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막한 도심 한가운데 자연을 만나는 곳
  • 경북도민일보
삭막한 도심 한가운데 자연을 만나는 곳
  • 경북도민일보
  • 승인 2008.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 공원, 어떻게 바뀌고 있나  
어린이공원 노후 시설물 정비
안전·창의력 더한 공간 탈바꿈

 
담장철거…화단·잔디식재 등
휴식 겸한 친환경 공간으로

 
 

포항 해맞이공원
 
 포항관내에는 도시자연공원 8개소, 근린공원 37개소, 어린이공원 158개소, 묘지공원 1개소, 체육공원 2개소 등 모두 11.77㎢가 공원으로 지정돼 삭막한 도시환경 속에서 사는 시민들에게 건강 휴양 정서생활의 향상 등 공공복리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공원의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는 요즘 포항시의 공원현황과 관리 실태를 알아본다.
 포항시는 박승호 시장 취임이후 관내 공원을 친환경적인 시민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올해 총 8억 원의 예산을 투입, 시설노후 및 주민이용도를 조사, 주민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재정비계획을 수립하고 노후시설을 교체 하고 있다.
 포항시 공원관리사업소(소장 박병호)는 어린이공원 현대화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3월부터 대도동 어린이공원 외 5개소에 대한 정비 공사를 완료했다. 이번 어린이공원 정비 사업은 시설물 노후화로 인한 어린이 안전사고를 줄이고, 도시미관을 해쳐온 오래된 어린이공원을 새롭게 정비해 관내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놀이 공간을 제공하고 쾌적한 주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다.
 이번 시설정비는 기존의 획일화된 놀이시설을 철거하고 창의력과 모험심을 키울 수 있도록 조합놀이시설과 운동시설, 고무바닥재 설치를 통한 놀이공간을 조성했다.
 또 그간 공원담장으로 외부와 차단돼 청소년들의 탈선이나 유괴의 위험으로부터 무방비였던 것을 담장철거와 잔디식재, 꽃 화단 조성, 영산홍 벚꽃나무 등 수목을 심어 도심의 부족한 녹지공간을 확충해 놀이와 휴식을 겸한 친환경공간으로 만들었다.
 도시자연공원은 도시지역 내 자연경관을 보호하고 시민들의 휴양 및 정서 생활의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치된 공원으로 현재 8개소 6.37㎢의 도시자연공원구역이 지정돼 있으며, 조성된 공원으로는 환호해맞이공원이 총 면적 1.37㎢중 1차분 0.52㎢가 2001년 8월 준공돼 많은 시민들의 휴식처와 행사개최지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환호해맞이공원에는 중앙공원, 어린이공원, 체육공원, 해변공원, 물의공원, 전통놀이공원으로 6개의 테마공원이 조성돼 있으며, 주요 시설물로는 대폭포 프로그램분수 야외무대 바람개비동산 잔디광장 해변공연무대 벽천 전망대 다목적운동장 체력단련장 씨름장 산책로 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많은 시민이 이용하고 있다.
 김경희(40·여·대도동)씨는 “어린이공원에 정자와 벤치를 설치해 자녀와 부모, 이웃 간의 만남과 소통으로 장소로 활용할 수 있는 쉼터가 되었다”며 “재정비 시 지역주민들의 정서와 의견반영에 감사하다며 어린이공원이 새롭고 안전한 도시휴식공간이 될 수 있도록 수시로 정비를 해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차영조기자 cyj@hidomin.com
 
--------------------------------------------------------------
 
인터뷰 - 박병호 포항시공원관리사업소장
 
 - 환호와 호미곶 해맞이, 송라보경사 공원의 특징은?
 ▲환호해맞이공원은 쾌적한 도시환경을 형성해 시민들의 건전하고 문화적인 도시생활의 확보와 공공의 복리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조성된 도시자연공원으로 시민휴식 공간 및 각종 행사 등으로 공원이용객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호미곶공원도 같은 맥락에서 보면 된다.
 보경사 군립공원은 자연생태계와 자연 및 문화경관을 보전하고 지속가능한 이용을 목적으로 1983년 10월에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동양화 같은 수려한 내연산이 좌우로 둘러 싸여 있으며 골이 깊고 물이 맑으며, 십이폭포를 간직하고 있어 찾는 이들로 하여금 다시 찾고 싶은 자연공원으로 자리 잡고 있다.
 - 시민들은 공원이 친환경 녹지와 휴식, 소통, 체력단련의 기능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포항시에서도 이용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공간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공원시설 현대화사업을 통한 친환경적인 녹지공간 조성 및 체육시설, 주민편익시설 설치, 조합놀이대, 휴식놀이 공간 조성 등으로 주민들의 다양한 문화욕구와 여가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도시공원을 정비해 나가겠다.
 - 공원관리와 현대화사업계획은?
 ▲시설노후로 인한 공원이용 불편사항 및 사고 등 다양한 개선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현대적 감각에 맞는 공원현대화 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해 삭막한 도시환경속의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정감 넘치고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도시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을 세워 놓고 있다.
 - 공원이용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공원시설은 도심속 시민들의 건강·휴양 및 정서생활 향상에 기여함은 물론 문화 휴식공간 제공으로 공공의 복리를 증진코자 지정된 도시계획시설인 만큼  쾌적하고 아름답게 유지 관리될 수 있도록 이용시민 모두가 함께 노력해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