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에 새겨넣은 선조들의 얼굴
  • 이경관기자
돌에 새겨넣은 선조들의 얼굴
  • 이경관기자
  • 승인 20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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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아트스페이스 루모스
윤길중 작품집 출간 기념전
‘Human Desire展’ 개최
선조들의 욕망 렌즈에 담아
윤길중作
대구 아트스페이스 루모스는 5년간 800여곳을 찾아다니며 우리 선조들의 욕망과 애환이 담긴 석인상, 석장승을 렌즈에 담아낸 작가 윤길중의 작품집 출간 기념전 ‘Human Desire展’을 오는 4월 19일까지 연다.

전시는 루모스와 일본 아카아카가 공동으로 작품집을 출간, 이를 기념한 행사로 1700여장 가까운 사진을 찍으며 작가가 얻은 답이 ‘인간적 욕망’(Human Desire)임을 드러내고 있다.

윤길중은 석인과 석장승을 단순히 사료적 목적에서 아니라 예술작품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사진을 인화지가 아닌 전통한지로 표현했다. 모노톤 위의 한지에 자연스레 서있는 돌사람들은 오랜 세월 꿋꿋하게 버텨온 굳센 의시와 더불어 가장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선사하고 있다.

40장의 석인상과 30장의 석장승을 담은 작품집 ‘Human Desire’는 아트스페이스 루모스와 일본 아카아카가 공동 출간했으며 모두 1200부를 발행했다.

윤길중 작가는 “선조들은 돌을 조각해 그곳에 생명을 불어넣고 왜 그들을 기원의 대상으로 삼았던 걸까요? 아카이빙을 위해서라기보다는 조각상들의 표정과 형태와 세워진 장소를 통해 선조들의 삶을 조금이나마 조명해 보기 위한 목적”이라고 말했다.

작가에 따르면, 무덤을 지키는 역할을 한 석인상은 몸을 단순하게 처리하고 얼굴 표정에 집중해 조각했지만 지그시 감은 눈에서 망자(亡者)에 대한 절실한 염원이 느껴졌고 굳게 다문 입에선 간절함이 배어났으며, 마을 어귀나 사찰입구에 세워져 액운을 막기 위한 장승은 민중들이 고통스러운 현실을 벗어나고자 하는 염원의 크기를 짐작할 수 있게 했다고 한다. 특히 장승의 부릅뜬 퉁방울 눈, 분노에 벌름거리는 펑퍼짐한 코, 미소를 머금게 하는 재미난 입을 한 정겨운 얼굴들은 애환과 해학을 엿볼 수 있는 민중의 자화상이었던 것.

윤길중의 시선은 대상이 가진 질서와 논리에도 새로운 화두를 던진다.

그는 무덤 곁에서 망자를 수호하는 석인상이 무한히 살고 싶은 인간의 ‘욕망’을 품고 있다고 해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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