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준석<사진> 포스텍 기계공학과·화학공학과 교수가 세계적 권위의 재료학회(Materials Research Society, MRS)가 발행하는 회보지 3월호의 편집을 맡게됐다.
MRS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재료 연구 분야 학회로 다양한 재료 관련 연구의 학회를 주관하고 있으며 한국 연구자들이 많이 참여하는 국제 학회 중 하나다.
이 학회에서 매월 발행하고 있는 ‘재료학회지’는 매월 주제를 선정, 그 분야의 선진 연구자를 초청해 관련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 분야의 전망 및 중요 리뷰를 심도 있게 다루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 2020년 3월호는 노준석 교수가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는 ‘평면광학을 위한 메타표면’을 주제로 다뤘다.
이 회보는 노 교수의 ‘메타표면과 평면광학에 대한 소개글’을 필두로 △미국 퍼듀대 알렉산드라 볼타세바 교수의 ‘다차원재료기반의 평면광학 메타표면’ △스탠포드대 조나단 판 교수의 ‘자유형상 메타표면을 위한 최적설계’ △서울대 이병호 교수의 ‘메타표면 기반 이미징’ △호주 국립대 유리 키브샤 교수의 ‘메타표면의 비선형성’ △이스라엘 텔아비브대 하임 수코우스키 교수의 ‘인공지능 기반의 메타표면 설계 기법’이 담겼다.
모두 메타표면 연구와 관련한 세계적인 연구자들로 이들의 연구를 아우르는 회보를 편집했다는 것은 이 분야 연구에서 노 교수의 위상을 증명하고 있다.
노준석 교수는 “총괄편집자로 세계적인 학자들과 함께 재료학회지 3월호를 발간하게 돼 영광이다”며 “회보지 발간에 즈음해 오는 25일에는 회보지에 소개된 특집이슈를 설명하고 해설하는 온라인 강의도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북도민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