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테라피로 ‘마음튼튼 행복가득’

포항대흥초 ‘마음건강 프로그램’ 운영

2020-11-15     이예진기자

포항대흥초등학교(교장 김홍기)는 배움·소통·여유 즐기는 3興 포항대흥교육의 일환으로 4,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Wee클래스 프로그램의 중 하나인 ‘마음건강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10월 둘째주부터 한 달간 진행된 학급단위 마음건강 프로그램은 음악, 미술 등을 소재로 하여 친구관계 개선 및 학생 개개인의 감정 인식 및 표현을 통한 자기조절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음악테라피는 이현진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노래를 통해 자신과 친구들의 감정과 바람을 탐색하고,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학급의 구성원들의 성격적 특성을 알아가며 서로의 다름을 인식할 수 있고, 서로의 마음을 음악으로 연결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김서연 미술전문강사를 초빙하여 6학년 5개 학급을 위한 마음건강 프로그램으로 미술 테라피 수업이 실시되었다. 컬러, 오일, 물의 성질을 이용해 경험해 보지 못했던 독특한 작업을 통해 자신의 힘으로 하나의 작품을 완성함으로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끼는 수업이 되었다. 또한 물감의 고유한 색상들과 자연스러운 혼합과정에 대한 탐색과 창작과정에 대한 몰입을 매개로 일상의 과제에서 벗어나 우연한 결과물에 대한 성취감을 통해 감정을 정화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기분전환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포항대흥초 Wee클래스에서는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해당 학년인 1?4학년을 대상으로 개인상담 및 집단 상담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김홍기 교장은 “우리 학교 학생들의 마음을 튼튼하게 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을 연중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마음건강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정서적 지지 및 돌봄을 강화하는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학생들이 행복하게 자라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