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신청사 건립 가속화… 입지 선정 잣대 공개

시민설명회개최 … 후보지 신청·평가기준 등 첫 공개 건축 연면적 7만㎡·시민참여단 규모 총 252명 구성 내년 기본계획 수립·타당성 조사, 2022년 착공 계획

2019-09-29     김무진기자
대구시 신청사 입지 선정 잣대 등 구체적인 방안이 나왔다.

대구시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는 지난 28일 대구시교육청 행복관에서 시민설명회를 열고 신청사 건립 기본구상, 신청사 후보지 신청 기준 및 예정지 평가 기준, 시민참여단 구성 방안 등을 처음 공개했다.

공론화위가 이날 내놓은 신청사 건립 예정지 평가 기준 항목으로는 상징성, 균형발전, 발전가능성, 접근성 및 편의성, 토지적합성, 경제성 등 가치가 제시됐다.

공론화위는 건립 기본구상안과 관련해 공공업무 기능을 담당할 청사 기준면적은 5만㎡, 도서관·복합커뮤니티센터 등 기준 외 면적 2만㎡ 등 건축 연면적이 7만㎡ 정도는 돼야 적정하다고 발표했다.

또 신청사 입지를 최종 결정할 시민참여단 규모는 총 252명으로 가닥을 잡았다. 참여단에는 일반 시민의 경우 8개 구·군별로 각 29명씩 232명을 선발하고 시민단체 10명, 전문가 10명 등 모두 252명으로 구성된다.

구체적 입지 평가 기준을 살펴보면 우선 상징적 항목에서는 후보지가 가진 신청사로서의 장소적 가치와 랜드마크 잠재력을 평가한다. 균형발전에서는 신청사 입지로 지역 쇠퇴를 극복하고 발전하는 효과를 살펴본다. 접근성에서는 신청사 접근 편리성과 용이성, 지리적 중심성에 무게를 둔다. 토지적합성에서는 지형, 경사도 등 물리적 환경 및 경관 등을 따져 본다. 경제성에서는 필지별 소유 특성, 공시지가에 따른 부지매입비 등을 세밀히 검토한다.

시민참여단은 학습을 비롯해 각 후보지별 현장 조사, 토론 등 과정을 거쳐 입지 선정 평가를 수행하며 최고 득점 지역이 신청사 건립 예정지로 확정된다. 공론 과정을 관리하는 공론화위원은 평가에 참여하지 않는다.

공론화위는 이날 설명회에서 제시된 시민 의견 등을 반영해 다음달 초쯤 후보지 신청 기준 및 예정지 평가 기준, 예정지 평가방법 등을 확정할 계획이다. 또 10~11월 중 8개 구·군을 대상으로 후보지 신청을 받고 12월 초쯤 시민참여단을 꾸려 신청사 입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대구시는 신청사 최종 후보지가 결정되면 내년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등을 시작으로 2021년 실시설계 및 공사 입찰·계약, 2022년 착공에 들어가 2025년 완공할 계획이다.

또 신청사 조성 비용으로는 부지매입비를 제외한 건립비 등 3000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대구시는 타 시·도의 사례를 들어 신청사 조성 비용에 최대한 국비를 지원받는다는 구상이다.

김태일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장은 “이번 대구시 신청사 건립 계획은 시민 최고 주권기관인 대구시의회의 조례 제정, ‘공론 민주주의’ 등 합리적 절차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전 두 차례 무산됐던 사례들과 달리 원만한 추진이 이뤄질 것”이라며 “오로지 시민들의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서만 객관적 기준에 의거 최적의 입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대구시 신청사 유치전에 뛰어든 곳은 중구(동인동 현 청사), 북구(옛 경북도청 터), 달서구(두류정수장 부지), 달성군(화원읍 한국토지주택공사 분양홍보관 부지) 등 4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