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100년 준비하는 행복도시’ 사람·기업 모이는 김천 만든다
  • 유호상기자
‘미래 100년 준비하는 행복도시’ 사람·기업 모이는 김천 만든다
  • 유호상기자
  • 승인 2021.0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천시 민선7기 성과와 2021 시정방향
162개 부문서 상급기관·관련기관 표창 수상
1조3000억 투자유치 6000개 일자리 창출
2021년 시정방향 ‘민생·경제·미래’ 중점
미래 먹거리 3대 산업 육성 행정력 집중
김천시가 아얀테첨단소재㈜와 1200억 투자협약 체결식을 갖고 있다.
사명대사공원 평화의탑 야경.
김천시-쿠팡 물류센터 건립 투자협약식이 열리고 있다.
김충섭 시장이 김천 상무FC 전지훈련장을 찾아 선수들을 격려하고 있다.
감호지구 ‘정겹고 행복한 도시재생 정담회’ 모습.
2021년은 실질적인 민선7기의 마무리를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다. 이에 김천시는 2021년도에는 ‘시민의 삶을 최우선’으로 살피고 무엇보다도 미래를 위한 준비에 시정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김천시의 시정방향은 오늘의 행복을 지키는 생활정책과 미래 자족도시로 가는 희망정책을 더해 ‘경제’, ‘민생’, ‘미래’에 방점을 두고 있다. 민선7기 2년 6개월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2021년 김천시의 시정운영 방향을 살펴본다.



■ 민선7기 시정 성과

△ 일자리대상, 행복지수 종합대상 등 162개 기관 표창

김천시는 민선7기 출범이후 다방면으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지방공기업 최우수, 대한민국 도시대상, 한국매니페스토 전국지자체 공약이행 최우수, 전국지자체 행복지수 평가 종합대상 등 지난 2년 6개월간 162개 부문에서 상급기관 및 관련 기관으로부터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 김천~거제간 남부내륙철도 2023년 착공 2027년 완공

그리고 김천∼거제간 남부내륙철도는 2023년 착공을 위해 현재 환경영향평가와 기본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김천~문경간 철도도 조기착공을 위해 노력을 기울인 결과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 중이며, 수도권의 수서에서 김천을 거쳐 거제를 연결하는 중·남부내륙 노선이 확정되도록 하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 179개 기업에 1조3000억원 투자유치, 6000여개 일자리 창출

지난 2년 반이라는 기간 동안 기업유치에 발 벗고 나선 결과, 자동차 에어백을 생산하는 현대글로벌 모터스,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인 동희산업, 신선식품기업 대정, e-커머스 1위 기업인 쿠팡의 첨단물류단지, 리쇼어링 1호 기업인 아주스틸, 아얀테첨단소재 등 179개 기업에 약 1조3000억원의 투자유치로 60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자동차 튜닝·산업용 드론·초소형 전기차를 미래 먹거리 3대 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고 국가혁신클러스터 지정, 산업단지 조성 등 관련사업 추진에도 박차를 가했다.

△ 사명대사공원 전국 관광명소, 1박2일 체류형 관광

직지사권역에 개장한 사명대사공원은 인근의 관광시설 자원과 연계하여 김천을 대표하는 전국적인 관광명소가 되었으며, 부항댐, 증산권역, 감문국 이야기나라 등 1박 2일 체류형 관광 인프라도 확충했다.

농촌중심지 활성화 및 기초생활 거점육성, 상하수도 확충으로 농촌지역의 정주환경을 대폭 개선하는 한편, 샤인머스켓 등 고소득 작물개발과 베트남 수출확대, 양파·딸기 수출 등 신규 수출시장 개척으로 농가소득 안정화에도 기여했다.

△ 가족친화도시, 여성친화도시 선정

김천 금릉빗내농악의 국가무형문화재 승격, 방초정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나화랑 선생 생가 국가문화재 등록 등 향토문화의 우수성을 인정받았고, 김천시 가족친화기관 인증 및 여성친화도시 선정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이 더욱 향상되고 있다.

그리고 민선7기 조직개편과 읍면동 인사교류 확대로 행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수평적이고 탄력적인 팀제 도입, 복지환경국, 관광진흥과, 농식품유통과, 축산과 신설을 통해 기능을 전문화시키고 일과 시민중심으로 조직의 역량을 강화했다.



■ 2021년 김천시정 운영방향

△ 민생안정과 복지서비스 확대

김천시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을 더욱 자세히 살피고 장애인, 노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복지시설 확충과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하여 건강한 사회활동을 지원한다. 심화되고 있는 저출산 문제는 보다 전향적으로 대처해서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산모·아기 돌봄사업 확대와 직장맘지원센터 구축으로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사회적 환경을 조성한다.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전면 무상급식 확대로 교육경비 부담을 줄이고, 진학·진로 컨설팅 및 진로적성체험센터 운영으로 대도시에 비해 부족한 맞춤형 교육지원시스템도 확대한다.

△ 일자리 정책에 400억원 투입

김천시는 올해에는 총 400억원의 예산을 일자리 정책에 투입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계층별·세대별 맞춤형 일자리를 많이 만들 계획이다. 마무리에 접어든 3단계 일반산업단지에 이어 신규 산업단지 조성도 준비한다.

스마트공장 구축 등 생산기능을 고도화하여 디지털시대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글로벌 수출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해외시장 개척사업의 지원을 늘려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소상공인 지원, 김천사랑 상품권 확대발행,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등 골목상권 활성화로 서민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 미래 먹거리 3대 산업육성

민선7기 출범 이후 새로운 미래 먹거리 3대 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자동차튜닝, 드론, 초소형 전기차 산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12만평 규모의 자동차 서비스 복합단지는 자동차 튜닝의 메카로 만들고, 비수도권의 대표적인 국가 드론실기시험장과 융·복합드론 인프라 구축을 통해 김천을 드론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초소형 전기차, 자율주행 셔틀부품 개발 및 고도화와 플랫폼 등 지능형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여 관련기업을 많이 유치하고, 한국도로공사와 연계한 첨단물류센터 및 스마트물류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을 추진해 남부권 스마트물류 거점도시로 만든다.

△ 십자축 광역철도망 구축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망은 지역의 역동성과 경쟁력을 높여 준다. 김천-거제 간 남부내륙철도, 김천-문경 간 중부내륙철도, 김천-전주 간 동서횡단철도 등 십자축 광역철도망 완성에 탄력을 붙여 나가고, 국도 3호·59선 확장 등 광역도로망 확충과 함께 시청-혁신도시 간 강남북 연결도로, 교동택지-산업단지 간 도로 개설을 통해 시가지 내 교통체계를 개선한다.

△ 복합혁신센터 건립, 도시재생 감호지구 263억원

김천시는 지역의 양대 발전축인 혁신도시와 원도심은 골고루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청사진을 마련하고 있다. 복합혁신센터에 이어 혁신도시에 어울리는 특색 있는 어린이·가족 생활문화공간을 추가로 조성하여 주민 만족도를 높이는 정주여건을 마련한다.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원도심 재생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황금동과 평화동 사업은 올해 마무리하고, 감호지구 도시재생사업은 감호시장과 중앙시장 일원에 263억원을 투입해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고, 남산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도 추진하여 김천을 사람과 자본이 모여들고, 삶이 편안한 매력적인 도시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 관광+스포츠 산업화, ‘스포노믹스(Sponomics)’추진

김천시는 관광과 스포츠를 연계한 컨텐츠를 발굴하여 적극적인 도시 마케팅을 추진한다. 직지사 권역, 부항권역, 증산권역, 도심권역 등 경쟁력 있는 체류형 관광벨트를 구축한다. 사명대사공원은 시설과 프로그램을 보완해 명실상부한 김천의 대표 관광지로 만들고, 감문국 이야기나라, 추풍령 단풍나무 군락지, 지옥테마 체험관, 교동 연화지 일원 특화거리 조성 등으로 볼거리, 즐길거리를 강화해 나간다.

△ 제2종합스포츠타운 건립, 김천상무FC 출범

김천시는 스포츠 특화도시로서 스포츠 인프라와 관광, 이벤트를 융·복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는 스포노믹스(Sponomics)를 추진한다. 제2종합스포츠타운과 복합운동장, 야구장 조성, 실내사격장 등 다양한 시설을 확충 한다. 대규모 종합대회와 전지훈련 유치로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도록 하고 시민 여가활동과 건강증진도 지원한다. 새롭게 출범하는 김천상무FC를 통해 김천의 브랜드와 지역 특산물을 전국에 알릴 계획이다.

김충섭 김천시장
<김충섭 김천시장 인터뷰>

지난해는 참 힘든 한 해였습니다. 연초부터 불어 닥친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일년 내내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고,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김천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드라이브 스루 검사방식을 조기에 도입하는 한편, 코로나19 위기 단계별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모든 시민들이 동참하고, 과감한 코호트 격리 등 선제적 대응에 이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각계각층에서 이어진 기부와 물품지원, 그리고 자원봉사자와 의료진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코로나19의 위기를 잘 극복해 왔습니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도 지난해에 쿠팡, 아주스틸, 아얀테첨단소재를 비롯한 89개의 우량기업을 유치해서 6700억원의 투자와 3600개의 일자리를 만들고, 3479억원의 국·도비를 확보해서 역대 최대인 1조1200억원 규모의 2021년도 당초예산을 편성했습니다.

2021년 시정추진 방향은 ‘민생과 경제, 그리고 미래’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민생의 최고 복지는 일자리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려운 경제와 코로나19라는 한파의 경제적·사회적 충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량기업을 많이 유치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야합니다. 이를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산업용지 확보입니다.

현재 8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는 3단계 산업단지는 준공하기도 전에 21개 기업에 65%의 분양률을 보이면 용지분양이 순항하고 있습니다. 이에 시에서는 3단계 산업단지 분양완료에 이어 신규 산업단지 조성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평화의 탑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사명대사 공원을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만들고, 부항댐, 추풍령 관광자원화 사업을 통해 가족형 테마 관광지를 만들고 있습니다.

첨단자동차 검사연구센터 개소에 이어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 국가드론 실기시험장 등 첨단산업의 기반을 조성하는 한편, 초소형 자동차, 튜닝산업, 드론산업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먹거리 3대 산업으로 삼아서 김천의 미래 100년을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2021년에도 더 많은 혁신과 변화로 더 자랑스럽고 행복한 김천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새해 늘 건강하고 소망하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행복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
  • 경북 포항시 남구 중앙로 66-1번지 경북도민일보
  • 대표전화 : 054-283-8100
  • 팩스 : 054-283-53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모용복 국장
  • 법인명 : 경북도민일보(주)
  • 제호 : 경북도민일보
  • 등록번호 : 경북 가 00003
  • 인터넷 등록번호 : 경북 아 00716
  • 등록일 : 2004-03-24
  • 발행일 : 2004-03-30
  • 발행인 : 박세환
  • 대표이사 : 김찬수
  • 경북도민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북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iDominNews@hidomin.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