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풍성하고 안전한 설 명절 만들기 총력
  • 김우섭기자
경북도, 풍성하고 안전한 설 명절 만들기 총력
  • 김우섭기자
  • 승인 2020.0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개 종합대책반 운영
다중이용시설 안전 점검
도로 정비·방역활동 강화
물가 안정 선제적 대응 등
각종 비상상황 대비 만전
경북도는 도민과 귀성객이 안전하고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설 명절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20일 경북도는 설 명절 종합대책으로 다중이용시설 등 안전 분야 점검과 비상상황 대비, 쾌적한 도로 상황유지, 서민경제안정과 복지사각지대 해소, 성수품 가격안정을 통한 물가안정, 쾌적한 명절을 위한 쓰레기 대책 수립, 다양한 문화관광프로그램 시행,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에 중점을 두고, 각 분야별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했다.

도민과 귀성객이 안심하고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전통시장, 대형마트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실시와 24시간 재난상황대책반 운영, 연휴간 소방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할 계획이다. 응급환자 비상진료와 긴급후송체계를 확립하고 각종 감염병 예방과 방역활동 강화에 만전을 기한다.

주요 도로의 포장보수 및 차선도색, 도로표지판 등을 정비 점검하고, 상습두절 예상구간과 빙판길 점검 등 도로제설대책을 통해 지난 달 14일 발생했던 상주영천고속도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집중 점검한다.

귀성객들이 쾌적하게 고향으로 향할 수 있도록 명절만 되면 상습적으로 막히는 고속도로의 우회도로를 지정했다.

서민경제안정을 위해 중소기업에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근로자 임금체불 방지, 관급공사대금 조기지급 등 서민 경제안정 대책을 마련했다.

연휴 기간 중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취약계층 지원 및 사회복지시설 위문을 통해 나눔문화를 확산하는 등 따뜻한 명절 분위기를 만들어 나간다.

설 명절 대비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주요 품목에 대해 시군,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지도점검을 강화하는 등 물가 안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농축수산물의 적절한 출하를 통한 제수용 물품의 가격 안정에도 힘쓴다.

이외에도 명절 쓰레기 처리 대책과 오염행위 특별감시, 비상급수 대책 등을 마련해 쾌적한 환경에서 도민들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2020 대구경북 관광의 해를 맞아 설 명절기간 경주와 안동지역 등에서 관광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설맞이 관광지 및 문화재 무료개방과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한편 경북도는 설 연휴기간 동안 11개 반 104명으로 설 명절 종합상황반을 구성, 귀성객과 도민의 안전을 위해 각종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21일에는 설 명절 종합대책 영상회의를 실시해 시군 부단체장과 함께 안전, 물가안정, 교통대책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