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알펙 법정관리… 부채 1100억 달해

수주량 감소·저가수주 원인… 전 부사장 등 임직원 횡령혐의 검찰수사

2017-07-20     이상호기자

[경북도민일보 = 이상호기자]  포항시 북구 흥해읍 영일만항에 위치한 알펙(주)이 법정관리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되면서 지역 경제계에 파장이 일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2009년 8월 포항에 설립된 업체로 중소 강소기업으로 평가받아 왔었다.
 석유화학 플랜트 설비의 핵심 장치기기인 프로세스 모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다.
 지난 2012년 중국 톈진에 있는 보화석유화학기업으로부터 110억원 규모의 프로탄 탈수소 반응기를 수주하기도 했고 중국 하이징 석유화학회사로부터 합성수지 원료를 만드는 핵심반응기를 230억원에 수주하기도 했다.
 2012~2013년에는 총 1000억원 규모의 공사를 수주하기도 했었고 지난 2015년에는 포항시와 포항지방해양수산청과 투자유치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2015년 말부터 회사가 급격히 기울기 시작했다.
 원인은 수주량 감소와 저가수주로 분석됐다. 특히 저가수주를 하다보니 부채가 급격히 늘어났다는 것이 알펙 관계자의 설명이다.
 지난 5월 법원에 법정관리신청을 했고 지난달 말 법정관리가 개시됐다.
 알펙의 자산은 1200억원 정도인데 부채만 1100억원 가까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알펙의 사내 외주업체와 하청업체들은 수십억원의 공사대금을 받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알펙 전 부사장 A씨와 전 CFO(자금담당 임원) B씨에 대해서는 횡령혐의로 수사를 벌이고 있다.
 알펙과 대구지방검찰청 포항지청 등에 따르면 알펙 회장 C씨가 이들을 횡령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이 횡령한 금액은 2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는 것이 알펙 측 주장이다.
 조사는 A씨와 B씨, 사내 외주업체 5곳의 사장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A씨와 B씨가 5명의 외주업체 사장들과 모의해 제품제작비 등을 부풀려 남은 차액을 횡령했다는 것이다.
 최근 검찰이 A씨, B씨에 대한 1차조사를 진행했고 외주업체 사장들에 대한 조사도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에서 A씨, B씨는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알펙은 이달 초에는 직원 50명중 20명을 구조조정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