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논란의 발언 외교 성과 연결 부적절”

대통령실, 사적발언 입장 밝혀

2022-09-22     손경호기자
윤석열
대통령실은 22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의 논란의 발언에 대해 “사적 발언에 대해서 외교적 성과로 연결시키는 것은 대단히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전 미국 뉴욕의 한 호텔에 위치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의 발언이 어떤 맥락에서 나왔나. 외교참사란 비판이 상당한데 대통령실의 입장은 무엇인가’란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21일)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를 마치고 나오면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48초 스탠딩 환담’을 마친 후다.

윤 대통령을 수행한 이 관계자는 “저는 거짓말 같지만 아무런 신경을 쓰지 않고 뒤따라 가는 입장이라 기억이 전혀 나지 않는다”며 “대통령도 행사를 잘 마치고, 이후 회의가 지체돼 부리나케 나가면서 한 말이라 크게 귀담아 듣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무대 위에서 공적으로 말한 것도 아니고 지나가는 말로 이야기한 걸 누가 어떻게 녹음했는지 모르나 진위여부도 사실 좀 판명을 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의 이 발언은 대통령실 출입 카메라 기자가 공식적으로 촬영한 영상에 담겨 있다.

이 관계자는 “국익을 위해 힘든 일정을 소화하는 데 그런 일로 외교참사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상당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오히려 국익의 관점에서, 주요 어젠다에 있어서 어떤 진전이 있는지, 생각보다 진전이 없는 거 같으면 보충설명을 요한다던지 식의 의견을 모아가는 노력이 필요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나 발언의 수위에 대한 지적이 야당에서 제기되며 ‘외교참사’란 비판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외교참사’라고 규정하고 윤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