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한 공기 내뿜는 영덕, 맑은 미래 100년 그리다
  • 김영호기자
청량한 공기 내뿜는 영덕, 맑은 미래 100년 그리다
  • 김영호기자
  • 승인 2020.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희진 군수, 민선7기 2주년 새 군정 운영 방향 제시
전반기 2년 ‘군민 안전’ 최우선
후반기 포스트코로나 시대 맞아
‘청정’ 이미지 강조… 맑은 관광
맑은산업 통해 미래먹거리 준비
블루시티영덕 BI 재정비 박차

민선7기 취임 2주년을 맞은 이희진<사진> 영덕군수가 1일 ‘민선7기 2주년 기념식’에서 전반기 추진 성과 및 후반기 추진방향을 설명하며 “맑음을 바탕으로 포스트 코로나시대 영덕군의 미래 100년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군수는 전반기 주요 성과로 △스마트통합관제센터 준공으로 안전한 영덕 △보건소·치매안심센터 신축으로 군민중심의 건강복지 실현 △민자 유치 활성화 △2000만 관광시대 준비 △유통구조 개선으로 살맛나는 농산어촌 만들기 △삶의 가치 부여 정주여건 개선을 꼽았으며 특히, 시가지 회전교차로 설치, 오십천 및 덕곡천 친수공간 조성 등 군민 생활을 더 여유롭고 풍요롭게 하는 각종 정책을 시행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이 군수는 “지난 전반기를 되돌아보면 한 순간도 마음을 놓을 수 없는 고난과 도전의 시기였다”며 “2년 연속 태풍피해를 입어 안전 최우선 군정과제로 추진했으며 ‘군민중심의 더 안전하고 더 가치 있는 영덕 구현’의 기틀 마련에 집중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군수는 후반기 군정 운영 방향으로 “맑은공기특별시 영덕군을 부각하는 행정을 펼쳐 청정이라는 막연한 구호가 아닌 맑은 공기라는 구체적 이미지를 통해 지역의 맑고 청량함을 더욱 부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영덕군은 맑은 공기를 ‘맑은 환경’, ‘맑은 관광’, ‘맑은 행정’ 등의 분야로 확산시켜 깨끗한 영덕의 이미지를 확고히 굳히며 블루시티영덕의 BI를 새롭게 정비하기로 했다.

최우선 과제로 주민 행복, 주민중심 행복한 삶 목표의 ‘맑은 생활 프로젝트’로 영덕읍은 놀이터 및 도시공원, 로컬푸드센터, 키즈카페 등의 다함께 행복청사, 영해면은 소규모체육관, 공공도서관을 갖춘 예주행복드림센터, 강구면은 건강활력센터를 각각 갖추며 미래인재양성도서관으로 주민 중심의 맑은 영덕 정주여건을 만들기로 했다.

이와함께 미래 세대를 위한 아이들이 행복한 ‘맑은 미래 만들기’를 위해 통합공공도서관, 청소년수련관을 통해 지역복합문화의 장을 마련하고 여성·아이들을 위한 여성·아동 친화도시 조성과 아이 키우기 좋은 맑은 도시 목표로 영덕만의 특색 있는 아동·보육 정책도 함께 추진해 어린이놀이터 확충, 영유아 실내놀이터 등을 설치한다. 이와함께 지역이 갖고 있는 자연, 문화, 이야기를 엮은 맑은 산업을 통해 100년 미래 먹거리 준비, 지난 6월 대한민국 대표 웰니스 관광지로 선정된 인문힐링센터 여명 중심의 명상산업 클러스터 조성, 영해근대역사문화공간 재활성화 사업과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영해동학혁명 콘텐츠 개발도 함께 진행한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시대 새로운 트렌트 비대면시대 적극 대응을 위해 해수욕장 포토존 조성, 예술작품 및 설치미술 전시 운영, 차박 캠핑, 청년일자리 푸드트럭 상시 운영 등의 사계절 운영 해수욕장을, 유통단지 및 산지유통센터을 조성해 로컬푸드 직매장, 프리마켓, 드라이브 스루 판매, 라이브 커머스와 1인 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 판매 등도 운영한다.

국가 SOC사업의 경우 신공항 시대 중심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에 동서횡단철도(전주~김천~신공항~영덕) 노선이 반영되도록 중앙정부와 정치권에 지속적으로 건의하며 포항~영덕 고속도로완공과 함께 예상되는 7번 국도 이용 저조를 대비해 재생 방안도 추진한다.

현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인 한국형 뉴딜에 맞춰 도시·농촌·어촌을 새롭게 정비하는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에너지 융복합단지 재도전을 통해 신재생 에너지 중심도시 도약도 준비하며 환동해 스마트 피셔리 테크노파크 조성, 해양수산식품 스타트업 사업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 군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소한 것부터 군민을 배려하는 행정, 군민중심의 적극 행정, 군민이 체감하는 열린 행정을 함께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