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예산편성 시민 의견 듣는다

내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 설문조사 시행… 투명·공정성↑ 내달 16일까지 홈페이지 등 접수

2021-06-01     윤대열기자
문경시는 2022년도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설문조사 시행 및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공모한다.

1일 시에 따르면 문경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제안대상은 △시민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에 필요한 사업△주민불편 해소를 위한 사업△지역 간 균형발전과 주민화합을 위한 지역 특색사업 등이다.

단 의무적 지출 경비 운영비적 경비 행사성 경비 등은 제외된다고 밝혔다.

주민설문은 분야별 우선 투자 선호도 등 15개 항목으로 구성했으며 내년도에 어느 분야에 먼저 예산을 투입해야 하는지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공모 접수는 내달 16일까지 시 홈페이지 또는 문경시청 기획예산실 및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 또는 우편 이메일 등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제안사업은 담당부서 및 예산부서 검토를 거친 후 주민참여예산 위원회의 심의 등을 통해 2022년 예산안에 반영되며 의회 승인으로 최종 결정한다고 덧붙였다.

조성영 기획예산실장은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시민들이 직접 예산편성을 위한 의견을 제시하고 시정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좋은 기회로 주인 의식을 갖고 시민 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