춥고 건조한 겨울 난방기구 사용 주의하세요
  • 경북도민일보
춥고 건조한 겨울 난방기구 사용 주의하세요
  • 경북도민일보
  • 승인 2022.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들판에 누렇게 익어가던 벼들이 사라지고 가을 낙엽도 떨어지면서 부쩍 쌀쌀해진 날씨가 겨울이 다가오고 있음을 실감케 한다.

날이 추워지고 건조해지면 화목보일러, 전기장판 등 난방기구 사용량이 증가하여 화재가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동절기 화재예방을 위한 방법을 안내해드리고자 한다.

첫째, 화목보일러를 너무 과열시키지 않으며 주변 땔감이나 숯 등 가연물을 제거한다. 화목보일러는 온도조절장치가 없기 때문에 한꺼번에 너무 많은 연료를 투입하게 되면 과열에 의한 복사열로 주변 가연물에 불이 붙을 수 있다. 때문에 주기적인 주변 청소가 필요하며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전기장판 사용시 전, 후, 보관까지 주의깊게 확인한다. 사용전 전선파열 여부, 파손 및 마모 여부를 확인하고 사용 후에도 전원을 반드시 끄고 외출시는 플러그를 뽑는 것을 습관화한다. 보관시에도 돌돌 말아서 보관하고 무거운 물체는 올려놓지 않는다.

셋째, 멀티탭의 허용용량을 지킨다. 멀티탭에는 제한 용량이 정해져있다. 겨울철에 사용하는 전기온풍기, 전기히터, 전기장판 등 난방기기의 경우 소비전력이 높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여 적정 용량에 맞게 사용하거나,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소화기, 단독경보형 감지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다. 화재 사실을 조기에 알려주는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초기 소화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화기는 빠른 화재인지와 진화를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겨울철 화재는 남의 일이 아니다. 내 가족, 내 친구 등 주변 어디에서든지 일어날 수 있으며 본인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시민분들께서 겨울철 난방기구를 사용하는데 있어 위의 사항들을 한번만 더 주의깊게 살펴주신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것들이다.

시민분들의 화재 없는 안전한 겨울나기를 기원하며 경주소방서 또한 경주 시민들의 화재 없는 안전한 겨울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 경주소방서 황오119안전센터장 김원득 소방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