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청소년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 제공

2021-10-18     김영호기자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이광호)은 청소년 데이터의 접근성 제고 및 활용 활성화를 위한 ‘청소년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를 18일부터 제공한다.

주요 메뉴는 △청소년 데이터관계도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가이드이며 청소년 공간정보 서비스 등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도 선보인다.

주요 메뉴 중 ‘청소년 데이터관계도’는 이용자의 데이터 탐색을 돕기 위해 빅데이터 플랫폼, 공공데이터포털, 통계청, 각 지자체, 정부부처 등 총 46곳에서 개방한 408종의 청소년 데이터를 청소년 활동·여가, 교육·진로 등 12개 영역별로 범주화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더불어, 이용자의 데이터 이해도 제고를 위해 청소년 방과후 생활, 청소년 자원봉사, 청소년 단체활동 등 다양한 주제의 청소년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대시보드(모든 데이터를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된 화면) 형태로 시각화해 제공한다.

청소년 데이터 플랫폼은 https://youthdata.kywa.or.kr로 접속할 수 있으며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대표 홈페이지 ‘정보 공개’ 메뉴의 ‘청소년 데이터 플랫폼’을 클릭해도 접속할 수 있다.

아울러,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청소년 데이터 활용 역량을 키우고 지난 12일부터 공개된 청소년 데이터 플랫폼 활성화를 위해 이달 중순에 ‘제1회 청소년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추후 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kywa.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광호 이사장은 “청소년 데이터를 통합, 제공하는 청소년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국민과 청소년활동 현장 종사자가 보다 쉽게 청소년 데이터를 검색,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견인하는 등 위드코로나를 적극 준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