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 명실상부 국내 스포츠 중심도시 자리매김
  • 유호상기자
김천, 명실상부 국내 스포츠 중심도시 자리매김
  • 유호상기자
  • 승인 2020.0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마케팅, 지역경제 활력 ‘일등공신’
올해 실속있는 다양한 대회 개최
서민 경제 활성화·고용효과 톡톡
올림픽 해외 국가대표팀 등 유치
전국 최고 전지훈련지 위상 제고
김천시 종합스포츠타춘 전경.
김충섭 김천시장
스위스오픈 배드민턴 우승한 김천시청 배드민턴단 장예나-정경은 선수.
김천시(시장 김충섭)는 지난해 70여개의 국제 및 전국단위 대회 개최로 35만명의 선수·임원과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 참석하는 독일 다이빙팀을 비롯한 7개국 수영팀을 비롯한 85개팀 1만2000여명이 전지훈련을 다녀가 명실상부한 스포츠도시로서의 위상을 굳히고 있다. 연인원 36만여명이 김천에 머물면서 경제적파급 효과 362억원을 유발시킴으로써 스포츠마케팅이 지역경제 활력에 일등공신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도 활발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실속 있고, 다양한 스포츠이벤트를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고, 또한 도쿄올림픽에 출전하는 해외 국가대표팀을 많이 유치해 국가적 위상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수영장을 비롯한 전 경기장에서 다양한 스포츠 프로그램을 운영해 시민 건강을 한 단계 더 높여가는데 최선을 다하고, 노후된 경기장시설 개보수와 함께 제2스포츠타운 조성에도 매진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스포츠 중심도시로서의 명성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교보생명컵 꿈나무 수영대회.


◇ 다양한 스포츠대회 개최로 지역경제에 활력

지난해 김천시는 국제대회 8개, 전국단위대회 60여개 등 70여개의 대회 개최와 85개팀의 전지훈련으로 연인원 36만명이 시를 방문하였으며, 선수·임원 및 가족들이 길게는 일주일 넘게 체류하면서 시내 숙박업, 음식업, 배달업(음식), 관광업, 운수업 등 서민경제 전반에 걸친 직접적인 경제 파급효과가 362억원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로 인한 생산유발효과와 부가가치유발효과를 합친 간접경제 파급효과는 800여억원, 고용효과는 400여명인 것으로 나타나 지역 상권은 일년 내내 비수기 없이 연중 호황을 누리고 있어 스포츠이벤트가 지역에 없어서는 안 될 신 성장 동력산업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함과 동시에 다양한 종목의 대회를 개최로 대한민국 스포츠 저변 확대에 힘을 보탰다.

금년에도 전국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는 종합스포츠타운과 전국 어디에서도 3시간이내에 올 수 있는 국토 중심의 지리적 여건과 편리한 교통의 강점을 살려 많은 대회를 유치하여 서민경제에 희망을 주는 스포츠 마케팅을 펼쳐 저비용·고효율의 대회를 유치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여름방학 시즌에 개최되는 ‘교보생명컵 꿈나무 체육대회(육상, 수영, 테니스, 유도, 탁구, 체조)’는 잠재적 관광객인 선수·가족들이 참가하는 대회인 만큼 지역대표 축제인 ‘국제가족연극제’, ‘자두·포도축제’와 지역 관광명소인 직지사, 직지문화공원 그리고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산내들 오토캠핑장, 레인보우 짚와이어, 국내 최장 출렁다리, 수도산 자연휴양림 등 풍부한 관광자원과 연계해서 비수기 없이 연중 직접적인 고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스포츠와 관광을 융합한 스포츠관광산업에도 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 도쿄올림픽에 출전하는 해외 국가대표팀 유치

지난해 7월 광주에서 열렸던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 참가하는 독일 다이빙팀과 아티스틱스위밍팀, 러시아 다이빙팀, 헝가리 수영팀 등 6개국 7개팀이 전국 최고 시설을 자랑하는 김천실내수영장에 전지훈련을 한 바 있으며, 그 외에도 전국 85개팀 1만2000여명의 선수들이 종합스포츠타운에 전지훈련을 한 바 있다.

오는 7월 24일부터 개최되는 도쿄올림픽을 대비하여 독일, 러시아, 이탈리아 등 총 9개국에서 다이빙·경영 13개팀과 전지훈련 유치를 협의 중에 있으며, 이외에도 시청 실업팀인 배드민턴 및 농구팀과 도로공사 배구팀을 활용하여 배드민턴, 테니스, 농구, 배구팀도 유치하여 명실상부한 전국 최고의 전지훈련지로서의 위상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 국가대표팀을 비롯한 국내 유수의 팀을 유치하여 일년 내내 사람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종합스포츠타운을 만들어 다시 찾고 싶은 김천을 만들어 나가는데 총력을 다 할 예정이다.



도로공사 하이패스 배구단.
◇ 전국 최다 관중으로 프로배구 흥행 일등공신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배구단은 2015년 5월 김천시로 이전하고 세 번째 시즌인 17/18시즌 정규리그 우승에 이어 통합우승을 이뤄냈다. 지난 18/19시즌은 아쉽게 준우승에 그쳤지만 이러한 결과는 한국도로공사 구단의 적극적인 지원과 시민 모두가 서포터즈가 되어 열정적인 응원에 힘입어 여자프로배구가 국민 스포츠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여자프로배구 열기가 갈수록 높아지는 결과는 지난 시즌 설 연휴 경기에는 4944명이라는 남·여 배구경기를 통틀어 지난 시즌 최다관중 기록을 세운 것은 물론, 경기당 평균 3150명 이상의 홈 관중을 기록하면서 전국 최다 관중을 기록한 바 있으며, 이번 시즌 저조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2위의 관중을 기록할 정도로 좀처럼 열기가 식지 않고 있다. 이는 김천시와 한국도로공사가 시민에게 적극적인 스포츠마케팅을 펼친 결과이다.

김천시는 하이패스배구단의 연고지 이전 과정에서부터 구단에 아낌없는 지원과 함께 홍보 활동에도 발 벗고 나서고 있으며, 배구단과 연계한 지역 초중고 배구단 육성지원과 전국유소년배구대회 개최 등 탄탄한 대한민국 배구 저변 확대에도 재정적·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시승격 70주년 기념‘김천시민체육대회’.
◇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건강 UP

김천시는 스포츠 중심도시답게 시민들을 위해 종합스포츠타운내 각종 체육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스포츠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시민 모두가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먼저, 전국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는 김천실내수영장에는 연인원 50만명이 찾을 정도로 인기가 높으며, 그 외에도 헬스장, 국민체육센터, 배드민턴경기장, 테니스장, 스쿼시장, 인공암벽장 등 종합스포츠타운을 찾는 시민이 연간 62만2000명에 이를 정도로 시민들의 체력증진과 건강한 체육 활동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11명의 생활체육지도자 배치사업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여 관내 경로당, 주민센터 등 47개소에서 탁구, 테니스, 배드민턴, 요가, 생활체조 등 다양한 종목을 체계적으로 지도하고 있어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으며, 올해부터는 장애인생활체육지도자 2명을 신규 채용·배치하여 그동안 소외받는 장애인에게도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그리고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지원하는 국민체력 100 체력인증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김천종합운동장에 체력인증센터를 설치하여 학생, 직장인, 어르신 등 전 시민을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건강유지 및 질병예방을 위한 체력측정, 맞춤형 운동처방, 체력증진 교실을 운영한 결과, 6개월 만에 3622명의 시민들이 참여하여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올해에도 기관 및 단체와 업무협약 통해 찾아가는 출장 측정을 통해 많은 시민들의 체력을 측정하고 개인별 운동처방을 할 계획이다.

김천 야외 물놀이장 개장.


◇ 한 여름 피서지 ‘가족 워터파크’운영

지난해 처음으로 종합스포츠타운, 율곡동 안산공원, 직지사 주차장 등에 한 여름 유아와 함께 가족들이 함께 편안히 즐길 수 있는 ‘가족 워터파크’를 개장하여 방학을 맞은 아이들에게 최고의 피서지로 각광을 받았다.

야외 물놀이장에는 대형풀, 유아풀, 슬라이드, 쿨미시트존, 부모쉼터 등 이용객들을 배려한 각종 편의시설을 두루 갖추고, 안전한 물놀이장 관리를 위하여 58명의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의무실을 운영해 응급상황에 대비하는 등 안전사고 없는 물놀이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였으며, 깨끗한 수질관리를 위해 하루에 한번 반드시 물을 교체하고 바닥청소도 매일 실시하여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물놀이장 운영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주말에는 평균 1500여명, 하루 평균 900여명이 물놀이장을 찾는 등 총 2만3000여명의 이용객이 다녀가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가족단위 피서지로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에도 4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지난해 시민들이 불편함을 호소한 강한 햇빛을 차단할 그늘막 설치와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불편함 없이 편안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제2스포츠타운 조성 및 경기장 시설개보수

현재 김천종합스포츠타운은 약 35만㎡의 부지에 종합운동장, 실내수영장, 실내체육관, 테니스장 등 12개 체육시설이 한 곳에 모여 있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대의 스포츠타운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실내체육관에는 매년 10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여자프로배구 일정 관계로 다른 종목대회 유치를 전혀 하지 못하는 애로가 있어 지난해‘제2스포츠타운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시행한 결과, 종합스포츠타운과 인접한 삼락동 문당동 일원 약 20만㎡부지에 실내체육관, 축구장, 종합지원센터, 이용자 편의시설 등의 체육시설과 부대시설이 건립되도록 계획되었다. 금년도에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타당성 조사 의뢰, 도시계획시설결정 및 기반시설 실시설계용역 등 5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으며, 2021년까지 각종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2022년 토지보상 시행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제2스포츠타운이 완성된다면 그야말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종합스포츠타운이 될 것을 기대된다.

공공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신음근린공원 내 야구장 2면, 복합운동장 1면 조성, 법문화교육센터 내 복합운동장 1면 조성, 지좌동 감천 고수부지 내 파크골프장 조성, 감문면 배시내 인근 감천변에 모터스포츠 UTV 경기장 조성 등 부족한 경기시설 및 생활체육시설 확충을 위하여 국비 14억원을 포함한 사업비 68억원을 확보하였으며, 각종 전국단위 대회 개최도 가능할 최적의 시설을 조성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현재 시설 조성을 위한 실시설계용역이 진행 중에 있다.

노후된 공공체육시설 개보수 및 유지보수를 위하여 국비 14억원, 도비 11억 5000만원을 포함한 사업비 85억원을 확보하여 종합운동장 화장실 30개소 개보수, 테니스장 LED 조명등 교체, 실내체육관 냉온수기 교체 등 노후된 공공체육시설 개보수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올해에도 생활 SOC사업 공모를 통하여 국비 5억원을 포함한 1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실내테니스장 개보수, 실내수영장 전기설비 교체, 실내체육관 및 실내수영장 장애인 전용 승강기 교체 등 공모에 선정된 사업을 연내 완료하여 최상의 쾌적한 스포츠시설을 유지할 계획이다.

오는 10월 경북에서 개최되는 제101회 전국체육대회 경기장으로 배정받은 실내수영장, 실내체육관, 스쿼시장, 테니스장에서 쾌적한 경기가 펼쳐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비 9억5000만원을 포함한 19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실내수영장 지붕보수 및 전동롤스크린 교체, 스쿼시장 증축, 실내체육관 마루 바닥보수 등의 개보수 사업도 추진하여 2006년 제87회 전국체전을 성공적으로 치른 경험을 살려 전국체전의 성공 신화를 다시 써내려 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