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피격에 등돌린 여야… 접점 찾을까

與, 본회의 ‘없던 일’… 규탄결의안·현안질문 모두 반대 野, 청와대 앞 1인 시위… 원내대표 회동 가능성도 제기

2020-09-27     뉴스1

북한의 공무원 피격 사건을 규탄하기 위한 ‘대북 규탄결의안’을 놓고 27일 여야의 간극이 점점 벌어지면서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북한이 사과했고 청와대가 공동조사를 요구한 상황이어서 당초 계획한 대북 규탄 결의안 채택도 긴급 현안질의도 불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반면, 국민의힘은 규탄결의안 채택과 긴급현안질문을 반드시 관철하겠다는 입장이다. 두 가지 핵심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이날 오전부터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이날 오후 1인 시위에 나설 예정인 주호영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국군 통수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은 언제 처음 보고를 받았고, 군과 해경에 어떤 지시를 내렸나? 국민에게 진실을 공개하라”고 압박 수위를 높였다.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1인 시위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기본임에도 대통령이 사건 당시 어디서 무엇을 했는지, 또 우리 국민을 살릴 수 있었음에도 하지 못한 부분 등에 대해 청와대의 명확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25일 여야가 합의한 대북 규탄결의안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그것조차 안 하겠다는 것”이라며 “대북 규탄결의안은 상임위를 통과했지만 (민주당은) 상임위 차원의 결의안으로 뭉개려는 것 같다. 민주당은 결의안 조차 필요 없다는 입장으로 싹 바뀌었다”고 했다.

다만 국회 본회의를 하루 앞둔 만큼 여야가 막판 합의점을 찾을 거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여야에 따르면 김태년 민주당,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을 통해 최종 의견 조율에 나설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으로서는 추석 연휴 직전 긴급현안질의를 할 경우 야당에게 공세의장을 마련해 줄 수 있지만 자신들이 직접 제안안 규탄결의안 처리마저 불발되면 야당으로부터 더 큰 비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부담이다.

여기에 북한이 이날 북측 해역에서 피격 사망한 남한 공무원 A씨에 대한 수색 작업이 벌어지고 있는데 대해 “우리측 영해 침범은 절대로 간과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하여 엄중히 경고한다”라고 밝혀 야당의 주장에 힘이 실리는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21대 국회들어 처음으로 장외 1인시위에 나서고 있지만 자칫 구태의 반복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어 조심스러운 태도다. 장외투쟁이라고 하지만 1인 시위로 차분한 항의 기조를 잡았다.

결국 여야 원내대표 혹은 실무진 간 협의를 통해 28일 본회의에 대한 합의점을 찾을 것이란는 전망이 제기된다. 민주당은 국민의힘과 협상을 거쳐 북한을 자극하지 않는 선에서, 이번 사건에 대한 남북 공동조사와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정도의 수위로 ‘톤 다운’하는 결의안으로 결론낼 가능성도 거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