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박지원 학력위조·대북송금 공세

하태경 “단국대 겁박” 주장에 朴 “사실 아냐 질문답게 해라”

2020-07-27     뉴스1
27일 열린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지원 후보자의 학력 위조 의혹, 불법 대북송금 문제 등과 관련한 야당의 공세가 이어졌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인사청문회 초반부터 자료 제출 문제를 놓고 박 후보자와 충돌했다.

통합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가 단국대학교 등의 학적 기록을 제출하지 않았다며, 이날 중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저는 조선대를 안 다녔고 광주교대를 2년 다니고 단국대에 편입했다. 그런 학적 정리는 대학에서 책임질 일이지 제가 학적 정리하는 사람이 아니다”고 받아쳤다.

박 후보자의 방어에도 학력 위조 의혹과 관련한 야당 의원들의 질문은 계속됐다. 정보위원회 야당 간사인 하태경 통합당 의원이 “후보자는 2000년 권력 실세였을 때 후보자의 어두운 과거를 은폐하기 위해 단국대를 겁박해 학력 위조를 했다”고 주장하자 박 후보자와 하 의원 간 신경전이 시작됐다. 박 후보자는 하 의원의 주장에 “사실이 아니다”고 답했지만 하 의원의 공세가 계속되자 “질문을 질문답게 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박 후보자는 “저는 분명히 광주교대를 졸업하고 단국대에 편입해 성실하게 수강했다. 단국대에서 학점을 인정하고 졸업을 하라고 하니 했지, 졸업하지 말라고 했으면 안 했다”며 “하 의원도 서울대 물리학과에서 졸업장을 주니 졸업했을 것 아닌가. 저한테 묻지 말고 단국대에 가서 물어보시라”고 했다.

통합당은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된 이건수 동아일렉콤 사장의 불출석도 문제삼았다. 이 사장은 박 후보자에게 지난 2008~2020년까지 11차례에 걸쳐 5000만원의 고액 후원을 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야당이 이를 두고 불법 정치자금 의혹을 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