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수성사격장, 근본적인 해결 방안 찾아야

2022-02-09     경북도민일보
포항 수성사격장을 둘러싼 갈등 해소 해법이 가시권안으로 들어 왔다. 주민들의 입장이 반영된 공동 지역개발사업과 33개 마을 숙원사업이 국민권익위원회에 제출됐기 때문이다. 그동안 권익위가 나서 ‘집단민원’ 조정을 펼쳐온 만큼 주민 고통 해소와 민·군 갈등이 풀어질지 주목된다.

권익위에 제출된 이번 주민숙원사업은 장기면 주민대책위가 임원단 및 이장단 회의를 거쳐 주민 2346명의 동의서를 받아 제출됐다. 이중 공동 지역개발사업은 경주 보문단지와 포항 장기면을 연결하는 도로건설, 국방과 환경 관련 공공기관 이전, 양포항 해양관광개발, 군사보호구역 지정 절차 중단, 군 골프장 건설, 장기면 국유지내 국립수목원 조성 등이 핵심이다.

또 장기면 33개 마을별 숙원사업으로는 마을 진입로와 농로 확장, 풍수해 예방을 위한 교량 설치와 하천 정비, 도시가스 공급 등이 포함됐다.

주민들의 이번 숙원사업을 모두 실현하기 위해서는 줄잡아 조 단위의 예산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

포항 수성사격장을 둘러싼 민군 갈등은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된 주한미군의 아파치헬기 사격 훈련으로 촉발됐다. 당초에는 사격장 인근주민들만의 시위였으나 점차 장기면 전역으로 번졌고 급기야는 인근 경주시 오류 3리로 확대됐다. 이들 주민들은 지난해 1월 권익위에 ‘수성사격장 이전 또는 완전 폐쇄 등’을 요구하는 집단민원을 제기하기에 이르렀다.

포항 수성사격장은 해병대의 포항 주둔 산물이다. 해병사단과 훈련소가 있으니 사격훈련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 군은 전투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개인화기 사격은 물론 공용화기 시격을 해야 하고, 상륙군의 특성상 화포와 탱크, 헬기, 향후에는 F35B의 사격도 이뤄져야 한다.

수성사격장은 해병사단과 원거리에 동떨어져 위치할 수 없다. 따라서 근본적인 해결책은 인근 마을을 집단 이주하는 방법이다.

수성사격장 문제가 점점 과격해질 무렵 일부 포항시민들 사이에서는 해병사단이 영덕이나 울진지역으로 이전하겠다는 정부 방침이 발표 될까 조마조마 한 적이 있다. 유령공항 화된 울진공항 인근으로 옮겨 육군과 통합 훈련장을 운영한다면 향후 해병항공단 까지 창설한 마당에 활용카드로 충분하다. 포항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해병사단과 그 관련부대들까지 이전한다면 포항으로서는 그야말로 재앙이다.

수성사격장 문제는 주민들의 숙원사업에 수조원이 든다고 가정하면 그 돈으로 인근 마을을 집단 이주하는 편이 훨씬 효율적이다. 국방부는 우선 주민들이 제기한 숙원사업들 중 시급한 것은 신속히 처리하고 중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