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고객만족 행정 구현

2006-05-21     경북도민일보
   민원제도 혁신 추진
 
 예천군은 현행 법·규정에 내재된 군민불편 사항을 발굴 개선하여 고객중심의 행정체제로 전환, 행정 신뢰도와 군민만족도 향상시키기로 했다.
 이에따라 고질민원의 근원적 해결 및 주민들에게 불편을 주는 민원·제도에 대한 민원처리체계의 완전한 혁신을 목표로 불합리한 법령, 지침, 행정제도와 집단, 반복, 고충, 복합민원 등 각종 규정의 상충, 소관부서 불분명, 행정처리시스템 개선사항 등 군민들에게 불편을 주는 모든 분야에 대해 제도개선에 들어간다.
 특히 개선제도 발굴 활성화를 위해 부서별 업무처리실태를 조사 분석하는 한편, 주민 모니터단 운영, 공무원 제도개선 모니터단 운영, 군 홈페이지를 비롯해 현장방문과 주민면담 등을 통해 제도개선 발굴원을 다양화 할 방침이다.
 한편 발굴된 제도개선 과제는 자체개선, 중앙부처 건의 등으로 분류하고 자체개선제도 과제는 분기 1회 민원조정위원회에 상정 심의를 통해 처리하고, 민원조정위원회 미해결 민원과 중앙부처 건의 과제는 카드화로 관리하는 등 사후관리를 철저히 할 계획이다.
 군은 고객만족 행정구현을 위한 교육과 워크숍을 실시하는 한편 우수사례는 대내외적으로 파급시키고, 연말 부서평가에 반영, 10월 자체 혁신경진대회를 개최, 부서별, 개인별, 우수사례를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예천/김원혁기자 kw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