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담판 ‘빈손’… 화이트리스트 제외 현실로

외교장관 회담 합의점 못찾아 강 장관 “화이트리스트 제외땐 양국 관계 엄중한 파장” 경고

2019-08-01     뉴스1
한일이 1일 태국 방콕에서 가진 외교장관 간 양자 회담에서도 ‘화이트리스트(수출 우대 국가)’ 제외 조치 등 한일 갈등 사안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오전 태국 방콕의 센타라 그랜드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의 양자회담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일본 측이 화이트리스트 제외와 관련해 아무런 확답을 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만일 그런 조치(화이트리스트 제외)가 실제 내려진다면 한일 양국 관계에 올 엄중한 파장에 대해 분명히 이야기했다”라고 덧붙였다.

외교부 당국자도 한일 외교장관 간 양자 회담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일본 측에 큰 변화가 있지 않다”라며 “한일 양측의 간극이 아직 상당하다”라고 회담의 분위기를 전했다. 이 당국자는 “우리는 1시간 가까이 진행된 회담에서 강력하게 수출규제 문제를 이야기했고 특히 ‘화이트리스트’ 제외 고려를 중단할 것을 강하게 촉구했다”라고 전했다.

강 장관은 미국이 한일 갈등을 중재하기 위해 당사국 간 협정 체결을 제안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미국의 중재 이전에 우리 측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 문제나 강제징용 판결 문제에 대해 협의를 하고 (어떤 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라며 “통상적으로 문제가 있는 국가 간에는 결국 협의를 통해서 해결점을 찾아야 하는데, 그런 노력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여지가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이야기했다”라고 답했다.

정부 내에서 ‘파기 검토’ 이야기가 나오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를 연장할 것인지에 대해 강 장관은 “내일 일본의 각의 결정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로 나온다면 우리로서도 필요한 대응 조치를 강구할 수밖에 없다”라며 강경 대응 방침을 시사했다.

강 장관은 “일본이 수출 규제 조치의 이유로 안보상의 이유를 내세웠다”라며 “우리도 여러 가지 한일 안보의 틀을 재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이야기했다”라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지소미아 연장을 재검토한다는 뜻이냐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한일 안보협력의 틀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일본 측에 이야기했다”라며 정부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가 결정되면 지소미아 파기로 대응할 것임을 재차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