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제 추진
  • 이진수기자
포항시,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제 추진
  • 이진수기자
  • 승인 2019.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건축물 대상 내진성능평가
인증수수료 등 1500만원 지원
성능 확보 건물에 명판 발급
시, 세감면·지진보험 할인 등
실질적 혜택방안 다각도 검토
포항시는 민간 건축물에 대한 안전성 확인과 자발적인 내진보강을 유도하기 위해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 지원사업이란 건축주나 건축물 소유자가 관련기관에 내진성능평가를 실시하고, 인증기관의 심사를 통해 내진성능이 확보된 건물에 ‘인증서’와 ‘인증명판’을 발급하는데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시는 내진성능평가 및 인증수수료에 대해 자부담 없이 각각 최대 1000만 원과 500만 원까지 지원해 건축물의 안전성을 확인할 기회를 제공한다.

내진성능확인을 받은 건축물은 인증서와 인증명판이 발급되며 건축주와 임대인, 이용객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으므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포항시는 이 사업을 통해 계속되는 여진으로 불안해하면서도 비용 때문에 내진성능평가를 쉽게 하지 못하는 시민들의 부담을 덜어 민간 건축물의 안전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지방세 감면, 국세 공제, 지진보험료 할인, 건폐율·용적률 완화, 건축물 대장과 부동산 중개대상물 확인서에 인증여부 표기 등 건축주에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을 희망하는 시민은 포항시 지진대책국 방재정책과(270-2585)로 문의 또는 방문 신청하면 된다.

도명 포항시 방재정책과장은 “공공 건축물에 대한 내진성능평가와 보강사업은 활발하게 진행돼 왔으나 민간 건축물에 대한 안전성 확보는 소홀했다”며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사업과 같은 제도를 통해 민간 건축물의 안전성도 높여갈 것이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