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민 모두가 누리는 ‘에너지 자립도시’ 실현 가속도
  • 경북도민일보
안동시민 모두가 누리는 ‘에너지 자립도시’ 실현 가속도
  • 경북도민일보
  • 승인 2020.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 마을 신재생 에너지 설비 보급
전력난 해소·청정도시 조성 ‘온 힘’
시민에 저렴한 에너지원 공급 위해
2012년 ‘LNG도시가스’ 시대 개막
농촌 등 소외지역 시설투자비 지원
요금 인상 최소화 등 편의성 도모
인동시 전경

기후위기는 최근 국제사회의 가장 큰 화두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전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다.

대한민국도 이러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에너지 전환과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에 대한 각종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지자체에서도 지역 실정과 전략에 맞는 각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민선 5기 당시부터 현재 민선 7기에 이르기까지 시정을 이끌어가는 동안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비롯한 다양한 에너지 정책을 통해 시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 보급함과 동시에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적극적인 에너지복지정책을 펼쳐 에너지 취약계층과 빈곤층을 위한 사업에도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현재까지 안동시가 추진해온 다양한 에너지 정책을 알아보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안동시가 나아갈 친환경에너지 정책방향에 대해 알아본다.

안동시청 전경

△에너지 자립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안동시의 노력

안동시는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발맞춰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펼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은 각 지자체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가장 효과적인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안동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이 추진하는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국비 공모사업’에서 2년 연속 선정되면서 안동시는 에너지 자립도시에 한 발짝 더 다가서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는 안동시가 지난해 7월 조직개편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전담팀을 꾸려 적극적인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발굴·시행함에 따른 결과로 볼 수 있다.

안동시는 에너지 자립도시를 목표로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 국가·지자체 등 공공기관의 건축물에 대해 태양광, 태양열, 소형풍력, 연료전지 등의 신재생에너지원 설치를 권장하고 설치비의 일부를 보조·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현재까지 태양광 주택보급사업으로 805가구에 태양광 및 지열발전기를 설치·지원했으며 안동시청 본관을 비롯한 12개소의 공공건축물에 태양광에너지 발전장치를 설치했다. 이밖에도 ‘태양열건조기 보급사업’을 통해 지역 농가에도 친환경에너지 보급정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국비 공모사업’은 안동시가 에너지 자립도시로 거듭나는데 큰 역할을 담당했다. 안동시는 지난 2018년 임동 중평단지 113개소에 신재생에너지원을 설치한데 이어 올해도 사업에 선정되면서 사업비 23억5000만원을 투입해 임동면(중평리, 사월리), 임하면(금소리, 고곡리), 용상동과 강남동 무주무마을 등 6개 마을 252개소(태양광 176개소, 태양열 65개소, 지열 11개소)에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보급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설비의 고장감시를 통한 신속한 유지관리와 발전량 및 온실가스 저감 효과를 데이터화를 하기 위한 ‘모니터링시스템 설치사업’도 추진해 사업의 효율을 한층 높인다는 복안이다.

안동 낙동강보에 설치되는 소수력 발전시설 모형도

△안동시의 새로운 친환경에너지원, ‘낙동강 보(洑) 소수력발전’

안동시는 지난 2016년 12월 한국남부발전(주)과 소수력과 태양광 발전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고 그 결실로 낙동강 기존 보에 약 2,000kW의 소수력 발전소를 설치한다.

이번에 설치되는 소수력발전은 지역의 풍부한 수자원을 활용해 환경에 위해 요인 없이 물의 흐름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보(洑)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안동시와 한국남부발전(주)에서는 하천의 치수 안정성과 환경 영향, 시설물의 유지관리, 발전수익 처리 방법에 대한 논의를 해 1년 6개월 만에 국토관리청과 합의점을 도출하고 하천 점용허가를 받아 사업을 진행하게 됐다. 사업비 123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1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수력발전소가 설치되면 국가 전력난 해소와 신재생에너지 설치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등 많은 기대효과가 예상된다. 이곳에서 생산될 전기량은 연간 9720MWh로, 4인 가구 기준 월평균 전기 소비량을 350kWh로 봤을 때 2300여 가구가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한편 한국남부발전(주)에서는 소수력발전 운영에 따라 발생하는 수익 일부를 지역의 하천관리비 등으로 사용하는 등 지역사회에 환원할 계획이다.

안동시와 한국남부발전은 이번 소수력 발전 사업을 시작으로 신재생 에너지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국가의 전력난 해소와 함께 청정도시·친환경 도시 안동을 만들기 위해 상호 노력할 계획이다.



△시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안동시의 에너지정책

안동시는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쓰는 에너지연료를 보다 안전하고 저렴하게 보급하기 위해 지난 2012년 7월 LNG 도시가스 공급 시대의 막을 열었다. 천연가스는 기존의 LPG 도시가스보다 폭발사고의 위험이 적어 안전성확보는 물론 서민들의 난방비 부담을 경감시키고 기업의 생산원가 절감에 따른 경쟁력 확보와 투자유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안동시는 도시가스 미공급지역에 대한 공급시설 지원을 위해 2012년 3월 ‘안동시 단독주택 등에 대한 도시가스 공급사업 보조금 지원 조례’를 제정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에너지취약계층에게도 LNG 도시가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경제성이 부족한 도심 외곽지역과 단독주택지역, 택지개발지역 등에 도시가스 공급이 가능하도록 공급시설 투자비를 지원하면서 지역의 가스요금 인상을 최소화하면서 소외지역에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안동지역의 도시가스 보급률은 동지역 82%로 전체 4만8143세대가 혜택을 받고 있다.

또한 LNG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운 농촌지역 주민들을 위해 취사 및 난방연료 사용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도 펼치고 있다. ‘농촌마을 LPG배관망 구축사업’,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 등을 추진해 농촌마을 주민들의 연료비 절감과 도시가스 수준의 안전성·편의성을 도모한다.

이 사업은 민선 7기 안동시장 공약사항 중 하나로 ‘시민이 웃는 공약사업’이라는 별칭이 있을 만큼 주민들의 호응도와 참여도가 상당히 높다.

이밖에도 시민들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안동시의 에너지정책으로 ‘LPG 사용시설 안전지킴이 사업’도 있다. 해당 사업은 LPG 사용시설에 대한 안전확보와 사용자 가스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가스안전과 청년 일자리 창출, 자격증 취득의 기회 등 ‘일거삼득’의 사업이라는 평가이다.

한국가스안전공사 경북북부지사 주관으로 청년 인턴 6명을 채용하고 전문교육을 한 뒤 올해 8월 중순부터 2인 1조로 관내 LPG사용 2000세대의 주택을 방문해 가스시설을 점검하고 금속배관 설치 여부 및 가스누설 등 안전점검 실시와 가스안전 사용 요령에 대한 홍보를 병행할 예정이다.

이 사업을 통해 LPG 사용시설 현황 데이터를 구축함으로써 선제적인 가스안전관리가 가능해질 뿐 만 아니라 농촌지역의 LPG 사용자에 대한 안전의식 함양과 함께 가스안전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동시는 해당 사업을 전 지역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안동시가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설치한 공공하수처리장 태양광 발전시설 모습

△화석연료, ‘생활’에 도움은 되지만 ‘생존’에는?

화석연료는 인류문명발전에 큰 기여를 했으며 ‘생활’에 편리를 가져왔다. 하지만 더 이상의 화석연료 사용은 인류의 ‘생존’마저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현재 세계 각국은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그린뉴딜’을 전면에 내세우며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에 힘쓰고 있다.

특히 미국의 민주당 대선 후보인 조 바이든은 현재 미국 전력 생산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석탄과 천연가스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해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제로화’ 하겠다고 공약을 내세웠다. 이는 환경보호와 함께 미국의 성장동력을 변화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스탠퍼드대가 발표한 재생에너지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까지 143개국이 에너지 공급을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 시 2860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기존 화석연료 에너지 체제를 재생에너지 체제로 바꿀 경우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도 7~8배 감소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반면 올해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에너지전환 정책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국내 전체 에너지원에서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속도가 느리다는 지적과 함께 재생에너지 비중이 5%대로 일본과 중국의 절반도 안 되는 수준이라는 지적이 있었다.

이러한 세계적인 변화에 우리나라 중앙정부의 주도적 노력도 필요하지만 지방자치단체도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이미 전국의 각 지자체에서는 특화된 신재생에너지 정책과 산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최근 포항시는 ‘경북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를 조성해 그린뉴딜 실현에 나섰다. 강원도 역시 내년도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예산을 올해보다 24% 증액해 약 3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제주도 역시 도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햇빛새싹발전(주)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자본금 2000억원을 투자받았다.

안동시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보다 적극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정책을 발굴·추진하고 선도적으로 친환경에너지 도입에 나서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

이제 신재생에너지, 친환경에너지는 ‘생활’의 편의를 위한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가 되어야 할 때이다.

※ 이 기사는 안동시의 지원을 받아 제작됐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