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권한 이양 등 지방분권 조속 추진 영유아 무상보육 재원 국비지원 건의

2012-07-01     김대욱기자

여수 지방 4대 협의체장 간담회
이상구 포항시의회의장 등 참석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등 지방 4대 협의체장들이 29일 여수에서 간담회를 갖고 여수엑스포의 성공적 마무리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정부와 국회에 지방분권 추진 및 무상보육재원 대책을 요구했다.
 지방 4대 협의체는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이상구 포항시의회의장), 전국시도지사협의회(박준영 전라남도지사),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윤봉근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성무용 천안시장)다.
 협의체장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지방분권 추진 및 영유아 무상보육 재원대책 등에 대해 논의하고 정부와 국회에 이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지방분권 추진과 관련, 지방분권 헌법개정, 중앙권한의 지방이양, 정당공천제 전면 재검토, 지방재정 확충, 중앙정부 정책집행 기구 지방이관 등을 건의했다.
 또 영유아무상보육과 관련해서는 국비지원이 없을 경우 오는 8~9월 무상보육 중단 등 보육대란을 피할 수 없으므로 영유아무상보육 재원에 대한 조속한 국비지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협의체장들은 이와 함께 여수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상호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공무원들이 자발적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등 적극 협조키로 했다.
  /김대욱기자 dwkim@hidom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