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평화의 전당’ 건설 계획 철회·관련 예산 삭감하라”

대구경실련, 건립 사업 비판

2018-12-10     김무진기자

[경북도민일보 = 김무진기자]  대구시가 최근 내년 예산안에 ‘대구 노사평화의 전당’ 건립 예산 60억원을 편성한 것과 관련, 지역 시민단체가 건설 계획 철회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대구경실련)은 10일 성명을 내고 “노사평화의 전당 건립 예산안에는 국비 30억원 및 지방채 30억원 등으로 대구시는 빚까지 내가며 이를 건립하려 하고 있다”며 “전체 200억원이 소요되는 이 사업에는 앞으로 100억원의 지방채를 발행해야 하고, 건립 이후 운영비까지 포함하면 대구시의 부담은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대구경실련은 “특히 대구시의 건립 사업 발상에는 노동자들의 기본적 권리를 부정하는 인식이 개입돼 있고, 지역 노동 현실 왜곡 등 노동권 부정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노사평화의 전당 건립은 당사자 중 주체인 민주노총이 반대하고 있고, 빚까지 내 지어야 할 시설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에는 대구시가 노사평화의 전당 완공 후 운영을 민간에 위탁할 예정인데 수탁자가 이미 정해져 있다는 민망한 소문마저 떠돌고 있다”며 “대구시는 노사평화의 전당 건립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대구시의회는 관련 예산인 지방채 30억원을 전액 삭감하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