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봉산업 매립장 안정화 “한시가 급하다”
  • 이상호기자
유봉산업 매립장 안정화 “한시가 급하다”
  • 이상호기자
  • 승인 2020.09.21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9년·2012년 잇단 붕괴사고로 안전 장담 못해
포항시·의회 필요성 인정… 주민 반대 설득력 없어
폐기물 안정적 처리 위해 신규 매립장 확보 급선무
구 유봉산업(현 네이처이앤티)의 매립장의 붕괴위험이 높아 안정화작업이 시급히 요구된다. 사진은 지난 7월27일 네이처이앤티 사전현장설명회를 찾은 대송면 주민들이 사후관리매립장 내부를 굴착해 염색슬러지가 흘러나오는 장면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네이처이앤티 제공
네이처이앤티가 포항시 남구 대송면에 추진하고 있는 산업폐기물 이송매립지에 대한 찬반 여론이 일고 있다.

인근 오천과 대송면 등 일부 주민들이 이송매립지를 반대하고 있지만 지금 당장 이송매립지에 대한 안정화를 추진하지 않으면 더 이상 안전을 장담할 수 없고 붕괴 등 위급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게 관계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네이처이앤티는 지난 1994년 대송면에서 발생한 구 유봉산업 매립장 붕괴사고 수습(본보 2020년 3월 25일자 5면 보도)을 위해 항구적 안정화를 추진하고 있다. 네이처이앤티 측은 이 지역 토양이 아직까지도 오염돼 있어 대송지역에 이송매립지를 정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항구적 안정화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이송매립지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네이처 측은 지난 2003년 구 유봉산업을 인수한 뒤 사고발생 지역의 침출수 처리 등 사후관리만 해왔다. 이 지역은 지난 2016년 국토부 산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정밀안전진단을 의뢰한 결과 재난안전위험 D등급을 받았고 지난 2009년, 2012년 붕괴사고가 발생해 안전을 장담할 수 없는 상태다.

네이처이앤티 관계자는 “오염된 땅의 안정화와 안정적인 폐기물 처리를 위해서라도 이송매립지는 반드시 필요하고 붕괴 등 갑작스런 재난상황을 막기위해서라도 이 사업을 하루빨리 진행해야 한다”면서 “자칫 이대로 방치하다간 또다시 대규모 붕괴사고도 발생할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실제로 지난 7일 제10호 태풍 ‘하이선’이 강타할 때 폭우로 인한 붕괴사고 위험이 우려돼 회사 직원들과 포항시청 직원들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밤샘 비상대기하기도 했다.

포항시와 포항시의회도 이 사업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

포항철강공단 입주업체 환경인 모임인 포항친환경공단추진협의회 측도 이 사업과 관련해 “전국의 사후관리매립지 중 일부는 매립으로 돈만 번 후 사후관리는 내팽겨 쳐 결국 지방자치단체가 침출수 처리 등 사후관리 부담을 떠안는 사례가 많다. 사후관리는 업체 측이 반드시 해야하고 지역기업의 안정적인 폐기물 처리를 위해서라도 매립지 확보와 재정비는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네이처 측은 주민설명회, 폐기물처리시설 실시계획인가 등을 거쳐 빠르면 오는 2021년 하반기에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진척이 더디다.

한편 대송, 오천, 연일, 제철, 청림 등 일부 주민들은 21일 포항시청 앞에서 이송매립지 증설을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스파쥬민 2020-09-24 14:39:28
폐기물 처리장이야 피해를 최소화 시키며 운영할수 있을 것인데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용흥 2020-09-24 14:05:39
사고 날수 있는 건 하루빨리 예방이 답이죠.. 사고나면 답 없습니다.

황욱진 2020-09-24 13:32:24
무조건 반대하기에 앞서 매립장 안정화가 왜 필요한지를 먼저 잘 살펴보고 안정화가 필요하다면 올해 태풍 같은 큰 자연재해가 발생하기 전에 신속하고 안전하게 안정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김정현 2020-09-24 13:14:44
94년 매립장 붕괴사고를 직접 목격한 시민으로써
위험요소가 다분한 매립장의 안정화는 조속히 진행하여야 할것으로 판단되며
그와 더불어 인근주민들의 불편사항에 늘 귀기울이시고
지역민과 친환경적으로 상생하는 기업이 되시길.......
포항시민으로서 바래봅니다^^

최연호 2020-09-24 13:05:42
매립시설이 붕괴되면 포항 지진 이후 또 재난사태가 일어나는 건가요? 그런데 혐오시설이라는 이유로 내 집 앞에서 만은 안 된다라는 이유로 반대만 한다면 해결이 되겠습니까?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으라고 회사가 안정화하려고 할 때 추진할 수 있도록 도와야지 먹튀하면 세금으로 공사해야 할 판이네요. 제발 지역 이기심 보단 지역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서 판단했으면 합니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