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재정운용 상황`한눈에’

2011-08-30     경북도민일보

郡, 블루로드 조성 등 11건 홈페이지 공시
 
 영덕군은 최근 지역주민들에게 지방재정 운용 결과를 알기 쉽도록 제공하기 위해 2010년도 영덕군 재정 운용 상황을 군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했다.
 지방재정 공시란 지방재정법령에서 정한 자치단체의 일반적인 재정 운용 결과와 주민의 관심사항 등을 객관적인 절차를 통해 주민들에게 알려주는 제도로서 이번 2011년 영덕군 지방재정공시에서는 지난해 한 해 동안 영덕군의 주요살림살이 및 행정안전부로부터 받은 재정분석·진단 결과,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등 주민들의 주요 관심항목과 지역의 특수성이 반영된 핵심 지역숙원사업인 영덕 블루로드 조성사업 등 11건의 특수공시 대상을 공개하고 있다.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영덕군의 총 살림규모는 3361억원이며 이중 자체수입인 지방세 및 세외수입은 926억원 규모로 군민 1인당 연간 지방세 부담액은 22만4000원으로 나타났으며 의존재원인 교부세와 국고보조금은 2410억원이나 돼 이는 군 전체 살림규모의 71.7%를 차지해 중앙 의존도가 아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재정운용 결과를 군 홈페이지(열린군정-행정정보)를 통해 일반주민들에게 공개하고 향후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재정집행으로 재정 건전성 및 재정 효율성 증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군정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김영호기자 kyh@hidom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