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진흥원, 러시아에 한의약 정규교육과정 개설
  • 추교원기자
한의약진흥원, 러시아에 한의약 정규교육과정 개설
  • 추교원기자
  • 승인 2019.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 태평양국립의학대와
교육협력 업무협약 체결
한의약 해외진출 거점 확보
한의약진흥원, 대구한의대, 태평양국립의대 관계자들이 대화를 하고 있다.
한의약진흥원, 대구한의대, 태평양국립의대 관계자들이 대화를 하고 있다.

한국한의약진흥원은 지난 2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태평양국립의학대(총장 V.B. Shumatov)과 대구한의대(총장 변창훈) 3자간 러시아 한의약 교육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한의약 세계화 지원단’의 해외 한의약 교육사업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3개 기관은 한의약 교육 정규 프로그램 개설과 교수 인력 연수 프로그램 운영, 교육협력 분야 학술대회와 세미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태평양국립의학대학 의과대학 학생과 의사를 대상으로 한방재활의학, 한방내과 등 한의약 교육과정 설계와 학습자료를 개발해 2020년 시범과정을 거쳐 2021년까지 한의학 정규 프로그램을 개설해나갈 계획이다.

태평양국립의학대학은 러시아 수도권(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외 우랄산맥 동쪽에 위치한 최대 규모의 대학으로, 연해주·캄차카·사할린 등‘극동지역 의학대학 클러스터’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맡고 있으며 이곳 의료인 교육과 면허를 관리하고 있다.


태평양국립의학대학은 한국과 2014년 유라시아 의학센터를 설립해 한의약 개론, 경혈학, 침구학 등 기초와 임상 강의를 특강 형태로 진행해왔으나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대학 정규 프로그램화와 현지 교수진 양성으로 러시아 한의약 교육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한의약진흥원 이응세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한의약의 유라시아 진출 거점 확보는 물론 향후 북한과의 전통의학 교류협력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태평양국립의학대학 V.B. Shumatov 총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한의약 정기 강좌, 인력양성과 양국의 교류협력을 넓혀나가자”고 소감을 밝혔다.

대구한의대 변창훈 총장은 “우리 대학이 한국한의약진흥원과 러시아에 과학화, 표준화된 한의약 임상 교육을 제공하게 돼 기쁘다. 앞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한의약의 우수성을 해외에 널리 알려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