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10월 한달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 홍보 및 교육 실시

2021-10-13     김영호기자
영덕군은 코로나19 재확산 등 감염병 위기가 지속됨에 따라 실전 모의훈련으로 진행되는 승강기 사고대응 합동훈련을 대신해 10월 한 달간 승강기 관리주체와 어린이·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 홍보활동을 추진 중이다.

주요 내용은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 동영상(USB) 배포, 군 홈페이지 및 공공기관 전광판을 통한 사고예방 홍보 영상 송출, 승강기 내·외부 안전 이용 스티커 부착 및 배부 등이다.

이에따라 군은 안전사고 취약계층인 어린이의 사고를 중점 예방하기 위해 지역 유치원, 초·중·고교에 안전한 승강기 이용방법 등이 담긴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 동영상 USB를 제작·배포해 승강기 안전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지역 306대의 승강기 내외부에 손끼임 주의, 비상키 방향 안내, 비상통화장치 안내, 승강기 바닥 안전이용, 기타 안전안내와 같은 안내 스티커 5종을 제작해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의 협조로 부착하게 된다.

아울러 승강기 사고배상 책임보험 가입 및 재가입 필수(가입기간 1년, 이후 가입기간 만료 전 재가입), 승강기 안전관리자 선임 및 안전교육(유효기간 3년) 이수, 승강기 유지관리업자를 통한 월 1회 이상 자체점검 실시 등 승강기 관리주체가 반드시 지켜야 할 의무사항도 함께 안내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승강기 안전사고는 이용자의 과실로 인한 안전사고가 30%이상을 차지하기에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안전수칙 준수가 필수”라며 “승강기 관리주체는 자체검사 및 정기검사와 같은 법적 의무사항을 반드시 이행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