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형 뉴딜사업 담당 공무원 역량 강화… 온라인 교육 실시

시, 그린뉴딜 등 4개 분야 김현진 교수 등 전문가 초청 쌍방향 실시간 화상 교육

2021-03-03     김대욱기자
포항시는 지난달 19일부터 오는 12일까지 간부공무원 및 사업담당자 300여 명을 대상으로 4차수로 나눠 ‘2021년 포항형 뉴딜사업 분야별 담당공무원 전문교육(온라인)’을 진행하고 있다.

‘포항형 뉴딜’은 중앙정부의 ‘한국판 뉴딜’과 연계한 포항만의 강점을 담은 실행력 있는 전략을 구상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기존 주력 산업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프로젝트다.

이번 교육은 2월 19일부터 3월 12일까지 매주 금요일 그린뉴딜, 바이오·헬스뉴딜, 디지털뉴딜, 균형발전뉴딜의 총 4개 분야로 나눠 ZOOM웨비나(인터넷 상에서 열리는 회의) 방식을 이용한 비대면 쌍방향 실시간 온라인 화상교육으로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 시대 변화와 포항시·포스코 지역상생 협력 추진을 위해 포스코인재창조원 전문 교육환경 및 인적네트워크를 지원받아 새롭게 구상한 이번 줌웨비나 교육은 실제 강의에서 느끼는 생동감과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전문 강사와 질의응답 및 실시간 답변시간을 가지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강의 세부 교육내용은 △1차수 그린뉴딜분야는 김현진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의 진행으로 이차전지·수소 등 미래 신산업 집중육성 △2차수 바이오·헬스뉴딜분야는 채수찬 카이스트 부총장의 바이오산업 인프라 기반의 바이오·신약산업 집중육성 △3차수 디지털뉴딜분야는 김기찬 서울대학교 교수의 스마트 SOC관리 및 재난대응체계 구축 △4차수 균형발전뉴딜분야는 엄수원 전주대학교 교수의 지진피해와 철강산업 침체 및 비수도권 균형발전 추진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