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 학생들 ‘물환경 문제’ 해결 아이디어 빛났다

기계제어공학부 학생, 7회 대학생 물환경 정책·기술 공모전 ‘대상’ ‘포집망 이용 무동력 냉각탑 수증기 포집 장치’ 아이디어 제안

2020-10-14     이예진기자
한동대학교 기계제어공학부 재학생들이 환경부가 주최한 ‘제7회 대학생 물환경 정책·기술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 대상 수상자는 이권영 교수의 지도를 받은 이재진, 우지호, 윤안드레 학생으로 ‘포집망을 이용한 무동력 냉각탑 수증기 포집 장치’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냉각탑에서 증발해 버려지는 냉각수를 포집하는 무동력 포집 장치에 대한 이론적 모델과 모형 장치를 구현해 실험을 진행했고 대기 중의 수중기 포집을 통해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번 공모전은 생활 속의 환경문제를 물과 연계해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정책이나 기술적 아이디어를 주제로 진행, 전국 대학 100여개 팀이 지원한 가운데 10팀을 선정하는 1차 심사와 최종 발표 심사를 거쳐 우수한 팀을 선발했다.

이권영 지도교수는 “사회적 이슈 중 하나인 환경문제에 대해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고민하며 그 해결책을 스스로 찾아보겠다는 열정과 노력이 빛나는 성과다”며 “앞으로도 에너지, 환경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학생들을 배출하기 위해 애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