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 지키겠다고 국민 신뢰 잃고 막말 폭주… 이게 나라냐”

국민의힘, 추 장관 사퇴 압박 김종인 “국방부의 정치화 확인” 주호영, 국방부·국민권익위 서울동부지검 싸잡아 맹비판 “거취 정리 안되니 기관들 불똥” 이종배 “쿠데타니 안중근 의사니 여당 의원 막말 수준 한심하다”

2020-09-17     뉴스1

국민의힘은 17일 국가 기관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엄호하면서 국민 신뢰를 모두 잃고 있다고 비판했다. 추 장관을 향해서는 신속히 거취를 결정하라고 재차 압박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최근 국방부의 추 장관 아들과 관련한 발표를 보면 국방부가 정치화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며 “과연 국방부가 이런 자세로 전군을 끌어갈 수 있는 자세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수사 기관인 서울동부지검과 국방부, 국민권익위원회를 싸잡아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추 장관이 (거취 정리를 안 하니까) 국방부와 권익위원회, 검찰 등 모든 기관이 망가지는 것”이라며 “오늘 대정부질문에 다시 나와서 변명으로 일관할 것이 아니라 빨리 본인 신상을 정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추 장관의 직무와 아들의 사건 수사가 이해충돌하지 않는다는 결정을 한 권익위를 향해서는 “(조국 전 장관 때) 이해충돌이 된다고 했던 사안을 아무런 변화도 없고 사람만 바뀌었는데도 이해관계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국민권익위가 아니라 ‘정권권익위’로 추락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가 기관 신뢰 쌓기가 참으로 어려운데 추 장관이나 서 일병 하나를 구하기 위해서 국가기관의 신뢰가 훼손되고 있다”며 “추 장관은 본인의 거취를 결정하고 그게 안 되면 문재인 대통령은 해임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전현희 권익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그는 “이해충돌 문제와 관련한 답변에 개입하지 않았다는 전 위원장은 양심에 부끄러움이 없느냐”며 “권익위 공무원들의 명예를 훼손하지 말고 즉각 사퇴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추 장관을 엄호하려다 막말을 내뱉은 민주당 의원들을 향해서도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은 “최근 정치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을 보면 일반 국민이 상식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의 발언이 쏟아지고 있다”며 “이래서 우리나라가 정상적인 나라로 갈 수 있는지 매우 회의적인 생각을 갖는다”고 말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쿠데타라느니 안중근 의사라느니 여당 의원들의 막말 수준이 황당하다 못해 한심하다”며 “서 일병을 울리는 것은 추 장관의 비뚤어진 모성애 탓으로 대단히 치졸하고 부당하며 불공정하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