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산행 안전하게 준비하세요

2018-04-18     경북도민일보

[경북도민일보]  지난 겨울 맹위를 떨치던 동장군이 저 멀리 물러나면서 움추렸던 몸도 마음도 만물이 소생하는 따스한 봄 기운을 느끼기 위해 등산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등산객의 증가 등으로 산악 안전사고의 발생 빈도가 늘어나고 있는 사실은 다시 한번 짚어볼 필요성이 있다.
 산악사고는 안전에 대한 우리의 인식부족과 산이라는 특수성을 파악하지 못해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주요 원인으로는 자신의 체력을 감안하지 않은 무리한 산행으로 인한 탈진, 실족 등으로 인한 추락사고 및 부상, 지정된 등산로 또는 탐방로를 이탈 해 길을 잃는 사고, 기상여건을 무시한 등반, 개인 안전장비 미착용, 산악 안전수칙 미준수 등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산악 안전사고의 대부분은 봄철에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봄철 산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등산로나 날씨 등 산행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고 산행 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지형지물과 산악 인명구조위치표지판 등을 기억하며 비상상황을 대비한 행동식이나 간식을 준비하고 휴대전화 예비배터리, 랜턴 등을 준비해야 한다.
 특히 지정된 탐방로나 등산로를 이용해야 하며 비바람으로 날씨 변화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보온유지를 위한 여벌 옷을 꼭 준비해야 하고 자신의 체력을 감안한 산행코스를 정하고 내리막 길에서는 자세를 낮추며 되도록 손에는 물건을 들지 않아 위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