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담보 걱정마세요”

2007-10-16     경북도민일보




    대구銀, MP연계 기업구매자금대출 실시


MP(Marketplace)란?
중개기업으로 온라인에서 구매기업과 판매기업간에 물품거래를 할 수 있도록 e-Marketplace를 운영하는 업체 또는 시장을 말한다.

 대구은행이 기업간 물품매매 때 발생하는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신용보증기금에 이어 기술보증기금(이사장 한이헌)과도 협약을 맺고 지방은행 최초로 지난 15일부터 `MP연계 기업구매자금대출(B2B)’을 실시하고 있다.
 이 제도는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 e-마켓플레이스(e-Marketplace)사에 가입한 구매기업 및 판매기업에 대해 인터넷거래를 통해 원활한 결제대금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로 보증기금이(기술보증기금 또는 신용보증기금) 구매기업에게 부분보증서를 발급하면 대구은행이 일정비율을 신용으로 취급해 지원하는 방식.
 또 일반보증에 비해 보증대상기업, 보증한도, 보증료 및 대출금리 등을 우대지원하고 있어 구매기업으로서는 현금 유동성 증대에 따른 구매력 증대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으며, 판매기업에는 채권관리 비용절감, 부도리스크 감소 등의 효과뿐만 아니라 판매대금 보장 및 조기회수가 가능해 기업체들의 자금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대구은행 여신기획부 서정동 부부장은 “담보가 부족한 중소기업체들이 이 제도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기업간 상생체계 확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대구/김장욱기자 gimj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