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포항병원, 환자경험평가 ‘경북 1위’

간호사·의사 서비스,병원환경 등 6개 항목서 평균 84.89점 기록 입원경험 종합평가·타인 추천 부분서 높은 점수 받아 ‘신뢰도 입증’

2022-08-09     조석현기자

에스포항병원(대표병원장 김문철)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3차 환자경험평가 결과에서 경북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안았다.

이번 평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주관하며 환자 중심의 의료문화 확산과 국민이 체감하는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지난 2017년 처음 도입됐다.

또한, 미국, 영국, 네덜란드 등 국가에서는 환자가 체감하는 의료 질 향상을 위해 많은 국민들의 환자경험 의견을 전화, 우편, 온라인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2000년대 초반부터 꾸준히 조사하고 있다.

이번 3차 환자경험평가는 지난해 5월부터 11월 사이 전국 359개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입원 이력이 있는 성인 환자 5만 8297명을 대상으로 24개 문항을 활용한 전화설문조사형식을 통해 평가를 실시했다.

에스포항병원은 △간호사서비스 △의사서비스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환경 △환자권리보장 △전반적 평가 등 6개 항목에 대해 평균 84.89점으로 경북 종합병원 중에서 가장 높은 1위에 올랐다.

특히, 입원경험 종합평가와 타인에게 추천 여부를 묻는 전반적 평가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직접 입원한 환자가 가족이나 주변 지인에게 추천할 수 있는 병원임을 확인하는 항목에서 87.72점(전국평균 80.49점)을 받으며 에스포항병원은 고객들이 신뢰하고 타인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는 병원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문철 에스포항병원 대표병원장은 “환자들의 선호와 가치를 존중하고 고객 감동을 실현할 수 있도록 모든 직원이 환자 중심의 진료문화 확산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