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신활력사업 최종 보고회

2008-02-11     경북도민일보
 
참외관련 사업 4건 추진
 
 성주군의 참외산업과 관련된 신활력사업 4건이 확정, 추진된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성주 참외 구조고도화 계획에 따라 추진하는 4건의 2007년 신활력 용역사업에 대해 12일 오후 대회의실에서 농업관련 기관단체 관계자와 작목반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날 보고회는 `내재해 성주형시범 비닐하우스 개발 및 보급사업’에 대해 경북대학교와 시설원예시험장, 시설농업연구소가 협동연구과제로 소개한다.
 내재해성으로 적설(눈)과 바람에 견딜 수 있고 작업성, 내구성, 작업성이 편리한 성주형 하우스를 개발, 실증 시험포장에 설치된 하우스(단동, 2연동, 연결하우스)를 직접 살펴보게 된다. 이 사업은 농림부에 정식 등록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설치하는 하우스는 반드시 이 규격에 따라 설치해야 한다.
 `광환경 개선에 따른 고품질 성주참외 생산연구 과제’는 시설원예시험장과 성주 과채류시험장, (주)ARTS의 협동연구과제로 기능성 폴리올렌핀 필름을 이용해 시설하우스내에 방적성, 방진성을 개선해 투광률 향상과 적외선 흡수에 의한 지온 향상을 꾀한다.
 `기능성 포장재를 이용한 참외 유통기한 연장기술개발 과제’는 연세대학교와 원예연구소, 엠원예기술연구소, (주)ARTS의 협동연구과제로 참외의 7~8월 고온기 유통기간 중 신선도 유지를 위해 다양한 포장적용 기법 및 기능성 포장 설계의 연구를 연말까지 2년 간에 걸쳐 연구하고 있다.
 `참외성분 효능에 대한 검증 및 건강기능식품 개발과제’는 동국대학교와 한국식품연구원의 협력사업으로 성주참외의 우수성, 효능의 과학적 검증과 참외씨를 이용한 변비개선용 건강기능성 식품을 개발해 관내 소재 (주)참바이오에서 이 기술을 활용, `참사랑환식이섬유’ 제품을 생산해 한국식품의약품 안전청에 정식으로 등록했다.
 성주군 농기센터 관계자는 참석자들에게 참외 구조고도화 신활력 용역사업을 보고해 관련사업을 홍보 평가하고 이를 현실 재배 및 유통에 적용할 방침이다.
   성주/석현철기자 sh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