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 남성현초, 흡연예방교육 실시

흡연예방·금연부스 프로그램 초청

2022-06-26     최외문기자
청도 남성현초등학교(교장 추상엽)는 지난 24일, 흡연예방 및 금연실천 심화형 학교 운영의 일환으로 전교생을 대상으로 흡연예방 선포식과 흡연예방 및 금연부스 프로그램을 초청해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했다.

금연선서식을 통해 우리의 꿈을 이루기 위해 담배가 우리 인생에 불필요한 물건임을 인식하고 평생 흡연하지 않을 것을 서약하는 시간을 가진 후 꿈키움플러스교육개발원에서 실시하는 흡연예방 및 금연부스 프로그램으로 체험을 통한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 프로그램은 3개의 파트로 구성됐고 첫번째 파트의 주제는 ‘담배! 너 뭐니’라는 내용으로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간접 체험, 흡연의 인체 모형 실험, 담배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판넬, 담배와 연관된 질병 찾기를 통해 담배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웠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흡연 폐비교 모형, 흡연 치아 체험하기, 가족에게 금연 엽서 쓰기, 금연 배지 만들기를 하고 ‘담배 싫어’, ‘담배 꺼져’, ‘금연도전’ 구호를 외치며 주변에서 담배 피우기를 권유하면 단호히 거절해야겠다고 다짐하는 계기가 됐다.

세 번째 파트는 ‘죽음의 마약 니코틴’이란 주제로 흡연(금연) 퀴즈 박스, 평생금연 선서 포토존, 절대금연 윷놀이 체험, 금연고글 체험, 금연캐치볼, 금연 화살쏘기, 금연 비석치기, 질병 쓰레기통 옮기기 등 놀이를 하면서단합심을 기르고 평생금연을 다짐했다.

추상엽 교장은 “부스 체험 활동으로 학생들이 담배의 유해성분 용품들을 직접 보고 만들고 놀이를 통해 체험하는 교육이라 더욱 생생한 교육이 된 것 같고, 담배는 피워서 끊는 것보다는 처음부터 피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