0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정책 수립·추진 ‘청년 위원회’
청춘센터·청년창업 랩·미술관옆길
지역 청년 취업난 해소·창업 지원
 
포항문화재단·교향악단·합창단
수장 취임… 문화예술 발전 탄력
시민 문화 향유 확대 위한 사업 추진
 
교복·급식·보육 3무 교육복지 시행
7월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 단행
접근성·효율성·이동성 향상 기대
포항시가 올해 청년 일자리 창출, 문화도시 조성, 3무(無) 교육복지, 시내버스 전면 개편 등으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복지 실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사진은 3월 28일 포항문화예술회관에서'베토벤 인 포항'공연 후 포항시립교향악단과 이강덕 포항시장이 관객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올해 청년 일자리 창출, 문화도시 조성, 3무(無) 교육복지,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 등으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복지 실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사진은 3월 28일 포항문화예술회관에서 '베토벤 인 포항'공연 후 포항시립교향악단과 이강덕 포항시장이 관객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포항시 제공

[경북도민일보 = 이진수기자] 포항시는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올해 생활 밀착형 복지실현을 추진하고 있다.
 △청년 일자리 창출 △문화도시 조성 △3무(無) 교육복지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이 대표적이다.
 단순히 행정의 구호에 그치는 것이 아닌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직접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복지 정책이다.
 ‘청년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는 말이 있다. 청년은 사회를 역동적을 이끌어갈 일꾼이다는 의미다.
 언제부터인가 청년의 특징인 희망, 패기, 진취적 도전의식이 희미해져가고 있다. 무엇보다 경기침체로 인한 취업난이다. 연애·결혼·출산을 포기하는 3포세대에 이어 4포세대(인간관계 포기), 5포세대(내집마련 포기)로 불리고 있다. 그만큼 우리사회 청년의 삶이 피폐해진 것이다.
 

청년창업 공간인 미술관옆길이 지난해 6월 북구 환여동에서 개소했다.
청년창업 공간인 미술관옆길이 지난해 6월 북구 환여동에 개소했다.

 △ 청년들이 뿌리내리고 살 수 있는 포항
 2018년 하반기 전국 실업률은 3.8%. 청년(15~29세) 실업률은 이보다 두 배 이상 많은 8.6%이다.
 같은 기간 포항 실업률은 2.8%, 청년 실업률은 4.8%이다. 포항 역시 청년 실업률이 높은 현실이다.
 포항시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청년 취업·창업·문화 조성이다.
 이 가운데 ‘청년 위원회’가 눈에 띈다. 체계적인 청년 정책 수립과 추진으로 청년의 취업 및 창업 지원에 중점을 둔 것으로 포항만의 정책이다.
 청년 위원회는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인사(28명)들로 구성된다. 상반기 내 인선을 마무리하고 하반기에 발족한다.
 청년 취업을 위해 포항청춘센터가 지난해 8월 개소해 운영하고 있다.
 ‘job고 일어나라 청춘!’이라는 슬로건의 청춘센터는 포스코, 현대제철, 에코프로 등 지역 기업의 채용 정보를 청년들에게 알려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청춘센터에서 매월 진행하고 있는 ‘취업하場’ 채용설명회에서 대구은행 편이 개최됐다.
 은행 측은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 채용계획 및 지원서 작성, 면접 팁(Tip) 등의 정보를 제공했다.
 채용설명회에 청년들의 반응이 상당하다.
 시는 또한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 중소기업 인턴사원제, 중소기업 청년 일자리 지원, 포항형 청년복지수당을 추진하고 있다.
 창업을 위해 지역 대학과 포항시가 협력하는 청년창업 랩을 비롯해 지난해 6월 개소한 미술관옆길(청년창업 공간)과 창업 컨설팅 등도 빼놓을 수 없다.
 창년층 중심의 영일만친구 야시장이 6월 중앙상가에 개장한다.
 포항에‘청년 기-업(氣-UP) 페스티벌’이 있다. 청년 문화 조성이다.
 지난해 6월 30일 남구 상대동 젊음의 거리에서 일명 ‘쌍사파티’가 개최됐다. 1만5000여명의 젊은이들이 몰렸다. 
 10월 13일에는 오천읍 원리의 ‘로맨틱파티’에 2만명의 청춘들로 가득했다.
 이 페스티벌은 취업난으로 인한 청년들의 움츠린 기를 살리고 지역상권을 활성화하는 차원이다. 올해도 계획하고 있다.
 한보근 시 일자리경제노동과장은 “심각한 저출산·고령화 시대다”며 “청년 취업과 창업, 문화로 청년들이 포항에 뿌리내리고 살 수 있도록 청년 정책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했다.
 3월 28일 포항시립교향악단의‘베토벤 인 포항’공연이 끝나자 임헌정 지휘자는 관객들에게 “포항을 음악이 있는 아름다운 도시로 만들겠다”고 했다.
 지난 2월 교향악단 상임지휘자로 부임한 이래 그의 첫 공연이었다.

 △ 문화가 있는 아름다운 도시
 앞서 14일에는 포항시립합창단의 ‘달의 춤’이 무대에 올랐다. 장윤정 상임지휘자 취임과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는 음악회였다.
 특히 경북 최초의 3·1만세운동이 시작된 포항 대전리의 독립정신을 작품에 담아내 관객들의 박수를 받았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교향악단과 합창단의 공연 후 무대에 올라 “포항 교향악단과 합창단이 전국최고가 되길 바란다”며 격려했다.
 포항문화재단 초대 대표이사로 차재근씨가 1월 29일 취임했다. 대표이사 취임은 2017년 1월 재단 출범 2년 만이다.
 교향악단과 합창단은 각각 5년 2개월, 1년 2개월의 상임지휘자 공석 끝에 2월 선임됐다. 그동안 마땅한 적임자를 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문화재단, 교향악단, 합창단은 포항의 문화예술을 이끌어가는 삼두마차다.
 수장 취임으로 문화예술의 발전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포항시는 “문화재단과 교향악단, 합창단 대표들이 짧게는 1년, 길게는 5년 동안 공석이었다”며 “최근 유능한 분들을 포항에 모시게 돼 지역 문화예술의 발전이 기대된다”고 했다.
 포항은 지난 50년 간 철강도시라는 굵은 이미지를 갖고 있었다.
 그러던 것이 최근 몇 년전부터 포항에 문화가 꿈틀대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문화도시로 변모하고 있는 것이다. 2018년 말 포항이 ‘문화도시 지정 예비도시’로 선정됐다.
 이는 문화도시로 가고 있다는 증명서이다.
 정부는 포항의 문화예술을 평가해 올 연말께 ‘법정 문화도시’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법정 문화도시가 되면 5년 간 최대 200억원의 사업비가 지원돼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시는 3월 포항 ‘예술의 전당’(가칭) 설립에 따른 타당성 조사에 들어갔다.
 예술의 전당 설립 여부를 비롯해 건물이 들어설 위치, 객석 규모, 사업비 등 구체적인 내용을 담는다.
 지금의 문화예술회관이 1995년 설립돼 일부 시설이 노후화되고 규모도 970석에 불과하다.
 시민 공청회 및 민방위 교육장으로도 활용하는 등 순수 공연장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1500여석 규모의 대형 공연장 설립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포항시는 문화재단 출범 이후 중앙동을 중심으로 문화적 도시재생사업인 ‘꿈틀로’를 비롯해 거리예술축제 등 시민들의 문화 향유권 확대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원도심 문화예술 창작지구 내 ‘100씨어터 소극장’개관, 중앙아트홀 독립영화 전용관인‘인디플러스 포항’과 아르코 공연연습센터, 영일대 버스킹 운영 등은 좋은 사례다.
 정연학 시 문화정책팀장은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며 “도시의 발전은 문화를 기반으로 성장·확대된다”고 했다.
 포항시가 올들어 3무(無) 교육복지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중·고등학교 신입생에 무상교복 △유치원 무상급식 △어린이집 무상보육지원이다.
 올해 무상교복지원에 27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대상자는 포항의 중·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으로 총 9000여명이다.

  △ 교육하기 좋은 포항의 3무 교육복지
 학생들은 일단 자부담으로 교복을 구입하면 시가 확인 절차를 거쳐 1인당 30만원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달 말 또는 5월 초 학부모에게 현금으로 지급된다.
 유치원 무상급식은 포항의 117개 유치원의 8300여명이 혜택을 받는다.
 학교급식센터를 통해 현물로 지원된다. 예산은 33억원이다.
 어린이집 무상보육은 어린이집 459개소에 4400여명의 학부모들이 누리과정 부담분 전액을 지원받는다.
 포항시의 3무 교육복지 정책은 경북에서는 최초이며 전국에서도 드물다. 그만큼 시민 밀착형 복지를 위해 애쓰고 있다.
 출산률이 갈수록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출산과 교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상당해 결혼과 출산을 포기하기 때문이다.
 이를 염두에 두고 포항시가 시행하는 것이 3무 교육복지 정책이다.
 현실적으로 큰 도움은 안되겠지만 지자체에서 할 수 있는데까지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의지다.
 김태우 시 교육지원팀장은 “포항의 3무 교육복지 정책에 대해 타 지자체의 문의가 많다”며 “아이 키우기 좋고, 교육하기 좋은 도시를 위해 복지정책을 확대할 계획이다”고 했다.
 자동차산업의 발전으로 자가용 보유 시민들이 증가했다. 그래도 시내버스는 여전히 시민의 발 역할을 하고 있다.
 시민의 건강을 악화시키고 불편을 초래하는 미세먼지 저감과 교통체증 해소 등 도시환경을 위해 자가용보다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이 활성화돼야 한다.

 △ 시민 편의 위해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
 대중교통 이용은 무엇보다 시민의 편의성 향상이 전제돼야 한다.
 포항시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오는 7월 시내버스 노선에 대한 전면 개편을 단행한다.
 2008년 이후 10년 만이다.
 이번 노선 개편은 △주거단지 및 택지개발에 따른 도시공간구조의 변화 △KTX포항역 개통과 도로신설 등 교통여건 변화 △국소적인 노선 조정의 반복에 따른 문제 해결 △죽도시장 노선 집중화로 인한 도심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포항의 시내버스는 그동안 외곽지역에 대한  대중교통의 서비스 미비, 생활권역 연결 노선 부족, 배차 간격 불균형 등의 문제점이 지적됐다.
 이에 간·지선체계 재정립, 도심환승센터 조성, 급행버스 도입, 배차 간격 단축, 외곽지역 수요응답형교통(DRT)운행, 신개발지(흥해 초곡지구·오천 신문덕지구·한동대) 및 그린웨이(동해~호미곶 운행 증회, 포항운하·철도부지) 운행 등으로 시민들에게 대중교통의 편의성과 신속성, 효율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 현재 200대인 시내버스에 친환경 전기버스 70대를 증차한다.
 시는 노선 개편으로 시내버스의 접근성, 효율성, 이동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자동차에서 대중교통 중심 도시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박상구 시 대중교통과장은 “이번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은 2008년 이후 10년 만이다”며 “시민들의 시내버스 이용에 따른 편의에 중점을 두고 노선을 개편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