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독도박물관, 독도경비대 전시실 개장
  • 허영국기자
울릉독도박물관, 독도경비대 전시실 개장
  • 허영국기자
  • 승인 2021.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의 날 맞아 3전시실 개편
독도경비대 발전상 등 선보여
순직 경찰관 추모공간도 마련
울릉군 독도박물관 독도경비대 전시실 모습.
국내 유일의 영토박물관인 울릉군 독도박물관이 10월 21일 ‘경찰의 날’을 맞아 독도경비대 전시실을 개장했다.

독도박물관은 기존 상설 3전시실을 개편해 해방 이후 70여 년간 독도를 지켜온 독도경비대의 역사와 생활상을 보여주는 전시실로 새 단장해 선보인다.

독도박물관은 경상북도경찰청과 함께 전시실 개장을 위해 지난 3월∼9월까지 경찰청 문서고에 보관중인 경찰관련 자료에 대한 조사를 벌여 독도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수집했다.

수집된 자료의 일부는 경북경찰청이 독도박물관에 기증·기탁함에 따라 이를 활용한 전시실을 만들었다. 전시실은 ‘독도경비대의 시작’, ‘독도경비대의 희생’, ‘독도경비대의 생활상’ 등 3개의 주제로 구분하고, 독도 경비대의 창설과정과 발전상, 오늘날 독도경비대의 모습도 소개한다.

‘독도경비대의 시작’은 초기 독도경비대의 모습과 발전사를 주제로 하고 있다. 특히 독도의용수비대 출신으로 경찰로 특채 후 독도경비대로 활동한 황영문, 김영호, 김영복 등의 경찰인사 기록카드가 처음으로 일반에 소개된다.

독도경비과정에서 순직한 경찰관들의 작은 추모 공간도 마련했다. 경북경찰청이 소장 중인 ‘전사순직 경찰관 명부’와 ‘고 이이출 경장 위령비 제막식 사진’ 등을 최초로 볼수 있다.

‘독도경비대의 생활상’은 독도경비대의 다양한 자료를 통해 선보인다. 또 독도경비대의 공적을 치하하기 위해 수여한 표창장,비업무에 사용한 통신장비와 총기류, 현재 복식류와 대원의 수기집도 볼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