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화재 백신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

2021-04-26     경북도민일보

“뉴스에서나 보던 화재사고 우리 집에도 일어날 줄 몰랐어요...”

지난 3월 2일, 포항시 기계면 위치한 주택에서 화재사고를 겪은 관계자를 만났을 때 첫 마디였다.

다행히도 초기 소방대가 도착하기 전 관계자가 직접 화재를 신속히 진압해 큰 피해가 없었는데,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잘 활용했기 때문이다.

당시 주방 가스레인지에 불을 올려놓고 잠깐 자리를 비운 사이 불길이 근처 벽면으로 확산되는 상황이었다.

거실에 있던 관계자는 큰 소리로 울리는 단독경보형감지기 경보음을 듣고 주방으로 뛰쳐갔고, 가득 찬 연기를 보고 주변에 비치된 소화기로 초기 진화했다.

이 사례를 보듯이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주는 것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 즉 주택용 소방시설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는 ‘소화기’와 경보를 울려 대피토록 하는 ‘단독경보형감지기’를 말한다.

‘소화기’는 화재 초기에 소방차 한 대의 역할을 할 수 있고,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 초기에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한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대형마트, 소방용품 판매점,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소화기는 세대별로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하고, 단독경보형감지기는 방, 거실, 주방 등 구획된 실 마다 1개 이상 천장에 설치하면 된다.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소방시설인 주택용소방시설은 화재 등 재난으로부터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내 가족을 지키는 가장 효율적인 백신이라는 것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류득곤 포항북부소방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