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 남성현초 김장담그기 체험행사 실시

2021-11-25     최외문기자
청도 남성현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추상엽)은 지난 24일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 체험을 실시하였다. 이번 행사는 유치원 유아들이 원내에서 김장김치 담그기 체험을 통해 옛 우리 조상들의 삶의 지혜와 우리 지역 농산물에 대한 사랑, 친구 사랑, 가족 사랑을 실천하는 인성교육 활동의 일환으로 마련된 행사이다.

먼저 김장김치 담그기 경험을 이야기 나누고“겨울에 왜 김장을 할까?”라는 질문에 서로의 생각을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옛날에는 겨울에 채소를 구하기 어려워, 추워지기 전에 김치를 많이 담그고 담근 김치를 항아리 또는 땅속에 묻어 보관했다는 사실을 배우며 옛 우리 조상들의 지혜에 감탄하기도 하였다. 김장김치 담그는 방법과 절차, 유의 사항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절임 배추와 갖은양념 등을 이용하여 직접 김장김치 담그기 체험에 참여하였다. 체험에서 담근 김치를 친구들과 함께 나누어 먹으며 친구 사랑을 실천해 보기도 했고 평소에 김치를 싫어하던 친구도 맵다고 호호하면서도“너무 맛있다며 더 주세요”라고 말하며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체험에 참여한 한 유아는 “유치원에서 친구들과 직접 김치를 만들어 먹는 것이 재미있었어요. 김치를 담그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도 알게 되었어요. 이제부터는 맛있게 먹을래요”라고 하며 소감을 밝히기도 하였고 체험 시간 내내 즐거운 마음으로 미소를 잃지 않았다.

친구들이 담근 김치를 가족들에게 나누어 주기 위해 자신이 만든 김치를 도시락에 넣고 예쁜 스티커를 붙여 장식도 하였다. 김장김치 담그기 행사를 통해 김장의 의미뿐만 아니라 각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먹어 보는 체험으로 가족 사랑을 실천해 보는 계기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