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위 모두 “통합신공항 중재안 거부”

대구시·경북도 중재안에도 불구 반대 움직임 심각 의성군 “특정지역 몰아주기 안돼… 희생 강요말라” 군위군 “우보에 단독 건설 등 과감한 지원책 필요”

2020-06-25     황병철기자

대구시와 경북도의 중재안에도 불구하고 군위군은 주민투표 결과까지 부정하며 우보 단독 공항건설을 고집하고 있고 의성군 역시 반대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다.

군위군은 지난 23일까지 군의회를 비롯해 지역 내 유관기관 및 단체를 대상으로 공동후보지 중재안에 대한 설명을 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우보에 공항을 건설하고 의성군에 항공클러스터 등 과감한 지원책을 주는 것이 현재로선 통합신공항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왜 우보 단독후보지에 대한 논의는 없는지 매우 불공평하다. 절대 정치적으로 판단해서 성공할 수 없다”며 관계기관에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들은 지금까지 협의와 합의도 주민투표결과까지 부정하는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의성군유치위원회도 대구시와 경북도 등이 내놓은 중재안에 대해 “투표에서 이기면 소음을 가져오고 지면은 모든걸 다 가져간다면 세상에 이런 투표가 어디 있느냐”고 강하게 반발했다.

의성군이장연합회도 지난 23일 “숙의형 시민조사 결과와 주민투표 결과까지 무시하고 일방적 주장만을 펼치는 군위군의 현 상황에 강력히 반대하며 비민주적이고 편파적인 입장을 계속 고수할 경우 물리적으로 강력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광휘 의성군 이장연합회장은 “일방적인 중재안은 의성의 자존심을 무시하는 처사이며 함께 상생할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찾아 줄 것”을 호소했다.

의성군의회도 25일 입장문을 통해 국방부, 대구시, 경북도, 의성군, 군위군 등은 이전부지선정위원회에서 합의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주민투표가 시행되고 그 결과 소보비안 공동지역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국방부가 주민투표 결과가 반영된 공동후보지로 추진을 하겠다고 발표까지 했다며 민주주의의 기본은 투표이며 투표결과는 누구도 거역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통합신공항 이전은 모두의 염원이나 이번에 통보된 중재안은 군위군에 일방적으로 몰아주고 의성군에는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고 했다.

김영수 의장은 “의회와 군민들은 중재안을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으며 통합신공항 유치라는 명분만 있고 실리없는 전쟁은 할 수 없다”며 일부 의원들은 “투표결과에 불복하고 자가당착에 빠진 김영만 군수는 만약 끝까지 우보 단독지역만 고집한다면 군위와 의성군민에 씻을 수 없는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