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만 군위군수 주민투표 결과 불복 논란
  • 황병철기자
김영만 군위군수 주민투표 결과 불복 논란
  • 황병철기자
  • 승인 2020.01.2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표 도중 돌연 성명서 발표 후
주민투표탈락 후보지 우보면만
국방부에 전자메일로 유치신청
주민 “합의사항 무시 이해 못해”
대구통합공항 이전지 결정을 위한 주민 본 투표가 끝난 22일 오전 김영만 군위군수가 통합공항 이전지로 우보지역으로 결정한 후 유치신청서에 사인하고 있다. 뉴스1

김영만 군위군수가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지 결정에 불복하고 주민투표에서 탈락한 단독후보지 우보면에 대해 유치신청을 강행하고 나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김 군수는 주민투표 하기전에 투표 결과에 대해 깨끗이 승복하겠다고 언급해 놓고 이제 와서 엉뚱한 행동으로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고 있는 것에 대해 많은 군민들은 납득할 수 없다며 의아해 하고 있다.

김영만 군수는 22일 개표가 진행되던 중 돌연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날 새벽 1시께 단독후보지인 우보면만 통합신공항 이전지로 유치 신청서에 서명한 후 2시에 유치신청서를 전자메일로 국방부에 송부하는 어처구니 없는 행동을 보였다. 김 군수는 “주민투표 결과 우보 찬성이 소보 찬성보다 높고 군민의 반대가 낮은 우보가 이전지로 적합하다고 생각해 우보만 신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전 10시 30분께 삼국유사 문화회관 공연장에서 군의회 의원과 도의원 등 각 기관단체장과 주민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에서 김 군수는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8조2항과 3항을 들어 “주민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이전 후보지 지방자치단체장이 유치신청을 해야 하며 유치신청을 한 지방자치단체 중에서 국방부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의 심의·의결을 통해 최종 이전부지를 결정하게 된다”며 “군위 소보면·의성군 비안면 일대 공동후보지는 유치 신청을 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는 또 “군위 군민들의 위대한 뜻이 현명하게 우보를 선택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된 결과로 군민들 또한 이구동성으로 이 같은 결정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군위지역 일부 주민들과 정가에서는 김영만 군수의 사실상 불복에 대해 “시민참여단이 합숙까지 하면서 결정했고 수십 억 원을 들여 실시한 주민투표를 인정하지 않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결과를 깨끗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지금까지 대구시장, 경북도지사, 군위군수, 의성군수, 국방부가 수 없이 만나 협의하고 합의한 사항들까지 완전히 무시하고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하는 것은 군수의 자질이 의심스럽다”고 토로했다.

이날 김주수 의성군수는 “군민들의 지역미래에 대한 열망을 다시 한 번 느꼈다”면서 “이미 합의된 사항으로 통합신공항이 의성과 군위가 함께 상생하고 공동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 군 공항 이전 유치 주민투표 결과, 투표율과 찬성률을 평균한 점수는 의성군 공동후보지(비안~소보) 89.53점으로 군위군 단독후보지(우보) 78.44점, 군위군 공동후보지(비안~소보) 53.20점보다 높게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얼쑤 2020-01-23 16:14:41
---자고 일어나면 바뀌는 선정방식 대구공항이전사업-----
이 사단의 최초 발단은 의성군이고 거기다 기름을 부은 것은 경북도지사고 이에 대구시장이 끼어들면서 최초 국방부안을 뒤집어서 한달에 한번씩 바뀌는 선정지 결정 방식에 계속 군위군에 불리한 4번의 수정안이 나와서 선거전에도 군위군수는 우보와소보 지지가 높은 곳만 국방부에 공항부지로 유치선정안을 제출 한다고 했다. 처음 국방부안은 군위군에 절대적으로 유리한 선정방식이 나오니 의성군수와 도의원이 도의회에서 승복 못한다면서 소송 한다고 떠들어서 한달에 한번 꼴로 선정방식이 바뀌고 빌미를 제공한 것은 대책없이 중재안이니 하면서 끼우든 것이 이철우 경북도지사고 이에 대구시장도 우보를 지지하는 안(대구,경북전체투표안)을 내고 개판이 된거다.

매의눈 2020-01-23 11:48:20
뇌물수수혐의 군수의 끝판왕 모습을 보여준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