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공모(국비)사업 대응전략 향상 워크숍 개최

2019-08-29     김형식기자
.
구미시는 지난 28일 29일 양일간, 구미시종합비즈니스지원센터에서 공모사업 및 국비확보 담당자 40여명을 대상으로 ‘공모 및 국비사업 대응전략 향상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지역 특성에 맞는 미래 혁신전략과 공모과제 발굴방안을 모색하고 사업기획 등 실행기법을 실제 학습함으로써 사업 담당자의 정책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정부공모 및 국비사업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1일차에는 4차 산업혁명시대 환경변화 전망 및 대응방안 정부 국정방향 및 균형발전정책 공모사업 이해 및 타지자체 사례 분석·공모과제 pool 개발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고 2일차에는 지역특성에 맞는 공모과제 발굴 및 선정사업계획서 작성·발표, 상호평가 그리고 강평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1일차에는 김장호 경상북도 기획조정실장을 초청, ‘국도비 확보 대응전략’ 주제로 특강을 실시하여 지역 현안사업이 국가지원을 받게 되는 과정, 실무자 역할 및 자세 등 국비 확보를 위한 노하우를 교육하여 직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았다.

김상철 구미시 부시장은 “최근 정부 재정지원 방식이 과거 하향식 배분에서 지자체간 경쟁을 통한 상향식 공모방식으로 점차 전환되는 등 정부 공모사업에 대한 지자체간 유치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는 추세”임을 강조하며, “이번 워크숍이 실무담당자의 업무능력과 전문지식을 강화하고, 공모 및 국비사업에 대한 대응능력을 더욱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